SK (003600) - EB관련 SKT지분 매각의 의미...굿모닝신한증권
- 투자의견 : 매수
- 적정주가 : 66,000원
* SKT주식 기반의 EB 풋옵션 행사 만기
* 당초 예상되었던 차환 발행 대신 ADR발행을 통한 상환 금액 확보
* 회계적으로는 2002년에 이미 매각된 지분, 이론적 가치 상승 효과는 제한적
2002년 8월에 SK는 paper company인 Momenta Caymen사에 SK지분 511만 주(이익소각 후 기준 6.6%)를 매각하였고 Momenta Caymen은 이에 상응하는 약 4,600만 ADR을 근거로 교환사채를 발행한 바 있습니다.
발행 당시 EB에는 2005년 8월 1일부터의 풋옵션 행사가 명시되어 있었고, 발행가액이 22.7달러(238,871원)이었기 때문에 현재 98%의 조기 상환 청구가 되어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이에 Momenta Caymen(사실상은 SK)은 EB상환 청구액에 해당하는 4,794만 ADR(보통주 환산 533만주, 배당 효과 등으로 원 매각시 대비 주식수 증가) 발행을 통해 재원을 마련하여 이를 상환할 방침인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이미 미국 SEC에 F-3 filing이 완료된 상태입니다.
참고적으로, SKT지분이 2002년에 이미 매각 형식을 취해 외국인 지분으로 간주되었기 때문에, 이번의 ADR 발행이 SKT의 외국인 지분한도에 새롭게 저촉될 요인은 아닙니다.
● Comment
EB차환이 아닌 ADR발행을 통해 SKT의 지분을 매각하는 것인만큼, 이는 보유 자산의 유동화라는 측면에서 SK에게 긍정적 작용을 한다고 간주될 수 있겠습니다.
하지만, 이미 회계적으로는 2002년 말 기준으로 EB관련 SKT주식은 외부로 매각된 자산으로 처리되어 지분 매각을 통한 현금유입이 2002년 말 재무제표에 이미 반영된 바가 있고, 다만 Momenta Caymen에 대한 EB지급 보증 관련 충당금이 5,976억원 계상되어 있었습니다.
조삼모사라는 느낌이 일면 들기도 하지만, 어떻든 형태적으로 2002년의 EB발행시 궁극적으로 SKT 지분에 대한 Buyback의지가 그리 강력했던 것으로 볼 수 없었다면, 어차피 이번 Momenta Caymen의 EB상환이 SK의 기업가치 제고에 미치는 영향은 심리적인 것 이상의 것은 아닐 것입니다.
● 주가에 미치는 영향
저희들은 현재 SK에 대해 정유/화학업종 중 상대적으로 낮은 이익 변동성과 특히 P/B valuation상의 장점(보수적 ROE 15% 가정에 현주가는 0.8x P/B 수준)을 고려하여 66,000원의 적정가로 매수 의견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다만, 말씀드린 대로 회계적 관점에서 EB관련 SK의 exposure는 보증 충당금에 국한되었던 만큼, 이것이 Enterprise value(시가총액+순차입금)에 산입되는 항목이 아님을 감안할 때 이번 ADR발행 이슈로 인한 이론적 주가 상승 효과는 제한되어 있다 판단됩니다.
** 본 한경브리핑 서비스는 거래목적으로 사용될 수 없습니다. 또한, 정보의 오류 및 내용에 대해 당사는 어떠한 책임도 없으며, 단순 참고자료로 활용하시기 바랍니다.
© 텐아시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