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탄소년단 진./


미국 여러 매체가 방탄소년단(BTS) 진의 'Yours'(유어스)가 일본 음원사이트에서 올킬을 이룬 소식을 집중 조명했다.

미국 올케이팝(Allkpop)은 "방탄소년단 진의 'Yours'는 일본 음악 차트에서 올킬(All-Kill)을 달성한 최초의 K팝"이라는 기사를 통해 진의 아티스트로서의 뛰어난 역량과 막강한 음원파워를 분석했다.미국 클라우트 뉴스(Clout News) 또한 "방탄소년단 진의 OST 'Yours' 일본 올킬, 'Japan Is Yours'가 트렌드"라는 기사로 이 소식을 전했다.



9일 일본에서 일반 음질 버전과 'High-resolution' 버전으로 발매된 'Yours'는 'High-resolution' 버전이 발매된 모든 음원 사이트에서 1위를 차지하며 올킬을 달성하는 대기록을 썼다. 'High-resolution' 오디오는 일본 오디오협회와 일본 전자정보기술산업협회가 정립한 업계의 고음질 기준이다.'Yours'는 2월 9일자 일본 음원사이트 '레코초쿠'(レコチョク, recochoku) High-resolution 데일리 싱글 차트에서도 1위에 오르며 폭발적인 인기를 입증했다.



데일리 싱글로는 3위를 차지했다. 'Yours'는 9일 일본 음원 사이트 'Mora(모라)'의 'High-resolution' 최신 싱글 차트와 온쿄뮤직(e-onkyo music) 싱글 차트에서도 1위에 올랐다.


올케이팝은 이런 올킬이 "'High-resolution'로 발매된 K팝 곡으로서 처음 있는 일"이라고 밝혔다.
좀 더 디테일한 버전의 'Yours'는 진의 보컬이 가진 다른 차원의 아름다움과 높은 전문성을 더 보여준다고도 덧붙였다.

클라우트 뉴스도 진의 OST 'Yours'는 '올킬'을 이루며 일본에서 가장 인기 있는 OST 중 하나라고 전했다.tvN 드라마 '지리산' OST 'Yours'는 '보컬킹'이라는 닉네임에 걸맞은 압도적인 실력과 귀를 사로잡는 청아한 음색, 풍부한 감수성, 뛰어난 곡 해석력 등으로 드라마의 서사를 확장시킨 진의 첫 솔로 OST로 발매되자마자 대기록 행진을 이어가고 있다.

저절로 탄성이 나올만큼 완벽한 진의 보컬과 호소력 깊으면서도 감미로운 목소리가 듣는 이를 단숨에 매료시키는 'Yours'는 일본에서는 11월 24일 발매된 후 곧바로 오리콘 데일리 디지털 싱글 랭킹 1위로 데뷔하는 역사를 썼다.

진은 오리콘 데일리 디지털 싱글 1위로 데뷔한 사상 최초의 한국 솔로 아티스트가 됐을 뿐 아니라 'Yours'는 가장 높은 순위로 데뷔한 한국 OST라는 기록도 가지게 됐다.오리콘 싱글 차트는 오리콘에서 일간, 주간, 월간, 연도별로 발행하는 일본 음악 업계 표준 싱글 인기 차트다.

진의 'Yours'는 '레코초쿠 데일리 싱글 차트'(レコチョク, recochoku Daily Single chart)에서도 2위로 데뷔하며 방탄소년단 솔로 프로젝트 사상 가장 높은 순위 기록과 함께 한국 OST 최초로 데일리 싱글 차트 2위 진입 기록도 보유하고 있다.

'Yours'는 일본 아이튠즈(iTunes)에서 2시간 만인 오전 4시에 1위를 달성, 일본 아이튠즈 사상 최단 기간에 정상을 차지한 한국 솔로곡이자 사상 최단 기간에 정상을 차지한 한국 OST라는 역사도 썼다.

뿐만 아니라 'Yours'는 일본 '아마존'(Amazon)에서 '베스트 셀러 송'(Best Sellers Song) 1위, '실시간 판매 송'(Hot New Releases) 1위에 오른 최초의 한국 OST이자, 최초의 한국 솔로곡이라는 기록 또한 가지고 있다.

'Yours'는 일본 '빌보드 다운로드 차트'(Billboard Japan Download Chart)에서도 1위로 진입한 사상 최초의 한국 OST이기도 하다.

글로벌 음원 검색 플랫폼인 샤잠(Shazam)의 일본 '톱 200 차트'(Top 200 Chart)에서도 29일 동안 1위를 기록하며 뜨거운 인기를 이어가고 있다.

이러한 대기록은 진의 'Yours'가 다른 나라들보다 늦게 음원이 발매된 일본(2021년 11월 24일), 어떤 프로모션도 없이 음원 발매일 이전부터 세계 2위 규모의 큰 음악시장에서 이뤄낸 성과이기에 더욱 이목을 끌고 있다.

일본 오리콘 뮤직(ORICON MUSIC)은 최근 공식 홈페이지를 통해 "방탄소년단 진 메인 테마곡 'Yours'가 수록된 드라마 <지리산> OST 스페셜 앨범, high-resolution 버전으로 발매 결정"이라는 제목의 기사를 냈다.

매체는 한국에서 작년 연말에 최종화가 방영된 '지리산'이 일본에서는 4월에 Mnet에서 첫방송이 시작된다며 OST의 메인 테마곡인 'Yours'는 방탄소년단 진이 불러 큰 화제를 불러모았다고 전했다. 또한 일본에서 한국 드라마 OST, 그리고 BTS 멤버의 노래가 high-resolution 버전으로 발매되는 것은 이번이 최초라고 밝혔다.

오리콘 뮤직은 발매에 앞서 여러 명의 라디오 DJ와 K팝 이벤트 MC로도 친숙한 후루야 마사토루가 실제로 'Yours'의 high-resolution 음원을 감상했다고 전했다.

후루야 마사토루는 진이 부르는 Yours를 듣고, "high-resolution 버전을 들어보니, MP3로 들었을 때에 비해 소리가 너무 선명해서 감동했다. 숨결과 속삭이는 듯한 목소리, 그리고 가성까지 목소리의 존재감이 대단하다. 후반부 진의 목소리에 집중할 수 있는 악기 소리가 적어지는 파트가 있고, 코러스까지 한음 한음 들린다. 진의 팬이라면 분석하면서 들었으면 좋겠다. high-resolution이 무엇인지 경험할 수 있는 계기가 되는 좋은 곡이라고 생각한다"라며 진의 보컬에 찬사를 보냈다.

노규민 텐아시아 기자 pressgm@tenasia.co.kr

© 텐아시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