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효진CP "역대 가장 많은 지원자"
"여성 래퍼 참여율 2%에 불과"
"이영지 버프 기대했는데 안타깝다"
'고등래퍼4' 최효진 CP/ 사진=Mnet 제공
'고등래퍼4' 최효진 CP/ 사진=Mnet 제공
Mnet '고등래퍼4' 최효진 CP가 여성 래퍼들의 참여가 적은 것에 대해 안타까움을 드러냈다. 19일 열린 '고등래퍼4' 제작발표회에서다.

이날 행사는 '고등래퍼3' 우승자인 래퍼 이영지가 사회를 맡았으며 최효진CP, 이진아PD, MC 넉살을 비롯해 프로듀서 더 콰이엇, 염따, 사이먼 도미닉, 로꼬, 창모, 웨이체드, 박재범, pH-1, 우기가 참석해 취재진의 질문에 답했다.

'고등래퍼4'는 국내 최초 고등학생을 대상으로 한 랩 대항전을 그린 프로그램이다. 2017년 첫 선을 보인 이래 실력 있는 지원자들을 발굴함과 동시에 세상에 외치는 10대들의 이야기를 랩으로 풀어내 화제를 모았다. 이번 시즌에는 역대 최대 규모인 1만 2000여명의 지원자가 몰렸으며 힙합신 최정상 뮤지션들이 총출동해 기대를 높였다.

최효진 CP는 이날 가장 많은 지원자가 쏠린 것에 대해 "'고등래퍼'를 2년 만에 하다보니까 초반부타 참가 지원이 폭주했던 게 사실"이라며 "여태까지 지원자 수보다 가파르게 급등했다"고 설명했다.
'고등래퍼4' 제작발표회 MC이자 시즌3 우승자 이영지/ 사진=Mnet 제공
'고등래퍼4' 제작발표회 MC이자 시즌3 우승자 이영지/ 사진=Mnet 제공
그러면서도 "제작진은 작년의 '굿걸'과 '고등래퍼3' 이영지 우승의 버프를 받아서 여자 래퍼들의 많은 참가를 기대했다"며 "실력 있고 패기 있는 아티스트를 기다렸는데 2%에 못 미치는 지원률을 보였다. 아마 이영지가 전 시즌에 너무 잘한 덕분일수도 있다. 참여율이 저조했기 때문에 제작진 모두 꼼꼼히 아티스트를 면밀히 검토하고 미팅을 진행했으나 여성 래퍼는 한 분도 함께할 수 없었다"고 말했다.

이에 대해 최 CP는 "안타깝게 생각한다"며 "'고등래퍼5'를 하게 된다면 실력 있는 여성 아티스트들의 참여를 기다리겠다"고 덧붙였다.

'고등래퍼4'는 19일 오후 11시 첫 방송된다.

정태건 기자 biggun@tenasia.co.kr

© 텐아시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