슈퍼보이드

[텐아시아=현정은 인턴기자] 실시간 검색어, 이른바 실검은 확실히 오늘날 정보 트렌드로 자리 잡았다.

인터넷 포털, 검색사이트는 바로 이 ‘실검’으로 대중의 관심사를 실시간으로 반영한다. 그러나 ‘실검’이라는 어휘 자체의 의미는 대중의 관심이 그만큼 시시각각 변한다는 것이기도 하다.‘실검’에 한 번 등극하려 몸부림치는 이들도 존재하지만, 그 한 번의 ‘실검’ 등극은 바로 1시간 후 또 다른 실검에 묻혀버리는 그런 시대인 것이다. 그렇지만 ‘실검’이 대중의 관심사를 반영한다는 것, 오늘날 대중이 어떤 부분에 열광하는지를 알 수 있는 하나의 지표가 된다는 것은 분명한 사실이다.

2015년 4월 21일 실시간 검색어에는 슈퍼보이드가 올랐다.

#슈퍼보이드,냉점 찾다 가장 큰 크기로 발견지금껏 발견한 슈퍼보이드 중 가장 큰 슈퍼보이드가 발견되어 이목을 끌고 있다.

21일 영국 가디언 등 외신에 따르면 하와이대학교 이쉬트반 스자푸디 교수팀은 하와이 마우이섬에 있는 팬스타스(Pan-STARRS) 1망원경과 나사(NASA)의 광역적외선탐사망원경(WISE) 위성을 이용해 30억 광년 떨어진 곳에서 은하수 1만 개 가량이 우주 공간에서 사라지는슈퍼보이드를 발견했다.

이 프로젝트에 참가한 헝가리 에오트보스 로란드 대학의 언드라쉬 코바치 교수는 “이번 것이 이제까지 발견된 것 중 가장 큰 슈퍼보이드”라며 “크기와 공동(空洞) 등의 면에서 이번 슈퍼보이드는 매우 이례적이다. 관찰 가능한 우주에서 이만한 슈퍼보이드는 몇 개 없다”고 전했다.슈퍼보이드는 완전 진공 상태는 아니다. 또한 우주의 다른 공간에 비해 물질이 20% 미만으로 존재하는 저밀도 상태의 초 공동 공간이다. 우주에 이처럼 커다란 공간이 생기려면 수억 년이 걸린다.

연구팀은 우주 팽창 이론을 뒷받침하는 냉점을 찾다가 이번 슈퍼보이드를 찾아냈다고 밝혔다. 냉점은 우주가 가속도로 팽창하는 과정에서 빛광자가 에너지를 잃고 속도가 느려지는 지점에서 온도가 낮아져 발생한다.

하지만 이번 발견은 어떻게 우주에 공동의 공간이 생성되는지, 아직 베일에 가려진 전체 냉점 영역에 관한 설명은 제공하지 못한다고 학계는 설명했다.이번 슈퍼 보이드 발견은 영국왕립천문학회월간보고 최신호에 게재되었다.

TEN COMMENTS,우주의 신비

현정은 인턴기자 jeong@
사진제공.가디언



© 텐아시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