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BN 뉴스특보, SBS 뉴스특보(위부터)
MBN 뉴스특보, SBS 뉴스특보(위부터)


MBN 뉴스특보, SBS 뉴스특보(위부터)

세월호 사고 이후 방송사들은 정규 프로그램을 중단하고 뉴스특보 체제에 돌입했다. 하지만 빠르고 정확한 소식을 전해야 할 뉴스들이 오히려 잇따른 실수로 실종자 가족들의 상처를 키 우고 있다.

SBS는 지난 20일 오전 10시 방송된 SBS ‘뉴스특보-여객선 세월호 침몰’에서 김도현 해군 특수잠수부대(SSU) 전우회 회장과 인터뷰를 전했다. 스튜디오에서 김도현 회장과 인터뷰가 진행됐고, 인터뷰 화면 뒤로 사고 현장을 동시 중계했다. 이때 사고 현장에서 뭔가를 보고 활짝 웃는 기자들의 얼굴이 카메라에 잡혔다. 이 기자들은 5초 동안 환하게 웃은 뒤 현장 관계자들에게 주의를 받은 듯 웃음을 멈췄다.

방송 후 시청자들은 참사 현장을 보도하는 기자들의 태도에 대해 질책했고, SBS는 이와 관련해 공식 사과 입장을 밝혔다. SBS는 이날 자사 뉴스 트위터를 통해 “세월호 승선자 가족들과 시청자 여러분께 진심으로 사과 드린다”며 “오늘(20일) 오전 10시 17분께 SBS 뉴스특보 해난 구조 전문가 출연 장면에서 특보 배경으로 동거차도에서 생방송 준비하던 기자의 웃는 모습이 4초간 방송됐다”는 글을 게재했다.

SBS는 “해당 기자는 생방송 이후 다음 방송을 준비하는 동안 동료 기자와 잠시 다른 사담을 나눈 것으로 확인됐고 현장 화면을 송출하던 방송 담당자 실수로 방송 대기 중인 기자의 모습이 방송됐다”고 설명하며 “비록 기술적인 실수였다고 하나 세월호 침몰 사고로 전 국민이 비통한 가운데 부적절한 장면이 방송돼 세월호 승선자 가족과 시청자 여러분께 아픔을 드렸다. 다시 한 번 사과드린다”고 전했다.

앞서 18일 종합편성채널 MBN은 민간잠수부라고 주장하는 홍가혜 씨를 인터뷰를 방송했다가 인터뷰 내용이 거짓말임이 드러나 곤욕을 치렀다. 이날 오후 1시50분 방송된 ‘뉴스특보’에서는 이동원 MBN 보도국장이 인터뷰 논란에 해명하고 시청자들에 공식 사과했다.

이동원 보도국장은 “‘뉴스특보’에 민간잠수부 인터뷰 생방송 연결 방송에서 (홍가혜 씨가) ‘위험하니 대충 시간이나 때우고 가라’ ‘세월호 생존자 확인했다’고 말했다”며 “이에 대해 방송 앵커가 홍씨에게 ‘직접 목격하고 확인한 것이냐’고 확인했고 홍씨는 들은 얘기라 주장했다”고 전했다.

그는 이어 “이 내용을 해경에 취재한 결과 해경은 민간잠수부 행동을 차단한 사실이 없고 오늘도 민간잠수부 75명이 구조작업에 동참하고 있다고 했다”며 “실종자들의 무사귀환은 온 국민의 소망이다. 목숨을 걸고 구조작업에 임하고 있는 정부당국과 해경, 민간 구조대원 여러분에게 혼란을 드린 점 진심으로 머리 숙여 사과드린다”고 고개를 숙였다.

민간잠수부를 사칭해 허위 인터뷰로 파문을 일으킨 홍가혜 씨에 대해서는 체포 영장이 발부됐다. 경찰은 홍씨에 대해 출판물 등에 의한 명예훼손 혐의를 적용할 방침이다. 홍씨는 지난 20일 오후 경찰에 자진 출석해 조사를 받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그런가하면 종합편성채널 JTBC는 지난 16일 뉴스를 전하던 중 생존 여학생에게 “친구가 죽었는데 알고 있느냐”는 무리한 질문으로 구설수에 올랐다. 일부 방송사는 구조가 끝나지도 않은 상황에서 보험 문제부터 언급해 시청자들의 공분을 사기도 했다.

거듭된 방송 사고에 네티즌들은 “여객선 뉴스 보도 시 언론은 윤리를 지켜야 한다. 우린 이 사건을 웃음의 소재로 삼아선 안 되며, 탑승객 가족에게 상처 될 하지 않아야 한다”, “조심해야 할곳에서 조심하는것.. 긴장해야 할곳에서 긴장하는것… 인간이기에 가능한 일들을 왜 자꾸..이러지들 말자”, “홍가혜는 조사를 받고 있다는 데 거짓말을 내보내 파문을 일으킨 MBN에 대해서 방통위는 아무런 제재도 안하나”, “확인 안 하고 인터뷰 하나..저런 사람이 이렇게 여러 번 방송에 나오는게 가능하다니” 등의 글로 아쉬움을 드러냈다.

글. 최보란 orchid85a@tenasia.co.kr
사진. MBN 뉴스특보, SBS 뉴스특보 방송화면 캡쳐

[나도 한마디!][텐아시아 뉴스스탠드 바로가기]
[EVENT] 뮤지컬, 연극, 영화등 텐아시아 독자를 위해 준비한 다양한 이벤트!! 클릭!
[EVENT] B1A4 진영, 떨려 네 눈, 네 코, 네 입술 4월 구매 고객 이벤트

© 텐아시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