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FT-LCD Sector - 하향 사이클 진입...굿모닝신한증권
* 시장 수요 약화와 재고 누적으로 인해 LCD 가격 하락 예상
* 2004년과 2005년에 걸쳐 전 세계적으로 TFT-LCD 생산설비 약 50% 증가할 전망
* 2005년까지 TFT-LCD 공급량 초과 지속될 듯
* 그러나 이번 하향세의 충격은 예상보다 덜할 전망
* 늦어도 2005년 3분기부터 수요 회복할 듯
올해 들어 대부분의 시장 전문가들은 TFT-LCD 패널의 가격이 올 초 대비 하락할 것으로 전망했다. 그러나 예상치 못했던 substrate,polarizer,driver IC 등 부품 공급 부족으로 인해 TFT-LCD의 가격은 올해 들어서도 10~15%상승하였다.
그러나 부품 공급이 원활해지고 시장이 비수기에 접어듦에 따라 TFT-LCD 패널가격은 6월 들어 약세를 보이기 시작했다. 3분기에 접어들자 가격의 하락세는 보다 뚜렷해졌고 5분기 연속 가격 상승세에 종지부를 찍었다. 비록 TFT-LCD 시장이 다시 하향세로 접어들었지만 시장이 받는 충격은 지난 번 약세 사이클보다는 약할 것으로 보이는데 이는 LCD TV 시장이 주요 소비 대상으로 떠올랐고 향후 2년간 TFT-LCD 생산 설비가 평균적 성장에 그칠 것으로 보이기 때문이다.
▷ Top Picks
각 종목별 저평가 여부와 관계없이 TFT-LCD 패널 가격이 안정을 찾지 못하는 한 당 분석부는 패널 제조업체,BLU 조립업체,그리고 기타 부품 제조업체들에 대한 중립 의견을 유지할 방침이다.
그러나 장비 제조업체에 대해서는 긍정적인 시각을 유지하는 데 이는 이들 기업들이 받는 가격하락 압력이 상대적으로 약해 견실한 마진을 확보할 수 있기 때문이다. 더욱이 패널 제조업체들의 차세대 공장 건설로 인해 이들 업체의 매출은 지속적으로 증가할 것으로 보인다. 장비 제조업체 중 오성 LST에 대한 매수의견을 유지한다.
TFT-LCD 업종과는 달리 PDP 산업은 이미 재고조정과 상당폭의 판매가 하락을 겪었으며 이에 따라 수요가 강한 회복세를 나타내고 있다. TFT-LCD 보다 PDP 관련기업들의 전망이 더 양호한 것으로 보이며 LG마이크론에 대한 매수의견을 유지한다.
** 본 한경브리핑 서비스는 거래목적으로 사용될 수 없습니다. 또한, 정보의 오류 및 내용에 대해 당사는 어떠한 책임도 없으며, 단순 참고자료로 활용하시기 바랍니다.
© 텐아시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