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텐아시아=김하진 기자]
MBC ‘너를 만났다’ 방송화면. /
MBC ‘너를 만났다’ 방송화면. /
“엄마는 항상 나연이 옆에 있어. 나연이 생각 매일해. 엄마도 나연이가 보고 싶었어.”

나연이 엄마의 한 마디가 많은 시청자들을 울렸다. 지난 6일 방송된 MBC 특집 VR 휴먼다큐멘터리 ‘너를 만났다’에서다.

‘너를 만났다’의 제작진은 3년 전인 2016년, 일곱 살이 된 셋째 딸 나연이를 떠나보낸 장지성 씨를 만났다. 제작진은 국내 최고의 VR(가상현실), VFX(특수영상) 기술을 가진 비브스튜디오와 협업해 장지성 씨가 나연이를 만날 수 있도록 애썼고, 이 과정을 방송을 통해 보여줬다. 발병 한 달 만에 딸을 떠나보낸 엄마의 절절한 사연과 더불어 가상현실을 통해 딸과 마주한 엄마의 모습은 보는 이들의 눈물샘을 자극했다.

‘너를 만났다’의 제작진과 비브스튜디오는 VR(가상현실) 속 나연이를 실제 모습에 가깝게 만들기 위해 가족들의 인터뷰와 휴대전화에 남아있는 사진, 동영상에 저장된 다양한 얼굴과 표정, 특유의 몸짓, 목소리, 말투를 분석했다. 데이터를 토대로 360도로 둘러싸인 160대의 카메라가 비슷한 나이대의 대역 모델의 얼굴과 몸, 표정을 동시에 촬영해 나연이의 기본 뼈대를 완성했고, 그렇게 만든 모델링을 갖고 자연스러운 몸짓을 만들기 위해 ‘모션 캡처’ 기술을 활용했다. 이후 표정과 피부의 질감 등을 만들어내는 CG 작업도 이어졌다.

엄마와 나연이의 대화도 이뤄질 수 있도록 만들기 위해 목소리 구현 작업도 했다.

장지성 씨는 나연이를 만나기 위해 MBC 버츄얼 스튜디오를 찾았다. 다소 긴장한 듯 보였지만 딸을 만난다는 생각에 들뜬 표정도 엿보였다. 꿈에서라도 한 번 보고 싶다고 한 나연이를 만난 장지성 씨는 눈물을 쏟으며 그동안 딸에게 하고 싶은 이야기를 털어놨다. “엄마는 항상 나연이 옆에 있다. 정말 예쁘다. 한 번 안아보고 싶다”며 머리를 쓰다듬었다.

생일상 앞에 앉은 두 사람이 생일 축하 노래를 부르는 장면은 보는 이들의 가슴을 먹먹하게 만든 순간이었다. 이어 나연이는 “엄마를 위해 편지를 썼다”며 천천히 편지를 읽었다. 장지성 씨는 내내 눈물을 흘렸고, 딸의 재롱에 웃기도 했다. 나비가 돼 멀리 날아가는 나연이를 한참 바라봤다.

방송 후 시청자들은 ‘VR의 순기능이다’ ‘영화의 한 장면이다. 눈물이 흐른다’ ‘다 보고 난 뒤에도 여운이 길다’ 등 공감의 목소리를 냈다.

김하진 기자 hahahajin@tenasia.co.kr

© 텐아시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