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4년 상반기 대중음악계의 키워드는 ‘버티기’다. 올 상반기는 ‘컴백의 상반기’로 회자될 만큼 그 어느 때보다도 돌아온 가수가 많았다. 오래 버틴 이들이 빛을 본 셈이다. 반면 세월호 참사를 기점으로 여러 앨범 발매 페스티벌, 콘서트 등의 행사들이 취소되며 뮤지션들은 활동에 제약을 받기도 했다. 결국 버티기에 들어갈 수밖에 없었던 것. 버틴 자들이 승리한 상반기 대중음악계를 돌아본다.
#김추자부터 god까지 컴백 바람
올해 상반기 대중음악계 이슈의 중심은 바로 컴백 가수들에게 있었다. 새해 벽두부터 엠씨 더 맥스를 시작으로 김추자, 이선희, 왁스, 소찬휘, 조성모, 임창정, 이소라, 이승환, 이은미, 신해철 등등 중견가수들이 줄줄이 컴백했다. 마치 가요계가 90년대로 돌아간 것 같았다. god, 플라이 투 더 스카이 등 왕년의 아이돌그룹들도 오랜만에 컴백했다. 이와 함께 이규호, 오태호 등 왕년의 싱어송라이터들을 비롯해 인디 1세대 밴드인 황신혜 밴드 등 다양한 이들이 컴백했다. 하반기에는 서태지, 김건모 등의 컴백이 예정된 상황이다.이들의 컴백은 가요계를 풍성하게 했다. 약 10년 넘게 아이돌그룹들이 득세한 가운데 가요계에 오랜만에 중견 가수들의 이름이 오르락내리락 했다. 작년 가요계 이슈가 조용필의 컴백에 초점을 맞춰져 있었다면 올해는 그 폭이 넓어진 것이다.
물론 이들의 음악이 대중적으로 모두 히트한 것은 아니다. 이들 중 음원차트에서 강세를 보인 것은 엠씨 더 맥스, 지오디, 플라이 투 더 스카이 정도다. 2014년 가요계는 정규 7집 ‘언베일링(Unveiling)’으로 7년 만에 돌아온 엠씨 더 맥스의 차트 점령으로 출발했다. 지오디, 플라이 투 더 스카이의 노래들도 음원차트에서 장기간 1위에 머물렀다. 즉, 비교적 최근에 활동했던 이들 중 아이돌그룹으로써 팬덤을 가지고 있던 팀들이 강세를 보인 것이다.
김추자의 컴백은 올해 상반기 가요계 최대 이슈였다. 비록 공연에서 예전과 같은 노래를 들려주진 못했지만, 컴백 자체로 의미가 컸다.
#가요계 다양성으로 이어져컴백 가수들의 성공 여부를 음원차트 성적으로만 판단한다면 이들의 위세는 다소 미약하게 보일 수도 있다. 하지만 이들은 트렌드를 따르기보다는 앨범의 완성도에 집중하는 선배다운 모습을 보였다. 33년 만에 ‘이츠 낫 투 레이트(It’s Not Too Late)’로 컴백한 김추자의 경우 과거 한국 가요의 미감을 잘 살렸다. 이외에 이소라는 8집 ‘8’에서 록을 시도하는 파격을 선보였으며, 이승환은 MP3의 시대임에도 불구하고 새 앨범 ‘폴 투 플라이’의 음향에 막대한 투자를 해 후배들에게 귀감이 되기도 했다. 15년 만에 컴백한 이규호 역시 새 앨범에서 예년의 창작력을 보이며 출중한 음악성을 선보였다. 인디 신에서는 황신혜 밴드가 무려 12년 만에 새 앨범을 내 반가움을 전했다. 이들 외에도 90년대 활동했던 록밴드 노이즈가든은 예전 앨범의 리마스터 앨범을 발매하고 오랜만에 무대에 오르며 예전 팬들을 반갑게 했다.
인디 신에서 오래 활동한 정기고가 씨스타 소유와 함께 노래한 ‘썸’이 상반기 최고의 히트곡이 되리라 예상한 이는 아무도 없었을 것이다.
#‘썸’과 악동뮤지션의 음원차트 점령, 걸그룹 강세 이어져올 상반기 최고의 히트곡은 ‘썸’이었다. 이 곡은 대중에게 잘 알려지지 않았던 소울 보컬리스트 정기고가 씨스타 소유와 함께 부른 듀엣 곡이라는 점이 눈길을 끌었다. 적당한 템포에 달콤한 멜로디, 그리고 깊게 들어가지 않은 R&B 풍의 보컬의 이 담긴 ‘썸’이 초유의 히트를 기록하자 이러한 공식을 따른 정인 개리의 ‘사람냄새’, 레이나 산이의 ‘한 여름밤의 꿀’ 등 듀엣 곡들이 연거푸 나왔다. 이외에 정기고 외에도 범키, 크러쉬, 자이언티 등 비슷한 계열의 소울 싱어송라이터들이 음원계의 강자로 떠오른 것도 주목할 만한 움직임이다.상반기에는 보이그룹이 주춤한 반면 걸그룹이 강세를 보인 것도 특징이다. 새해 벽두부터 걸스데이를 필두로 달샤벳, 에이오에이, 레인보우 블랙에 이르기까지 이들은 데뷔 후 가장 농도 짙은 섹시 코드를 선보이며 화제가 됐으며 소녀시대, 투애니원(2NE1)이 거의 같은 시기에 등장해 라이벌 구도를 형성했다. 음원차트에서 가장 강세를 보인 것은 걸스데이의 ‘썸씽’과 에이핑크의 ‘미스터 츄’였다. 이 가운데 오렌지캬라멜은 독창적인 콘셉트를 선보이며 ‘콘셉트 돌’의 최강자로 나서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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글. 권석정 moribe@tenasia.co.kr
사진.최규성 대중문화평론가 oopldh@naver.com, 구혜정 photonine@tenasia.co.kr, 팽현준 pangpang@tenasia.co.kr
사진제공. 포츈엔터테인먼트, KCA엔터테인먼트, 드림팩토리, 스타쉽엔터테인먼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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