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텐아시아=김지원 기자]
배우 지성(왼쪽부터), 이세영, 정민아, 김혜은, 조수원 감독, 신동미, 이규형, 황희가 18일 오후 서울 목동 SBS사옥에서 열린 새 금토드라마 ‘의사 요한’ 제작발표회에 참석했다 /서예진 기자 yejin@
배우 지성(왼쪽부터), 이세영, 정민아, 김혜은, 조수원 감독, 신동미, 이규형, 황희가 18일 오후 서울 목동 SBS사옥에서 열린 새 금토드라마 ‘의사 요한’ 제작발표회에 참석했다 /서예진 기자 yejin@
SBS 금토드라마 ‘의사 요한’에서 국내 드라마 최초로 마취통증의학과 의사들의 이야기를 담는다. 이번 드라마로 지성은 ‘뉴하트’ 이후 12년 만에 의사 역할을 맡았다. 흉부외과 레지던트에서 마취통증의학과 교수가 된 지성의 활약이 기대된다.

18일 오후 서울 목동 SBS 사옥에서 ‘의사 요한’ 제작발표회가 열렸다. 조수원 감독과 배우 지성, 이세영, 이규형, 황희, 정민아, 김혜은, 신동미가 참석했다.

조 감독은 “기존 메디컬 드라마와는 많이 다르다. 마취통증의학과라 생소하지만 또 다른 모습을 보여드리게 된다”고 밝혔다. 이어 “드라마를 관통하는 이야기를 보여주기에 적절한 것 같아서 작가들이 통증의학과로 배경을 설정한 것 같다”고 전했다. 또한 “주인공들의 처지나 상황, 이야기가 조금 무겁지만 그 안에서 밝은 것들을 찾아가려고 노력했다”고 덧붙였다.
“삶의 가치에 중점”...통증의학 교수 된 지성의 ‘의사 요한’(종합)
지성은 10초면 진단을 내릴 만큼 탁월한 실력 때문에 ‘닥터 10초’라는 별명이 있는 마취통증의학과 의사 차요한 역을 맡았다. 캐릭터에 맞춰 의사 가운을 입고 온 지성은 “제 삶에 있어서 고통, 아픔, 병 등이 나를 아프게 했던 일이 있어서 대본을 받았을 때 공감하게 됐다”고 밝혔다. 또한 “‘뉴하트’는 군 전역 후 처음 찍었던 드라마라 내게 의미가 깊다. 그 때 나중에는 레지던트가 아니라 교수 역을 해야지라고 막연하게 생각했는데 그 꿈을 이뤘다”고 덧붙였다.

지성은 “제가 선천적 척추분리증이라 특정 부위의 뼈가 없다”며 “항상 운동을 해야 하고 안 그러면 마비 증상이 왔다. 어린 시절부터 신경을 쓰면서 살아왔기 때문에 (이 드라마가) 남다른 의미가 있다. 공감도, 몰입도 더 잘 된다”고 털어놓았다. 그러면서 “시청자들에게 인생 드라마까진 아니더라도 의미 있는 드라마가 됐으면 한다”고 덧붙였다.

한세병원 마취통증의학과 레지던트 2년차 강시영 역의 배우 이세영. /서예진 기자 yejin@
한세병원 마취통증의학과 레지던트 2년차 강시영 역의 배우 이세영. /서예진 기자 yejin@
이세영은 한세병원 이사장의 장녀이자 마취통증의학과 레지던트 2년차 강시영 역을 맡았다. 의사 역할은 처음인 이세영은 “부담은 있었지만 멋지고 사랑스러워서 욕심났다”고 밝혔다. 또한 “아픔을 해결해주기 전에 공감해주는 것만 해도 큰 위안을 얻는다고 한다. 많은 분들이 이 드라마를 통해 힐링하셨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이세영은 캐릭터 연구를 위해 “의료 시술을 공부하고 참관해보기도 했다. 알 것 같다가도 현장에서 막상 하면 부족함을 많이 느낀다”고 말했다. 또한 캐릭터에 대해 “노력형 수재”라며 “차요한 교수를 만나 아픔을 딛고 성장해나가는 모습을 보여드릴 것”이라고 밝혔다.

‘의사 요한’에서 손석기 검사 역을 맡은 이규형. /서예진 기자 yejin@
‘의사 요한’에서 손석기 검사 역을 맡은 이규형. /서예진 기자 yejin@
원칙주의 검사 손석기 역으로 지상파 첫 주연을 맡게 된 이규형은 “SBS에서 제게 이렇게 좋은 역할을 맡겨 주셔서 영광”이라며 분위기를 띄웠다. 이어 “‘약쟁이’를 타 방송사 드라마(tvN ‘슬기로운 감빵생활’)에서 했는데 이번에는 검사다. 검사는 세 번째지만 다 달랐다. 이번에도 비밀이 있다. 전형적인 모습을 어떻게 하면 탈피할 수 있을지 생각했다”고 말했다.

극 중 손석기는 3년 전 차요한이 환자를 죽게 했던 사건의 담당 검사였다. 이규형은 “차요한과 반대된 신념을 갖고 대립하면서 긴장감을 이어간다”고 귀띔했다. 그러면서 “지성 선배와 세영 씨가 한다는 얘길 들고 덥썩 하겠다고 했다. 제가 받은 대본까지 술술 넘어갔다. 너무 자극적이지 않으면서 희로애락이 다 담겨있었다”고 말했다.

한세병원 마취통증의학과장 민태경 역의 김혜은(왼쪽)과 호스피스 센터 간호사 채은정 역의 신동미. /서예진 기자 yejin@
한세병원 마취통증의학과장 민태경 역의 김혜은(왼쪽)과 호스피스 센터 간호사 채은정 역의 신동미. /서예진 기자 yejin@
김혜은은 한세병원 마취통증의학과장이자 이사장의 아내, 시영과 미래의 엄마 민태경으로 분한다. 그는 “나이가 드니 여기저기 아프다”며 “통증에 대해서도 관심이 많아졌고 50살이 다 되니 죽음에 대해 저절로 생각하게 됐다. (그런 면에서) 의미 있는 드라마”라고 밝혔다. 또한 “처치 중심의 드라마가 아니라 삶의 가치에 중심을 뒀다”며 “우리가 자신뿐만 아니라 부모님의 보호자로서도 생명에 대한 일생일대의 중요한 결정을 내릴 때가 생긴다. 그런 삶과 죽음의 가치에 대해 깊이 있고 재미있게 고민해볼 수 있는 드라마”라고 말했다.

김혜은은 캐릭터에 맞춰 회색으로 머리를 염색했다. 그는 “제 나이쯤 되면 흰 머리가 난다. 있는 그대로 당당한 여자, 냉정한 눈빛과 명석한 두뇌를 지닌 엘리트를 표현하는 데 숏컷의 회색 머리가 도움이 되지 않을까 생각했다”고 밝혔다.

신동미는 호스피스센터 완화의료팀 간호사 채은정 역을 맡았다. 그는 “대본을 읽고 첫 회부터 죽음, 고통, 삶이라는 화두를 던지는 게 좋았다. 스스로도 생각을 해 볼 수 있는 좋은 계기가 됐다”고 말했다. 이어 “시청자와 함께 (삶과 죽음에 대한 질문의) 답을 찾아갈 수 있는 드라마”라고 덧붙였다. 이어 캐릭터에 대해 “가슴 아픈 비밀을 간직하고 있다. 그 비밀은 방송을 통해 확인해달라”고 말해 궁금증을 자아냈다.

한세병원 마취통증의학과 펠로우 이유준 역의 황희(왼쪽)와 레지던트 3년차 강미래 역의 정민아. /서예진 기자 yejin@
한세병원 마취통증의학과 펠로우 이유준 역의 황희(왼쪽)와 레지던트 3년차 강미래 역의 정민아. /서예진 기자 yejin@
황희는 한세병원 마취통증의학과 펠로우 이유준으로 분한다. 뇌졸중으로 쓰러진 아버지를 간병하느라 고생한 엄마를 위해 의사가 됐다. 그는 “(드라마에서) 병을 고칠 때 수술을 하는 과정이 흥미진진하게 표현되곤 하는데, 우리는 안 보이는 병을 추적해나가는 것부터 시작한다”며 “퍼즐 100피스짜리를 맞춰나가는 느낌이 흥미롭게 와 닿았다”고 밝혔다.

정민아는 한세병원 마취통증의학과의 3년 차 레지던트이자 이사장의 막내딸인 강미래를 연기한다. 극 중 시영과는 자매 사이다. 정민아는 “감정적인 시영과 달리 이성적인 사람이다. 차가워 보이지만 따뜻한 마음을 갖고 있다. 차요한과 이유준을 만나 변화하는 모습을 지켜봐달라”고 귀띔했다.

지성은 “‘뉴하트’가 끝나고 흉부외과 지원자들이 많아졌다고 한다. 그 말은 우리가 심장이 건강하지 않을 때 도와줄 분들이 많아진다는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얼마 전 저희 아버지께서 심장이 안 좋아지셔서 고생을 하셨는데 담당 주치의께서 ‘뉴하트’에서 저를 보고 흉부외과에 왔는데 너무 힘들다고 말씀하시더라. 그 만큼 (‘뉴하트’는) 의미 있는 작업이었다. 마치통증의학과를 다루는 ‘의사 요한’도 또 다른 좋은 영향을 줬으면 좋겠다”고 바랐다.

‘의사 요한’ 연출을 맡은 조수원 감독. /서예진 기자 yejin@
‘의사 요한’ 연출을 맡은 조수원 감독. /서예진 기자 yejin@
‘의사 요한’은 최근 캐릭터 소개에 수간호사인 홍 간호사(손산 분)를 ‘병원에서 일어나는 대소사를 사사건건 알아야 하고 퍼뜨려야 직성이 풀리는 수다스럽고 호들갑스러운 아줌마’라고 했다. 나 간호사(이유미 분) 캐릭터에 대해서는 ‘마르고 왜소한 체격이지만 대식가에 인기 먹방 채널을 운영한다. 통증센터 접수처를 꿰차고 앉아 틈틈이 먹고, 먹다가 퇴근하던 일상이 차요한의 등장으로 180도 달라진다’고 표현했다.

이에 일부 간호사들은 ‘의사 요한’ 홈페이지에 항의 글을 올렸다. 이들은 “직업에 대한 조사는 하고 작성한 것이냐” “간식만 먹다 퇴근한다는 대목은 폄하 발언”이라고 비판했다. 이에 SBS 측은 ‘홍간호사’ 대신 ‘홍연진’,‘ 나간호사’도 ‘나경아’라고 이름으로 표현했다. 또한 홍연진 캐릭터는 ‘베테랑’으로 소개를 바꿨고, 나경아에 대해서는 ‘통증팀원들과 손발을 맞춰나가며 성장한다’고 수정했다.

이날 조 감독은 “제가 많이 미흡했다. 치밀하게 신경 써서 체크했어야 했는데 오해가 있었다. 간호사들께 진심으로 사과드린다”고 앞에 나와 고개를 숙였다. 또한 “잘못한 것을 알고 바로 수정했다. 방송 전 따끔하게 충고해주셔서 다행이고 감사하다”며 “이로 인해 드라마 전체의 메시지가 왜곡되지 않았으면 좋겠다. 애정 어린 시선으로 바라봐주셨으면 좋겠다”고 요청했다.

‘의사 요한’은 오는 19일 오후 10시에 처음 방송된다.

김지원 기자 bella@tenasia.co.kr

© 텐아시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