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4 KBS 봄 개편 설명회 현장
2014 KBS 봄 개편 설명회 현장
2014 KBS 봄 개편 설명회 현장

KBS가 2014년 봄을 맞아 대대적인 프로그램 개편을 실시했다. 이번 봄 개편의 슬로건은 “수신료 가치를 극대화하는 공영성 강화”로 ‘한국사회 중심축으로서의 역할 수행’, ‘성숙한 시민의식 고취’, ‘사회적 약자 배려’, ‘미래세대를 위한 창의적 비전 제시’, ‘행복 충전! 건강한 대한민국’이라는 다섯 가지 목표를 중심으로 진행됐다.

3일 오후 서울 영등포구 여의도동 KBS홀에서 열린 ‘2014 KBS 봄 개편 설명회’에서는 개편과 함께 폐지를 확정한 KBS1 ‘대한민국 행복발전소’, ‘생방송 실종 어린이를 찾습니다’, ‘글로벌 다큐멘터리’, ‘KBS 걸작다큐멘터리’, ‘걸어서 세계속으로’, KBS2 ‘엄마가 있는 풍경 마마도’, ‘맘마미아’, ‘비바점프볼’ 등 총 8개 프로그램과 신설 프로그램 8개에 대한 소개가 이어졌다.

시사제작국에서 새로 선보이는 KBS1 ‘시사진단’은 5인의 전문 시사 패널들이 사회 주요 이슈들에 대한 토론을 진행하는 프로그램으로 공영방송으로서 의제설정 기능을 강화하려는 KBS의 의지를 엿볼 수 있는 프로그램이다. ‘시사진단’의 사회자는 황상무 부장이 맡게 된다.

KBS1 ‘좋은나라 운동본부2’와 ‘당신이 대한민국입니다’는 ‘사회적 약자 배려’라는 봄 개편 기획 취지에 따라 신설된 프로그램이다. ‘좋은나라 운동본부2’는 사회의 문제점을 찾아 새로운 해결책을 제시하는 기획으로 개그맨 유상무, 윤형빈, 가애란 아나운서가 출연한다.

2014 KBS 봄 개편 설명회 현장의 윤수영 아나운서
2014 KBS 봄 개편 설명회 현장의 윤수영 아나운서
2014 KBS 봄 개편 설명회 현장의 윤수영 아나운서

윤수영 아나운서가 진행을 맡는 KBS1 ‘소중한 나눔의 이야기’는 ‘희망재건 프로젝트’라는 기획으로 사회적 약자들을 집중조명하며 전문가 및 지역 네트워크를 활용해 현실적인 대안을 제시할 계획이다. 설명회에 참석한 윤수영 아나운서는 “우리 주위를 둘러보면 어려운 삶을 사는 분들이 정말 많다”며 “‘소중한 나눔의 이야기’를 통해 아직 살만한 세상이라는 점을 알려드리고 싶다”는 말로 프로그램에 임하는 각오를 밝혔다.

KBS1 ‘대한민국 창업프로젝트 천지창조’는 ‘미래세대를 위한 창의적 비전 제시’를 목표로 신설된 프로그램으로 MC 서경석과 이봉원, 유상무, 장동민, 곽현화 등 연예인 멘토와 신형성 티켓몬스터 대표, 여주상 마젤란투자 대표 등 전문가 멘토가 출연해 우승 상금 총 7억 원이 걸린 창업 인큐베이팅 서바이벌을 진행한다.

앞서 파일럿 프로그램으로 방송돼 호응을 얻었던 KBS1 ‘엄마를 부탁해’는 ‘엄마의 탄생’이라는 제목으로 이름을 바꿔 정규 편성됐다. ‘엄마의 탄생’은 임신, 태교, 출산, 육아 등의 이야기를 실제 부부를 대상으로 담아내는 프로그램으로 강원래-김송, 임호-윤정희, 여현수-정혜미 부부가 출연한다.

2014 KBS 봄 개편 설명회 현장의 장항선, 신동엽, 박은혜, 김준현(왼쪽부터)
2014 KBS 봄 개편 설명회 현장의 장항선, 신동엽, 박은혜, 김준현(왼쪽부터)
2014 KBS 봄 개편 설명회 현장의 장항선, 신동엽, 박은혜, 김준현(왼쪽부터)

또 설 특집 프로그램으로 편성됐던 KBS2 ‘밥상의 신’도 정규 편성을 확정했다. MC 신동엽과 장항선, 박은혜, 김준현 등 스타가 출연하는 ‘밥상의 신’은 왕(MC)를 선정해 전국팔도에서 공수한 최고의 식재료를 바탕으로 음식에 대한 퀴즈를 맞힌 출연자가 왕과 겸상해 음식을 맛보는 프로그램으로 목요일 오후에 편성돼 ‘엄마가 있는 풍경 마마도’의 자리를 대신한다.

70여일 앞으로 다가온 2014 브라질 월드컵을 겨냥한 프로그램도 편성됐다. KBS2 ‘따봉 월드컵’은 이영표, 한준희 해설위원과 조우종, 이광용, 최승돈, 이재후 아나운서 등이 출연해 축구계의 뜨거운 이슈를 다루며 2014 브라질 월드컵의 열기를 한 발짝 먼저 전할 예정이다.

KBS가 선보이는 8개 신설 프로그램의 방송시간은 다음과 같다.

KBS1 프로그램:
- ‘시사진단’ 월요일, 금요일 오후 4시.
- ‘좋은나라 운동본부2’ 수요일 오후 7시 30분.
- ‘소중한 나눔의 이야기’ 토요일 오전 11시 10분.
- ‘대한민국 창업프로젝트 천지창조’ 토요일 오후 10시 35분. 오는 26 첫 방송 .
- ‘엄마의 탄생’ 일요일 오전 10시. 오는 20일 첫 방송.
- ‘당신이 대한민국입니다’ 토요일, 일요일 오후 9시 40분.

KBS2 프로그램:
- ‘밥상의 신’ 목요일 오후 8시 55분. 오는 10일 첫 방송.
- ‘따봉 월드컵’ 목요일 밤 12시 30분.

글. 김광국 realjuki@tenasia.co.kr
사진제공. KBS

[나도 한마디!][텐아시아 뉴스스탠드 바로가기]
[EVENT] 뮤지컬, 연극, 영화등 텐아시아 독자를 위해 준비한 다양한 이벤트!! 클릭!
[EVENT] B1A4 진영, 떨려 네 눈, 네 코, 네 입술 4월 구매 고객 이벤트

© 텐아시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