송가인→싸이, 무대 설치 중 '와르르'…반복되는 공연장 사고 이유는? [TEN스타필드]
《윤준호의 불쏘시개》

연예계 전반의 이슈에 대해 파헤쳐 봅니다. 논란과 이슈의 원인은 무엇인지, 엔터 업계의 목소리는 무엇인지 이야기해 보겠습니다.



공연장 사고가 반복되고 있다. 짧은 시간 동안 무대를 설치하고 해체하는 과정에서 발생하고 있다. 근로자의 전문성, 현장에서의 안전장치가 부족하다는 것이 업계의 설명이다. 단순 '근로자의 부주의'라 할 수도 없다. 급박한 현장 상황을 관련법이 제대로 담지 못했다는 지적도 있다. 코로나19가 끝나고 공연업계가 활발해지는 시기다. 사고 방지를 위해서라도 확실한 대책이 있어야 한다.

지난 28일 광주소방본부에 따르면 이날 오후 6시 50분께 광주 김대중컨벤션센터에서 무대 설치 중 기둥 형태의 철제 장치가 쓰러졌다. 해당 사고로 작업자 3명이 경상, 1명이 중상을 입었다.

사고 발생 후 이들 모두 병원으로 옮겨졌다. 4명 모두 생명에는 지장이 없는 것으로 전해졌다. 이날 전시관에는 작업자 10명이 오는 30일 열리는 '2023 송가인 전국투어 콘서트' 준비를 위해 무대를 설치하고 있었다. 송가인은 해당 콘서트를 시작으로 목포, 수원, 군산, 인천, 서울 등 전국 투어 콘서트를 진행할 예정이었다. 경찰과 소방은 정확한 사고 원인을 조사 중이다.

가요업계 공연장 사고는 이뿐만이 아니다. 지난해 8월 강릉종합운동장에서 열린 가수 싸이의 '흠뻑쇼'에서 발생했다. 당시 몽골 국적의 20대 남성 A씨가 15m 아래로 떨어졌다. 고인은 심정지 상태로 인근 병원에 옮겨졌으나 끝내 숨졌다. 경찰은 비가 내리는 가운데 철거작업을 하던 A씨가 구조물 위에서 미끄러지면서 추락한 것으로 봤다.
송가인→싸이, 무대 설치 중 '와르르'…반복되는 공연장 사고 이유는? [TEN스타필드]
2014년부터 7년간 48건의 공연장 산재가 보고됐다. 다만, 고용보험 가입자가 다친 경우만 집계한 것으로, 실제 사고는 더 잦을 것으로 추정된다.

'공연법 개정안'의 실효성에 대한 의문이 제기되고 있다. '공연법 개정안'은 2018년 당시 24세의 나이로 성악 공부를 하며 장래가 유망한 예술인 고 박송희 씨가 공연 무대 설치 과정 중 한순간의 추락 사고로 목숨을 잃은 후 발의됐다. 공연장 내 안전관리를 강화하는 것이 주된 골자다.

지난해 7월부터 공연법 개정안이 시행됐지만, 현장에서는 달라진 게 없다는 지적이다. 실제로 류정식 평창올림픽 개·폐막식 안전보건 총괄은 "(공연장 현장에서 근로자들이) 정말 위험하게 일한다. 그냥 올라가서 작업을 한다. 추락 방지 장치는 없다"고 밝혔다.

이유에 대해서는 "공연들은 많은데 제대로 훈련받은 분들이 없다"라며 "설치는 많이 해야 하니 사람들이 느슨해진다"고 설명했다.

코로나19가 끝난 이후 공연업계가 활기를 되찾고 있다. 예스24에 따르면, 이 사이트 티켓 판매 기준 올해 1분기 대비 2분기 공연 티켓 판매액이 155.1%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콘서트가 늘어나는 만큼, 공연장 설치, 해체 사고 위험도 역시 커지고 있다. 현장 안전에 대한 전문성, 인식 개선이 필요하다.

윤준호 텐아시아 기자 delo410@tenasia.co.kr

© 텐아시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