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로트의 민족' 23일 첫방
대규모 프로젝트+초호화 라인업
제2의 임영웅, 송가인 발굴해낼까
'트로트의 민족' 포스터./사진제공=MBC
'트로트의 민족' 포스터./사진제공=MBC
국내 최초 K-트로트 지역 대항전인 MBC '트로트의 민족'이 지난 23일 베일을 벗었다. TV조선 ‘미스트롯’ 시리즈에서 촉발된 트로트 열풍에 지상파가 대규모 프로젝트를 가동한 것.

23일 첫방송된 '트로트의 민족'은 평균 시청률 10.2%(닐슨코리아 수도권 2부 기준)를 기록해, 동시간대 시청률 1위에 등극했다.

특히 MBC 기상캐스터인 박하명 도전자가 선보인 무대에서는 분당 최고 시청률이 11.7%까지 치솟아, ‘최고의 1분’을 차지했다. 여기에 ‘리틀 김희선’으로 주목받은 김소연, ‘트로트계의 김종국’ 각오빠, 박칼린 심사위원 등이 포털 사이트 실시간 검색어 및 SNS에 오르는 등 화제를 모으고 있다.

‘트로트의 민족’은 전국의 숨은 트로트 고수를 발굴해내는 지역유랑 트로트 서바이벌 프로그램이다. 5000 대 1의 경쟁률을 뚫고 올라온 만큼 8개 지역의 80팀 참가자를 비롯해 8인의 심사위원, 8인의 응원단장 등 초호화 라인업을 자랑한다. 이은미부터 박칼린, 진성, 김현철 등 각 분야의 음악 전문가들이 총출동했다.

‘트로트의 민족’은 방송 전부터 ‘온·오프라인’ 대규모 광고로 화제를 시선을 끌었다. 서울역과 부산역 KTX, 센트럴시티와 SRT 열차 등에 광고를 시작으로 카카오톡 배너 광고, MBC 간판 예능 MC들의 홍보 영상까지 그야말로 역대급이었다.
사진= MBC '트로트의 민족' 추석 특별판 방송 화면.
사진= MBC '트로트의 민족' 추석 특별판 방송 화면.
이러한 홍보 효과에 힘입어 지난 10월 3일 방송된 ‘프롤로그성’ 추석 특별판은 시청률 10.7%를 기록했다. 최고 시청률은 11.3%까지 올랐다. 현재 ‘놀면 뭐하니?’를 제외하고 두 자릿수를 시청률을 기록하는 예능이 없는 MBC 입장에서는 효자 프로그램으로 자리 잡을 거란 기대를 불러일으키기 충분한 수치다. 순조롭게 첫 방송이 전파를 탔고, 시청률과 화제성 면에서 기대치를 충족했다.

물론 우려의 목소리도 있다. 오는 11월 방송 예정인 KBS2 ‘전국 트롯체전’과 포맷이 거의 같기 때문. 두 프로그램 모두 전국을 무대로 새로운 트로트 스타를 찾겠다는 취지다. MC의 진행 스타일과 출연진의 차이는 있을 수 있겠지만, 시청자들의 입장에서는 비슷한 시기, 비슷한 방식의 프로그램은 극심한 피로도로 다가올 수 있고, 시청률 분산으로 이어질 가능성이 크다.
사진= MBC '트로트의 민족' 추석 특별판 방송 화면.
사진= MBC '트로트의 민족' 추석 특별판 방송 화면.
그럼에도 ‘트로트의 민족’은 트롯의 다양성을 내세우며 본격적인 출발을 알렸다. 앞서 제작진은 최연소 참가자인 12세 ‘트로트 신동’ 김민건부터 ‘글로벌 예술 영재’ 드루와 남매, 여성 공군 하사 김혜진, 소프라노와 트로트를 결합시켜 유튜브에서 화제를 모은 ‘뽕프라노’ 박홍주, 한국인보다 한국 노래를 더 잘하는 ‘스페인 미녀’ 라라 베니또 등 신선한 고수들이 대거 등장한다고 알린 바 있다.

여기에 첫 라운드부터 ‘지역 대 지역’ 미션으로 라이벌 구도를 형성, 개개인의 승부가 아닌 지역과 팀 구도를 만들어 색다른 재미를 선사할 전망이다.

송가인, 임영웅과 같은 오디션 스타의 탄생을 꿈꾸는 ‘트로트의 민족’은 매주 금요일 오후 8시 45분 방송된다.

태유나 기자 youyou@tenasia.co.kr

© 텐아시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