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TBC 토일드라마 '킹더랜드'
구화란 역 김선영 인터뷰
김선영 /사진제공=PL엔터테인먼트


배우 김선영이 JTBC 토일드라마 '킹더랜드' 속 자신이 연기한 구화란에 대해 언급했다.

김선영은 17일 서울시 중구에 위치한 PL엔터테인먼트 사옥에서 텐아시아와 만나 종영한 JTBC 토일드라마 '킹더랜드'와 관련해 다양한 이야기를 들려줬다.'킹더랜드'는 웃음을 경멸하는 남자 구원(이준호 역)과 웃어야만 하는 스마일 퀸 천사랑(임윤아 역)이 모든 호텔리어의 꿈인 VVIP 라운지 '킹더랜드'에서 진짜 환하게 웃을 수 있는 날을 만들어가는 이야기.

극 중 김선영은 구원의 누나인 구화란 역을 연기했다. 구화란은 회사의 이익을 우선시하며 목표를 위해서 수단과 방법을 가리지 않는 인물. 킹호텔 상무 직책을 빼앗긴 후 외로웠던 과거를 회상하다가도 독기를 품는 눈빛으로 시청자들을 매료시켰다.

이날 김선영은 자신이 연기한 구화란에 대해 "좋은 사람이 아니다. 저는 그걸 '악하다' 혹은 '좋지 않다'라고 표현하고 싶다기보다는 덜 자란 사람, 배우지 못한 사람, 못 얻은 사람이라고 생각한다. 구화란 뿐만 아니라 인생 모든 사람을 만날 때 똑같은 상황에 직면했을 때 대하는 태도도 같다. '나쁜 사람' 혹은 '좋은 사람'이라고 이분법으로 나누기보다는 '왜 이러는지?'에 대한 이해가 필요하다고 생각한다"라고 말했다.
김선영 /사진제공=PL엔터테인먼트


이어 "구화란에 접근할 때 '이 악역을 멋있게 해야지'라는 생각은 하지 않았다. 대본을 봤을 때 자칫하면 말들이 단순하고 세기도 해서 배우로 연기하는 입장에서 스스로 설득이 되어야 했다. 또 센 말들을 편하게 내뱉어야 보는 사람들도 편하게 보지 않나. 그게 가장 우선이었다. 악역을 떠나서 대사 세고, 갑자기 맥락 없이 동생에 대해 센 말을 뱉는 것을 편하다고 정당성을 가지고 하려면 어떻게 해야 하는지라는 생각이 먼저였다"라고 덧붙였다.

김선영은 "이 사람을 좋게 꾸민다기보다 이해하려고 하는 과정이 있어야지만 되겠다 싶더라. 물론 그 모습을 잘 표현할수록 시청자들이 욕을 많이 했을 것 같다. 가끔은 제가 봐도 (구화란이) 진짜 나쁜 사람일 것 같더라"고 말해 웃음을 자아냈다. 그 인물에 대한 애정을 갖는다는 개념이 아니라 저렇게까지 덜 자란 것, 더 나아가지 못한 것, 저 상황을 뛰어넘거나 수용하지 못할 수밖에 없는 구간을 찾아야 연기를 할 수 있겠다 싶더라. 그렇게 하다 보면 더 편해지는 연기를 할 수 있으니 (시청자 입장에서는) 입체적으로 보여지는 거다. 임현욱 감독님도 그걸 원하신 것 같다"라고 설명했다.김선영은 "대본상에서 구체적으로 표현이 됐는지 지금 잘 기억이 나질 않지만, 극 초반까지 구원이 7년 동안 해외를 떠돌았다. 구화란에게 구원은 회사에 대한 아무런 개념이 없는 사람으로 인식됐다. 구화란의 대사 중에 '언제부터 회사를 생각했냐?'라고 한 게 기억에 남고, 의미가 있었다. 중요한 말이었던 것 같다. 저는 그 대사에 감정을 담았다. 구화란의 입장에서는 그게 정당성이었다"라고 했다.

또한 "저는 구화란 입장에서 연기할 때만 구화란만 생각하지 말고 전체를 봐야지만, 이 사람을 더 이해할 수 있겠더라. 화란이 조금 생각을 더 다르게 했었다면 혹은 성숙한 인간이었다면 이렇게 했을 텐데 싶더라. 이렇게 하지 못하는 사람의 태도나 이렇게까지 밖에 못 하겠다 생이 들었다. 항상 작품 할 때 어린 시절 배경이 어른들의 이야기를 만든다는 생각이 들더라. 주인공이든 조연이든 피해 의식 속에서 어른이 돼 성장하지만, 트라우마 속에 이야기가 만들어지지 않나. 그래서 구화란은 절대적인 인물이었다. 그렇게 구축하지 않으면 연기를 못 하겠더라"고 털어놓았다.

김선영은 "사랑받지 않으면 그 사랑을 못 돌려준다. 못 배웠기 때문에 딱딱하게 굳어 있고, 그 딱딱함을 뚫고 들어갈 여지가 없는 거다. 구화란이 유일하게 배운 거라고는 어떻게 살아가야 하는지, 어떻게 해야 살아남는 건지 이런 거다. 이게 곧 아빠한테 사랑받는 방법이라고 생각했다. 회상 장면 중에 상장을 찢는 장면이 있었지 않나. 그 장면이 없었으면 시청자가 구화란에 대해 이해하지 못했을 것"이라고 했다.

김선영은 "구화란의 서사를 거창하게 이야기를 해주지 않는다. 또 구화란은 회당 몇 번 나오지 않는다. 그 한 장면 구체적이지 않았더라도 해당 장면으로 '이 사람이 그때 멈춰 있을 수밖에 없겠구나'라는 생각하게 할 수 있다. 돌처럼 딱딱해진 사람은 주변에서 살살 나를 건드려도 움직이지 않는다. 구화란이 그나마 부여잡고 있는 동아줄은 아버지인데, 아버지까지도 구화란에게 무언가를 가르쳐주지 않지 않았나 싶다. 이렇게 접근하지 않으면 안 됐다"라고 했다.

강민경 텐아시아 기자 kkk39@tenasi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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