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tvN '유 퀴즈 온 더 블록' 방송 캡처
사진=tvN '유 퀴즈 온 더 블록' 방송 캡처


이말년이 웹툰작가에서 유튜버가 된 후 수입이 몇 배로 늘었다고 밝혔다.

지난 26일 방송된 tvN '유 퀴즈 온 더 블록'에는 이말년이 게스트로 출연했다.

이말년은 웹툰을 시작하게 된 계기를 밝혔다. 그는 "대학생 때 4학년 2학기에 졸업 작품을 만들고 취업 준비를 한다. 나는 준비가 하나도 안 돼 있었는데 웹툰을 그려서 올렸다. 한 포털사이트에서 연락이 와서 시작하게 됐다"라고 말해 눈길을 끌었다.

이말년은 개인방송 중 새해 공약으로 금연을 선언하고 1000만 원을 걸었다. 이말년은 "기간은 무제한이고, 적발되면 무조건 1000만 원"이라고 설명했다. 유재석은 "입에 물기만 해도 1000만 원이냐"고 물었다. 이말년은 "입에 무는 건 괜찮다. 불만 붙이지 않으면 된다. 유해물질이 나와야 한다"고 너스레를 떨었다.

이말년은 "금연을 지속적으로 시도는 했었다. 결혼 공약이 금연이었는데 잘 안 되더라. 임신하면 끊겠다, 출산하면 끊겠다 했는데 다 못 지켰다"고 털어놨다.

이말년은 현재 웹툰 작가로서 삶을 내려놓고 유튜버로 활동하고 있다. 그는 "사생활이 별로 없다. 오후 1시부터 7시까지 생방송을 하는데, 남는 시간은 자느라 사생활이 없다"고 말했다.

이말년은 수입에 대해서도 밝혔다. 그는 "웹툰 그릴 때는 수익이 버라이어티하게 크지 않았다. 그 때도 괜찮긴 했는데 유튜브는 광고가 붙으니까 수입이 더 크다. 웹툰 그릴 때보다 지금은 수익이 몇 배는 된다"고 전해 놀라움을 자아냈다.

이말년은 딸 소영 양이 학교 친구들에게 자신을 '전 웹툰작가'로 소개했다고 한다. 그는 "딸이 내 방송을 본다. 주변에서 언제 만화 그릴 거냐 묻는데 은퇴했다고 하면 더 이상 안 물어보더라"고 전했다. 또한 "나는 가만히 혼자 있는 걸 좋아한다. 그런데 가족이 나 빼고 어디 다녀올 때가 있는데 그러면 기분이 좋지 않더라. 허한 느낌이 든다. 아이와 놀면서 느끼는 것들이 있다. 딸은 내 만화를 보고 싶어 하는 독자 중 한 명이다. 의미 있는 일이라고 인정해주는 거니까 고맙다"고 말했다.

이말년은 '인생을 네 컷 만화로 그린다면?'이라는 물음에 "첫 컷은 미래가 두려웠던 젊은 학생, 두 번째 컷은 웹툰 작가로서 모습, 세 번째 컷은 인터넷 방송을 하는 모습, 네 번째는 뭘 그릴지 모르겠는데 나이 들어서 늘어져 있는 내 모습을 그리고 싶다. 더 편하게 할 수 있는 걸 해보고 싶다"고 전했다.

김지원 텐아시아 기자 bella@tenasia.co.kr

© 텐아시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