드라마 ‘미스코리아’ 의 주인공 이선균(왼)과 이연희가 교복을 입고 학창시절을 연기한다
드라마 ‘미스코리아’ 의 주인공 이선균(왼)과 이연희가 교복을 입고 학창시절을 연기한다
드라마 ‘미스코리아’ 의 주인공 이선균(왼)과 이연희가 교복을 입고 학창시절을 연기한다

1990년대를 배경으로 한 드라마에 그 시대 정서를 담은 O.S.T는 꽤 큰 역할을 한다.

지난 해 인기리에 종영한 tvN ‘응답하라 1994′에서는 서태지, 뱅크, 김건모 등 1990년대를 쥐락펴락했던 가수들의 추억의 노래들을 활용해 그 당시의 정서를 복원해내려 애썼다.

현재 방송 중인 MBC 수목드라마 ‘미스코리아’는 1997년 IMF 위기 이후 혼란스러웠던 그 시절 젊은이들의 고군분투를 다룬 작품이다. 이 드라마에서 울려퍼지는 O.S.T는 밴드 에브리싱글데이가 맡았다.

에브리싱글데이는 ‘미스코리아’의 권석장 PD와 깊은 인연이 있는 밴드다. 2010년 ‘파스타’를 시작으로, ‘마이 프린세스’, ‘골든타임’ 등 꾸준히 호흡을 맞춰왔었던 것이다. 총 4편의 드라마에서 호흡을 맞춘만큼 에브리싱글데이 역시 권석장 사단으로 불리고 있다. 또 지난 해에는 SBS 드라마 ‘너의 목소리가 들려’의 OST를 담당해 인기를 끌기도 했다.

특히 ‘미스코리아’의 경우 1990년대를 배경으로 한 만큼, 그 시대 정서를 살리는 것이 중점이었다. 이와 관련 에브리싱글데이는 “권석장 PD님이 음악에 신경을 많이 쓰시는 편이다. 분위기의 틀을 잡기 위해 같이 이야기 한 부분 중 하나는 드라마가 IMF 시대를 지나는 사람들의 절박한 심정과 시대적 느낌을 다루고 있는 만큼 이 점이 음악으로 잘 표현됐으면 하는 것이었다. 시청자들이 보시기에 코믹한 장면이 나오더라도음악 만큼은 너무 가볍지 않은 분위기로 무게 중심을 잡고 가기로 했었다. 이 시대를 살아가기 위해 하루하루 애썼던 인물들의 마음을 음악을 통해 담으려 했다는 점을 잘 봐 주셨으면 좋겠다”고 전했다.

‘미스코리아’는 90년대 청춘의 방황과 도전을 그리고 있다
‘미스코리아’는 90년대 청춘의 방황과 도전을 그리고 있다
‘미스코리아’는 90년대 청춘의 방황과 도전을 그리고 있다

고민 끝에 탄생한 O.S.T ‘New World’, ‘Street Of Angels’,‘Take My Hands’등은 이번에도 긍정적인 반응을 얻는데 성공했다. 앞선 두 곡은 벼랑 끝에 선 주인공의 절박한 심정을 대변해준다는 평을 얻었고, 마지막 곡은 힘든 현실과 막막한 미래에도 서로 의지하며 살아가겠다는 내용의 가사가 그 시절을 살았던 청춘 뿐 아니라 오늘의 청춘들까지도 따뜻하게 위로한다는 반응이다.

그렇다면 에브리싱글데이가 꼽은 O.S.T와 잘 어우러진 ‘미스코리아’의 명장면은 무엇일까.

먼저 이들은 극 초반 지영이 고교시절 남학생들이 보는 앞에서 춤을 추는 장면을 꼽았다. 이 장면에는 이문세의 ‘깊은 밤을 날아서’가 배경으로 흘렀다. 에브리싱글데이는 “노란 종이비행기가 날아다니는 장면이 인상적이었다”고 말했다.

또 다른 장면으로는 3회 엔딩을 꼽기도 했다. “이선균 씨가 극 중 오지영이 이윤과의 자리를 박차고 나오길 기다리는 장면이 좋았다. 눈이 날리는 가운데서 이선균 씨가 절박한 마음으로 앉아 오지영을 기다리는 모습이 기억에 남는다”고 말했다. 이 장면에서는 ‘New World’가 배경음악으로 깔렸다.

글. 배선영 sypova@tenasia.co.kr
사진제공. MBC

© 텐아시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