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탄소년단 뷔./

방탄소년단 뷔가 위키피디아(Wikipedia) 7월 결산 공식 랭킹에서 한국 페이지 개인 1위에 등극, '소셜킹'의 면모를 자랑했다.

뷔는 7월 위키피디아 영문판 페이지 뷰를 집계하는 공식 랭킹에서 총 30만 5,963건을 기록하며 한국 페이지 중 개인 1위, 전체 7위를 기록했다.

전체 1위에는 방탄소년단이 올라, 뷔는 그룹으로서는 물론 개인으로도 최고의 화제성과 인기를 구가하고 있음을 증명했다.위키피디아는 사용자 참여 형태의 온라인 백과사전으로, 방문자 수인 페이지뷰(Page view) 수는 빌보드 소셜 차트(Social Chart)에도 데이터로 사용되는 공인된 '소셜 인기 지표' 중 하나다.

올해 상반기 위키피디아 랭킹에서도 뷔는 K팝 개인 최다 페이지뷰를 기록하며 소셜킹의 면모를 과시했다.

또한 위키피디아가 서비스되기 시작한 2015년 7월부터 2021년 7월까지 위키피디아 전 세계 누적 페이지뷰 역시 1,985만 건으로 K팝 스타 중 최고 뷰수를 자랑한다.뷔는 지난 5월 K팝 개인 1위, 6월과 7월에는 종합, 개인 1위를 기록하며 소셜 인기 지표에서 흔들림 없는 독주체제를 이어 나가고 있다.

특히 방탄소년단의 활발한 국내외 활동 시점을 기해 전체 순위도 수직 상승하고 있어 대중의 관심을 모으는 '입덕 요정', '스탠 어트랙터'(Stan attractor,열성 팬으로 끌어들이는 아티스트)로서 전세계 팬을 늘리는데 큰 역할을 하고 있음을 여실히 보여줬다.

앞서 상반기 큰 화제를 모았던 방탄소년단의 '유퀴즈 온 더 블럭' 출연 후, 뷔는 '비드라마 출연자 화제성 TOP10'에서 그룹 방탄소년단에 이어 개인으로는 가장 높은 순위인 2위를 차지하며 압도적인 존재감을 과시했다.

또 유튜브 직캠 역대 K팝 조회수 1위, 유튜브 브이로그, 네이버 브이라이브 역대 조회수 1위, 인스타그램 '좋아요' 한국 남자 연예인 최고 기록 등 온라인 플랫폼을 휩쓸며 '소셜킹'의 행보를 이어 가고 있다.

더불어 영국 음악 매체 'NME'는 시장조사 전문 온라인 통계사업자(aggregator) 'iPrice'의 발표를 인용해 "뷔는 동남아시아에서 가장 인기 있는 BTS 멤버"라고 보도한 바 있다.

이외에도 뷔는 중화권 빅데이터 전문업체 데일리뷰 선정 '대만에서 가장 인기 있는 멤버' 1위, 영국의 누비아 매거진 '2021년 전 세계에서 가장 인기 있는 남녀 K팝 아이돌' 1위, 일본 트위플 '유명인 랭킹' 상반기 전체 3위로 솔로 1위를 차지하는 등 각종 인기 지표에서 최정상에 등극하는 기염을 토했다.

노규민 텐아시아 기자 pressgm@tenasia.co.kr

© 텐아시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