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밥먹다' 하춘화 "포탄 떨어져도 공연했다"
하춘화가 '밥은 먹고 다니냐'에서 월남전 위문 공연을 갔던 사연을 털어놓았다. / 사진제공=SBS플러스
하춘화가 '밥은 먹고 다니냐'에서 월남전 위문 공연을 갔던 사연을 털어놓았다. / 사진제공=SBS플러스
데뷔 60주년을 앞둔 가요사의 산증인 하춘화가 SBS플러스 '밥은 먹고 다니냐'에서 포탄이 떨어져도 공연을 했던 사연을 털어놓았다.

13일 방송되는 '밥은 먹고 다니냐'에는 가수 하춘화가 출연한다.

하춘화는 1961년 만 6세에 데뷔, 60여 년의 다사다난 했던 가요사를 풀어놓았다. 김수미는 하춘화에게 "'국민 가수'라는 호칭을 받을 만한 사람"이라며 월남전 위문 공연에 대한 이야기를 했다.

하춘화는 18세에 전쟁 중인 베트남에 갈 수밖에 없던 사연을 밝혔다. 당시 하춘화는 병사들의 보고 싶은 연예인 앙케트 1위에 뽑혔지만 그녀의 아버지는 전시 상황에 미성년자인 딸을 보낼 수 없었다. 하지만 나라의 부름에 결국 베트남에 갔고 포탄 소리가 들려도 공연을 감행했다.

하춘화는 "공연하는 도중에도 포탄 소리가 들렸다. 새벽이면 자다가 포탄 소리에 깼다"며 위험천만했던 상황을 설명했다.

하춘화는 코미디언 고(故) 이주일과의 애틋한 사연도 밝혔다. 월남전 위문 공연에서부터 시작된 고 이주일과의 인연은 후일 하춘화의 목숨까지 살렸다고 해 궁금증을 자극한다.

국밥집 터줏대감 김수미조차 '선배님'이라는 호칭을 쓰게 만드는 '특급 게스트' 하춘화의 이야기는 13일 오후 10시 확인할 수 있다.

김지원 기자 bella@tenasia.co.kr

© 텐아시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