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리즈M' 예고/ 사진제공=MBC
'시리즈M' 예고/ 사진제공=MBC
오는 26일 방송되는 MBC ‘시리즈M’에서는 30년 동안 사람들의 퇴근길을 함께 한 MBC 라디오 프로그램 ‘배철수의 음악캠프’를 만난다.

1990년 3월 19일 시작한 ‘배철수의 음악캠프’는 한 명의 DJ가 30년간 같은 시간에 라디오 프로그램을 이끌었다. DJ 가수 배철수는 한 번의 지각이나 펑크 없이 꾸준히 진행해왔으며, 이는 전 세계적으로도 전무후무한 기록이다.

1980년대를 풍미한 스타 로커였던 배철수는 자신만의 음악적 전문성과 개성으로 당대 수준 높은 외국의 팝송을 한국의 청취자에게 소개함으로써 한국 대중문화의 저변을 확대해 왔다.

이번 출연은 배철수의 연예인 데뷔 42년 만의 첫 다큐멘터리 촬영이다. 전통적인 디스크 자키의 역할에 충실한다는 원칙하에 ‘보이는 라디오’ 조차 하지 않던 배철수가 1978년 대학가요제로 데뷔한 이후 단 한 번도 공개하지 않았던 자신의 일상을 ‘배철수의 음악캠프’ 방송 30주년을 맞아 선보이기로 했다.

‘MBC 배 국장’으로 불리며 늘 정해진 시간에 방송국에 나타나 밥 먹고 음악 듣고, 방송하는 그의 한결같은 일상이 이목을 집중시킬 예정이다.

DJ 배철수를 만든 ‘배캠’ 1호 PD이자 배철수 아내 역시 최초 공개된다. ‘DJ가 쌀로 밥 짓는 뻔한 얘기를 하면 안 된다’라는 명언을 초보 DJ 배철수의 머리에 각인시킨 사람은 바로 ‘배철수의 음악캠프’를 만든 첫 연출자이자, 배철수의 아내인 박혜영 PD다.

PD 박혜영이 말하는 DJ 배철수와 아내 박혜영이 말하는 남편 배철수는 어떻게 다를지 두 사람의 이야기가 ‘시리즈M’을 통해 낱낱이 공개된다.

‘시리즈M’은 오는 26일 오후 10시 5분 방송된다.

정태건 기자 biggun@tenasia.co.kr

© 텐아시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