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나단, 배에 침 박고 집에 갈 뻔한 사연
"제가 배 버릇이 안 좋아요"
'정체성 혼란'...조나단의 고민은?
사진=MBC 에브리원 '어서와 한국은 처음이지?' 방송 화면 캡처
사진=MBC 에브리원 '어서와 한국은 처음이지?' 방송 화면 캡처
'어서와 한국은' 조나단이 유쾌한 일상과 더불어 고민을 털어놨다.

27일 방송된 MBC every1 예능프로그램 '어서와 한국은 처음이지'(이하 '어서와 한국')에서는 알베르토, 수잔, 크리스티안, 조나단의 일상이 그려졌다.

이날 조나단은 14년 만에 처음으로 한방 침 맞기에 도전했다. 그가 침을 맞은 부위는 배. 하지만 침을 다 맞고 집으로 가려는 찰나 배에 침 하나가 박혀 있는 것을 발견했다. 참을 맞은 채 잠이 든 바람에 옷이 내려와 침 맞은 부위가 가려진 것.

조나단은 “선생님, 여기 하나 남았어요”라고 침착하게 말했고, 선생님은 “옷에 가려져 있었네”라며 침을 제거해 줬다. 조나단은 “제가 배 버릇이 안 좋아요”라고 농담하며 웃었다.

알베르토, 수잔, 크리스티안, 조나단은 한식 뷔페를 찾았다. 조나단은 "전이 다이어트가 음식이다"라며 접시를 한 가득 채웠다. 네팔 수잔은 "처음 왔을 때 미역이 너무 낯설었는데 이제는 잘 먹는다"라며 "이어 소고기도 못 먹었고 국에 소고기 없나 두려워했는데 이제는 없어서 못 먹는다"라고 말해 웃음을 자아냈다.

수다를 떠는 순간 조나단은 또 다시 2차 식사를 뜨러 자리를 떴고 이에 알베르토는 "내가 이래서 조나단 때문에 여길 온 거다"라며 "이전에 밥 한 번 사준다고 만났는데 진짜 많이 먹더라. 밥값 많이 나왔다"라고 밝혔다.

이에 조나단은 "그래서 형이 밥 먹자고 하면 내 문자에 답장을 안 했구나"라고 고개를 끄덕였다. 이후로도 조나단은 "입가심엔 쌀밥이지"라며 또 다시 식사를 퍼왔고 알베르토는 "뷔페 식당 폐업만 시키지 말아라"라고 응수했다.

이민 가정에서의 세대차이가 고민인 조나단은 마음 한구석에 자리 잡은 정체성의 혼란에 대해 고백했다. 그는 “어머니는 다 커서 한국에 왔다. 우리는 여기서 평생을 살았다. 그러니까 이게 안 맞는다. ‘콩고 사람으로서 이렇게 해야돼’라고 하시는데, 이해가 안 된다”고 말했다.

이어 “나중에 돌아갈 수가 있으니 이렇게 하라 저렇게 하라 하시는데 나는 그럴 이유를 크게 못 느끼겠다”면서 “한국도 전쟁을 겪은 분들이 이산가족 있는 분들이 ‘통일해야 해’라고 하시는데, 제 친구들 세대는 북한이랑 아무 관계가 없는 느낌이랑 비슷한 느낌인 것 같다”고 설명했다.

한편 스튜디오에서 MC 장도연은 조나단에게 그리워하는 콩고 음식이 있냐고 물었다. 이에 조나단은 “저는 고추장이랑 버무린 닭볶음탕이다”라며 “콩고음식은 잘 모른다”고 답했다.

서예진 텐아시아 기자 yejin@tenasia.co.kr

© 텐아시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