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vN "'놀토' 제작진 아닌 다른 팀 자막"
"찬열 님과 불편함 느낀 모든 분들께 사과"
"'놀토' 제작팀에 사전 공유해 검수 받겠다"
'놀토'에 출연한 가수 찬열/ 사진=tvN 제공
'놀토'에 출연한 가수 찬열/ 사진=tvN 제공
tvN 측이 '놀라운 토요일-도레미 마켓'(이하 '놀토') 자막 논란에 대해 사과했다.

tvN D 클립사업팀은 지난 30일 유튜브 채널 커뮤니티를 통해 "'놀토' 엑소편 클립 중 그룹 EXO의 찬열을 언급한 썸네일 자막이 많은 분들에게 불편함을 드렸다"며 "해당 영상의 제작 및 업로드는 '놀토' 제작팀이 아닌 이미 방송된 콘텐츠를 이용해 클립을 재편집 후 업로드하는 클립사업팀에서 별도로 진행하고 있다"고 알렸다.

그러면서 "클립영상 썸네일 제작과정에서 부적절한 표현을 사용했고, 검수과정에서 해당 내용을 확인하지 못해 이와 같은 일이 발생했다"며 "부적절한 썸네일로 피해를 드린 엑소 찬열 님과 불편함을 느끼신 모든 분들, 그리고 '놀토' 제작팀에게 진심으로 사과의 말씀을 드린다"고 고개를 숙였다.

이어 "해당 클립은 즉시 비공개 조치했으며, 이후 '놀토' 클립영상 및 썸네일을 제작진과 사전 공유, 검수과정 점검을 통해 같은 문제가 일어나지 않도록 재발방지를 위해 만전을 기하겠다"고 약속했다.

앞서 tvN D 유튜브 채널에는 '난이도에 전체 극대노. 감 족같은 딕션왕 찬열'이라는 제목의 '놀토' 클립 영상이 올라왔다. 찬열의 이름 앞에 비속어를 떠올리게 하는 문구가 적힌 제목을 본 누리꾼들은 "출연자를 과하게 조롱했다"고 지적했다. 해당 썸네일은 엑소 팬들은 물론 일반 누리꾼들 사이에 퍼지며 논란이 커졌다.

다음은 tvN D 클립사업팀 사과문 전문.

tvN D 클립사업팀입니다.

어제 오후 유튜브 tvN D ENT 채널에 업로드된 '놀토 엑소편 클립' 중 EXO 찬열을 언급한 썸네일 자막이 많은 분들에게 불편함을 드린 일이 있었습니다.

해당 영상의 제작 및 업로드는 놀라운 토요일 제작팀이 아닌 이미 방송된 콘텐츠를 이용해 클립을 재편집 후 업로드하는 클립사업팀에서 별도로 진행하고 있습니다.

클립영상 썸네일 제작과정에서 부적절한 표현을 사용했고, 검수과정에서 해당 내용을 확인하지 못해 이와 같은 일이 발생하였습니다.

클립사업팀이 재편집한 영상의 부적절한 썸네일로 피해를 드린 EXO 찬열 님과 불편함을 느끼신 모든 분들, 그리고 놀라운 토요일 제작팀에게 진심으로 사과의 말씀을 드립니다.

해당 클립은 즉시 비공개 조치했으며, 이후 놀라운 토요일 클립영상 및 썸네일 제작진 사전 공유와 검수과정 점검을 통해 같은 문제가 일어나지 않도록 재발방지를 위해 만전을 기하겠습니다.

앞으로 구독자분들과 시청자분들께 불편함을 드리는 일이 발생하지 않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정태건 기자 biggun@tenasia.co.kr

© 텐아시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