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날 관찰 예능의 인기의 시작점이 된 ‘아빠!어디가?’
오늘날 관찰 예능의 인기의 시작점이 된 ‘아빠!어디가?’
오늘날 관찰 예능의 인기의 시작점이 된 ‘아빠!어디가?’

2013년 초부터 줄곧 예능의 새로운 트렌드는 다큐멘터리식 예능이라고도 할 수 있는 ‘관찰’ 예능이었다.

관찰 예능이란, 별도의 진행자 없이 출연자의 일거수일투족을 모두 카메라에 담아내는 스토리텔링 방식의 예능이다. 제작진의 개입이 최소화 되어있고, 한때 예능의 흐름을 주도한 리얼 버라이어티보다 좀 더 현실과 맞닿아있어 사실감을 한층 더 높였다. MBC ‘일밤’의 ‘아빠!어디가?’나 ‘진짜 사나이’, ‘나 혼자 산다’, KBS2 ‘해피선데이’의 ‘슈퍼맨이 돌아왔다’, SBS ‘심장이 뛴다’가 그 예다.

점점 더 리얼한 것을 원하는 시청자의 욕구과 맞아떨어진 이 예능 프로그램의 새로운 트렌드는 점점 확산되는 분위기. KBS2 ‘맘마미아’도 최근 포맷을 관찰형으로 바꾸었고, SBS ‘자기야’ 역시 토크쇼에서 관찰형으로 포맷을 바꾼 지 오래다.

그렇다면 관찰 예능의 유행은 얼마나 지속될까? 현재의 상황만 볼 때는, 당분간 그 열기가 쉽사리 꺾이지 않을 것 같은데, 한 때 우추죽순 생겨나 전국민을 문자투표하게 만든 오디션 프로그램의 기세가 한풀꺾인 것을 보면 또 모를 일이다.

‘맘마미아’ 역시 최근 관찰 예능으로 포맷을 변경했다
‘맘마미아’ 역시 최근 관찰 예능으로 포맷을 변경했다
‘맘마미아’ 역시 최근 관찰 예능으로 포맷을 변경했다

관찰 예능의 인기와 관련, 예능국 자체의 분석을 들어보면 의견은 엇갈린다. 한 지상파 예능 PD는 “이미 관찰 피로도를 호소하는 이들이 생겨날만큼 한풀 꺾인 분위기”라고 말했다. 나름 자신만의 독보적인 존재감으로 자리를 잡은 프로그램의 경우 인기가 장기간 지속되겠지만, 비슷하게 따라 만든 아류작은 결국 단기간 내 힘을 잃게 될 것이라고 이 관계자는 전망했다.

또 다른 예능 관계자는 “관찰형 예능이라는 포맷은 분명 지속될 것이지만, 지금처럼 주도적인 형태로 가지는 못할 것”이라며 “채널이 다양해진 요즘 예능의 포맷도 다양해져 특정 형태가 전체적인 분위기를 주도할 수 없는 시대가 돼버렸다. 점점 더 다양한 포맷의 프로그램들이 격전을 벌이게 될 것”이라고 전했다.

그러나 관찰 예능의 인기가 당분간은 지금처럼 지속될 것이라는 분석도 있다. 특히 오늘날 관찰 예능 프로그램이 인기를 끌게 된 요인은 대중의 관음증과도 깊은 연관이 있는데, SNS가 발달한 현대사회의 관음적 성향이 점점 확대되고 있는 만큼 예능의 리얼리티 추구 역시 강화될 것이라는 이유에서다.

글. 배선영 sypova@tenasia.co.kr
사진제공. MBC KBS

© 텐아시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