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선주는 제주·남편 강레오는 곡성에 거주
"곧 이혼하는 쇼윈도 부부라는 루머"
"'어디'보단 '마음'이 중요"
"제자 원빈과 라면 나눠먹던 사이"
사진=SBS플러스 '강호동의 밥심' 방송 캡처
사진=SBS플러스 '강호동의 밥심' 방송 캡처


가수이자 보컬 트레이너 박선주가 남편 강레오와의 별거설을 해명했다. 또한 톱배우 이병헌, 원빈, 가수 김범수와의 인연에 대해 이야기했다.

지난 10일 방송된 SBS플러스 '강호동의 밥심'에는 박선주가 출연했다.

박선주는 현재 딸과 함께 제주에서, 남편 강레오는 곡성에서 지내고 있다고 한다. 박선주는 "강레오 씨는 원래 꿈이 농부다. 요리를 공부하긴 했지만 결국엔 농사를 짓고 싶어했다. 본격적으로 농사를 짓기 시작한 지 4~5년 됐다. 멜론, 옥수수, 쌀 농사 하고 있다. 일주일에 저는 곡성 갔다가 충청도 옥수수 농사 갔다가 강화도 쌀 농사 갔다가 포천에 농사 간다. 농장이 따로 있으니 일주일을 돌아다니면서 산다. 그 생활을 시작한 지 3년 정도 됐다"고 밝혔다. 이어 "저희 딸 아이의 사고가 자유롭다. 그런 동화적인 생각이 좋아서 가능한 한 규격화되지 않은 공간에 두고 싶었다. 현재는 제주도에 있는 학교에 있다. 아이가 제주도에 도착한 이틀째 저를 안으면서 너무 행복하다고 하더라. 그럼 여기구나 싶었다"고 남편과 각자 살고 있는 이유를 설명했다.

박선주는 "자연스럽게 저는 서울에서 제주도로 왔고, 강레오 씨가 행복한 곳은 농장인 거다. 그이의 행복한 곳은 여기있고 내 아이의 행복한 곳은 제주도인 것이다. 그이는 이미 성장하고 자기 삶을 사는 사람이고 내 아이는 아직 성장하지 않았고 내가 보호해야 할 의무가 있으니 내가 제주도에 오는 건 당연하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방송에서 제가 강레오 씨는 곡성에 살고 저는 제주도에 산다고, 별거한다고 한 거다. 그러다 보니 조만간 이혼한다, 저게 가정이냐, 쇼윈도 부부다는 얘기가 나온다. 하지만 저는 스스로가 행복한 가정이 가장 행복한 가정이라고 생각한다"고 강조했다.

박선주는 강레오와 각자의 삶과 가치관을 존중해주는 생활을 하고 있다고 밝혔다. 그는 "제 친구가 저한테 남편한테 왜 연락 안하냐고 하더라. 그래서 어디 있겠지 그랬다. 어디야, 뭐해, 몇 시에 들어와를 연애 때부터 지금까지 단 한 번도 한 적 없다"고 말했다. 이어 "살아보니 저와 강레오 씨의 성향은 독립적이고 스스로에 대한 내면의 깊이를 추구하는 성향이더라. 그런 성향인 사람 둘이 만났는데 룰은 전혀 의미가 없다고 생각한다. 어디에 사느냐가 아니라 내가 마음을 어디에 두느냐가 더 중요한 것 같다"고 전했다.
사진=SBS플러스 '강호동의 밥심' 방송 캡처
사진=SBS플러스 '강호동의 밥심' 방송 캡처
박선주는 이병헌, 원빈, 정우성 등 톱배우들의 보컬 트레이닝을 맡았다. 박선주는 "일본 등 해외에서 팬미팅 같은 걸 할 때 노래도 부르고 발성도 배우고 발음도 수정하시고 한다"고 밝혔다. 이어 "이병헌 씨는 원래 하이톤이다. 예전 드라마보면 하이톤이다"며 "이병헌 씨 톤은 국보급이다. 배우들은 캐릭터에 따라서 톤을 움직일 수 있어야 한다. 병헌 씨는 워낙 기가 막힌 목소리를 타고났고 그전에 했었던 역할은 멜로적이고, 오빠 같은 느낌이 있었는데 '아이리스', '지아이조'를 하면서 남성의 이미지를 만들어갈 때 저는 목소리 톤이 좀 높다는 생각이 들었다. 그래서 톤을 좀 느리게 해줬다. 말을 연결하지 않고 문단을 끊어주는 것"이라며 이병헌의 보컬 트레이닝을 한 경험을 전했다.

박선주는 톱배우 제자들에 대해 "제 제자라고 해주니 큰 선물을 받은 느낌이다. 그 분들이 너무 멋있게 활동해주시니 저는 감사하다"고 말했다.

박선주는 원빈에게 했던 트레이닝법도 소개했다. 그는 "원빈 씨는 예전에 앨범을 낸 적 있다. 드라마 OST를 부르게 하고 싶다고 기획사에서 연락을 주셨다"고 밝혔다. 이어 "저도 돈이 없고 하고 가르쳐달라고 하니 레슨실도 따로 없어서 집에서 레슨했다. 집에서 레슨하고 라면 먹고 김치도 반으로 나누고 했다. 그러다가 쓰레기 버린다고 해서 내려가보면 (원빈 차에) 기름이 없는 거다. '기름 넣어' 하면서 (기름값을) 주기도 했다"고 회상했다. 이어 "제가 중간에 유학을 가면서 잠깐 떨어져있을 때가 있었다. 그러고 서울에 와서 일 때문에 한 기획사에 가게 된 일이 있었는데 저 끝에서 여성 분들의 소리가 들리더라. 이렇게 봤더니 빈이가 있더라. '빈아'하고 불렀더니 '누나' 하고 뛰어와서 둘이 껴안고 반가워했다. 그때가 '가을동화'로 인기 절정을 달리던 시기였다. 그 때 기획사와 일이 있어서 같이 식사하러 갔는데 그 자리에서도 원빈 씨가 계속 저를 붙잡고 있으니까 마지막에 사장님이 저한테 눈치 좀 있으라고 하더라. 그런 동생"이라며 돈독한 사이를 자랑했다.

박선주는 1호 제자인 가수 김범수에 대해서도 이야기했다. 김범수는 과거 박선주에게 너무나 혼난 나머지 '김범수 전용 우는 공간'이 있었다고 한다. 박선주는 "저도 몰랐는데 나중에 방송을 같이 한 번 있는데 그 때 얘기하더라. 저한테 너무 혼나서 김범수 눈물 골목이 있었다고. 가로등 있는 데서 매일 울었다고 하더라"고 전했다. 엄하게 트레이닝 시킨 이유에 대해서 박선주는 "연습실에 오전 10시까지 오라고 한다. 집까지 1시간 정도 걸리는 거리인데 막차를 태워 보내고 숙제를 새벽 3시까지 하는 양을 낸다. 안 해오면 그 다음날 왜 안해왔냐고 혼내는 거다. 지금 생각하면 미안하다. 김범수 씨 19살, 저 27살, 둘 다 뭘 알았겠냐. 둘 다 목표만 보고 갔던 거다"며 "화를 냈던 건 너무 잘하니까 더 잘하길 바라서였다"고 말했다.

박선주는 10여년 만에 6집 앨범을 낸다. 제자들 반응이 스트레스일 수도 있을 것 같다고 하자 박선주는 "그 스트레스를 11년 동안 받고 있다. 이거 아닌 것 같은데가 반복됐다. 너무 잘하는 친구들이 많으니까"라며 웃었다. 이어 "제 딸이 고민에 너무 심플하게 답을 주더라. 엄마의 속도대로 엄마가 하고 싶은 걸 하면 된다고, 왜 다른 사람들의 속도로 다른 사람들을 신경쓰냐더라. 우리 아이가 9살이다. 이제 10살 돼간다. 저희 아이가 남편하고 저하고 둘이 있을 때도, 둘이 나가서 와인 한 잔 먹고 싸우지 말고 얘기 잘하고 오라고 한다"며 딸의 어른스러운 면모를 이야기했다.

김지원 텐아시아 기자 bella@tenasia.co.kr

© 텐아시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