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OW는 날고, KOSPI는 쉬고…...LG증권
▶ 미국의 다우지수가 중기 저항선을 강하게 돌파하면서 새로운 상승흐름을 보이고 있다. 이에 반해 한국의 KOSPI는 하루 등락폭이 27p에 달하며 장대음선이 발생하였다. 증가하던 일간 변동성도 꺾이며 단기추세의 변화 가능성을 시사하기 시작했다.
▶ 미국의 다우지수는 2001년 6월 이후 처음으로 10,900p를 상향돌파하는 데 성공했다. 단기저항선이자 중기저항선인 10,850p를 돌파하며 사실상 Ascending Triangle 패턴이 진행 중이다. MACD 오실레이터는 상승형 Retesting 패턴이 진행 중이고, 소나차트도 0선의 지지를 받으며 매수신호가 발생하고 있다. 따라서 중기 상승목표치는 11,350p이며, 향후 새로운 중기 상승흐름이 기대되고 있다.
▶ KOSPI 단기 120분 차트상 단기 상승추세대의 상단인 1,020p에서 저항이 지속되면서 단기 조정가능성이 커지고 있다. MACD 오실레이터의 하락형 Retesting 패턴과 스토캐스틱의 하락형 Divergence 패턴 등으로 단기 하락추세가 당분간 진행될 것으로 보인다. (1차적인 단기 지지선은 추세대의 하단인 990p)
▶ KOSPI 단기 120분 차트상 485p~505p의 단기박스권이 진행 중. 그러나 전일 흑삼병이 출현하는 가운데 변동성지표인 St-dev가 바닥권에서 반등할 조짐을 보이고, MACD 오실레이터의 음전환, 스토캐스틱의 매도신호 등으로 추가적인 하락 가능성. 박스권 하단이 붕괴시 다음 지지선은 460p.
- Big & Leading Chart
▶ 관심종목 : 대림산업, 외환은행 (신규 ; SK텔레콤)
- Smart Chart
▶ 관심종목: 현대산업, CJ엔터테인먼트
** 본 한경브리핑 서비스는 거래목적으로 사용될 수 없습니다. 또한, 정보의 오류 및 내용에 대해 당사는 어떠한 책임도 없으며, 단순 참고자료로 활용하시기 바랍니다.
© 텐아시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