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BS 2TV '개훌륭' 24일 방송
강형욱, 고민犬에 물려…촬영 중단
박형근 PD "큰 사고 아냐…소독 후 주사 맞아"
/사진=KBS 2TV '개는 훌륭하다' 방송화면
/사진=KBS 2TV '개는 훌륭하다' 방송화면
KBS 2TV '개는 훌륭하다'(이하 '개훌륭')에 출연 중인 동물훈련사 강형욱이 아메리칸 불리를 교육하던 중 물림 사고를 당한 가운데, 해당 사건에 대한 대중들의 반응이 뜨겁다.

지난 24일 방영된 '개훌륭'에는 신곡으로 돌아온 그룹 있지(ITZY)가 견학생으로 출연했다. 이들은 촬영에 대한 의욕을 불태우며 특유의 상큼한 매력을 뽐내는 등 맹활약을 펼쳤다.

이날 방송에는 개를 보면 흥분하는 반려견 토비와 바키가 고민이라는 보호자의 사연이 공개됐다.

바키의 공격성은 외부인이 들어오면서 더욱 거세졌다. 제작진이 카메라를 설치하기 위해 방 안으로 들어서자 바키는 몹시 흥분하며 마운팅을 시도한 것. 이후 두 반려견의 문제점을 진단하기 위해 강형욱이 나섰다.
/사진='개는 훌륭하다' 방송화면
/사진='개는 훌륭하다' 방송화면
문제는 여기서 시작됐다. 두 반려견을 교육하던 강형욱이 마운팅하려는 바키를 다리로 밀쳐내다가 사고를 당한 것. 바키에게 물린 강형욱은 훈련을 중단하고 응급처치를 받기 위해 병원으로 향했다.

'개훌륭'의 연출을 맡은 박형근 PD는 25일 텐아시아와의 통화에서 "다행히 큰 사고는 아니었다. 강형욱이 허벅지와 무릎 사이를 물렸는데 '괜찮다. 교육을 계속 진행하고 싶다'고 하더라. 물림 사고가 있을 때 훈련을 그만두면 고착이 된다고 생각했기 때문"이라면서 "개선에 대한 의지가 굉장히 강했다. 그러나 출연진의 안전과 건강도 중요하기 때문에 촬영을 중단하고 병원을 갔다. 상처가 크지 않아 부위를 소독한 후 주사를 맞았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훈련장 복귀 후 강형욱은 계속해서 교육을 진행하고 싶어 했지만, 휴식을 취하기로 하고 일주일 뒤에 다시 만나 촬영했다"고 전했다.

박 PD는 두 반려견의 솔루션에 관해 "솔루션이 한 번에 끝나기는 힘들다. 사람도 나쁜 습관이 고착화 되면 한 번에 고치기 어렵듯 토비를 먼저 교육한 후 바키를 할 계획"이라면서 "토비의 경우 교육했을 때 효과가 있었고 가능성도 보였다. 바키는 입마개만 했을 뿐인데도 공격성이 현저히 떨어졌다. 이를 통해 입마개의 중요성이 다시금 환기되길 바란다"고 강조했다.

이어 "보호자와 지속적으로 상담하며 교육법을 지도하는 등의 솔루션을 진행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사진='개는 훌륭하다' 방송화면
/사진='개는 훌륭하다' 방송화면
박 PD는 있지와의 촬영에 관해 칭찬 일색이었다. 그는 "멤버들 전원이 반려동물을 키우고 있기 때문에 관심도가 상당했다"며 "리액션도 너무 좋고 반려동물에 대한 애정도도 커서 분위기가 너무 좋았다"며 웃었다.

코로나19 재확산으로 인해 사회적 거리두기가 2단계로 격상한 만큼 촬영 일정에 변동사항은 없을까. 박 PD는 "기본적으로 촬영을 시작하기 전에 발열 체크 및 손 소독을 하고 있다. 이전에는 촬영 장소가 협소한 일이 많아서 좁은 공간에 여러 명이 있는 경우도 있었다"면서 "지난주부터 일정 거리를 두고 촬영하기 시작했다 장소를 야외로 분산한 후 최소 10명 이상이 같은 공간에 있지 않게끔 하고 있다"고 밝혔다.

한편 '개훌륭'은 매주 월요일 밤 10시 40분 방영된다.

박창기 기자 spear@tenasia.co.kr

© 텐아시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