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미연(왼쪽)과 김희애가 서로를 부둥켜 안고 있다
이미연(왼쪽)과 김희애가 서로를 부둥켜 안고 있다
이미연(왼쪽)과 김희애가 서로를 부둥켜 안고 있다

케이블채널 tvN ‘꽃보다 누나’에서 우리의 훈남, 승기는 11월 맹추위 속에서도 땀을 흘리고 만다.

드라마 속에서나 무대 위에서는 훈훈한 내음을 풍겼던 국민승기, 누나들에게도 “누난 내 여자니까”를 외쳐 그 손을 잡고 따라가면 터키도 크로아티아도 마음 편히 다녀올 수 있을지 알았는데, 만 26세 연예인 승기는 낯선 외국 땅에서는 보살펴줘야하는 동생이었다. 물론, 잘 알지 못하더라도 누나들을 위해 밤새 크로아티아로 가는 여정의 경우의 수를 따지며 노트를 만드는 그 열정만큼은 그가 갖춘 최고의 잠재력이다. 아마도 이서진의 나이가 되면, 그러니까 16년이 더 지나면 그 역시도 ‘국민 남동생’이나 ‘국민 훈남’에 이어 ‘국민 짐꾼’,'국민 가이드’의 수식을 들을 수 있을 것이다.이토록 귀여운 허당승기의 캐릭터 탓에 사실 돋보이게 된 것은 누나 김희애와 이미연의 리더십이었다.

13일 방송에서 김희애, 그리고 이미연의 고백에서 드러났듯 사실 이들은 대중과 퍽 가까운 배우는 아니었던 탓에 오해를 받기도 했고, 또 배우들끼리도 서로를 오해했던 적이 있었다. 김희애는 다소 거세 보이는, 그래서 방송에서는 ‘오지랖’으로 표현되는 이미연에 대해 “저런 성격이나 자신만의 정의감 탓에 세상이 오해했던 것이 아닐까. 사실 톡 건드리면 울음을 터뜨리는 아이인데, 스스로 나는 강해야돼 그런 생각을 하는 것 같다. 그런데 이게 많이 쌓여 (미연의) 안이 상처로 곪았을 수 있겠더라”라고 이미연을 감싸 변호해줬다. 이미연 역시도 “사실 제가 윤여정 선생님만큼 어려웠던 분이 희애 언니였다. 주변에서 언니는 굉장히 예쁘게 예쁘게 행동하는데 너는 자연스럽게 행동하는 것이 오히려 안 좋게 보일 수 있을 것이라고 했다”며 “그런데 희애 언니는 자기절제가 굉장히 강하고, 왜 사람들이 ‘김희애’, ‘김희애’ 하는지 알 수 있었다. 나는 김희애라는 사람이 잘 살았으면 좋겠다. 배우들 중에서도 잘 사는 사람이 있어야 하지 않겠나. 여배우로 잘 살아줬으면 좋겠다”라고 그가 이번 여정을 통해 갖게된 김희애라는 선배이자 동료 여배우에 대한 경외심을 드러냈다. 그렇게 두 사람은 서로 오해했거나 혹은 달랐던 점들을 이해라는 울타리 속에 감싸안으며 훈훈하게 백허그를 했다.

아마도 두 여배들이 서로를 향해 마음을 열었듯, 대중 역시도 ‘꽃보다 누나’를 통해 김희애와 이미연에 대해 조금은 더 알게 됐다고 생각하며 한 발자국 더 가까워진 느낌을 받게 될 것이다. 그런데 이런 면들은 이승기를 통해 드러나게 된다. 두 누나가 이승기를 대하는 모습에서 본래 가진 성격들이 가장 강하게 표출되기 때문이다.

김희애(왼)와 이미연은 각각 자신만의 방법으로 ‘짐꾼’ 이승기를 도와준다
김희애(왼)와 이미연은 각각 자신만의 방법으로 ‘짐꾼’ 이승기를 도와준다
김희애(왼)와 이미연은 각각 자신만의 방법으로 ‘짐꾼’ 이승기를 도와준다

엄마같은 희애누나 vs 친형같고 친 누나같은 미연누나

김희애는 ‘짐꾼’이라는 이름으로 여행의 가이드가 된 이승기가 생각보다 정신이 없고 잘 알지 못해 허둥지둥하자 조용히 자신이 터키 호텔까지 가는 차편을 알아오고, 넌지시 이승기가 그것을 스스로 하도록 유도한다. 그리고나서는 그 공을 이승기에게 돌리며 “나는 그저 조금 도와줬을 뿐이야. 승기야, 잘 했어”라고 톡톡 다독여준다.

반면 이미연은 이승기를 나서서 혼내기도 하고 면박을 주기도 하지만, 결국 이승기는 “저를 챙겨주는 건 (미연) 누나 뿐이에요”라고 말하게 만든다. 어려운 상황에서 이미연이 함께 나서 두 팔을 걷어붙이고 그 상황을 함께 해결해주기 때문이다. 어느 순간에는 이승기가 이미연을 “형!”이라고 실수로 부르는 장면이 등장하는데, 잘 알지도 못하는 그러나 너무나 높아 보이는 여배우 선배들 사이에서 오도가도 못하는 상황 속에서 함께 해주는 이미연의 존재는 그에게 큰 위안이 됐던 것이다. 사실 실제로는 두 사람 나이차가 16세가 나지만, 여행길에 투닥거리는 모습은 두 세살차 남매같아 보인다.

김희애가 뒤에서 이승기를 응원하면서 좋은 길로 갈 수 있도록 유도하는 ‘엄마’의 리더십으로 감싸안는다면, 이미연은 가끔 다투기도 하지만 결국은 가장 힘든 순간에 의지할 수 있는 ‘친누나, 친형제’ 같은 리더십으로 감싸안은 것이다.

‘꽃보다 누나’는 터키와 크로아티아의 그림같은 풍경과 맛있는 음식을 먹는 여배우의 먹방은 거들 뿐이다. 매 회 누나들의 서로 다른 리더십 속에 성장해가는 막내 짐꾼 승기의 드라마와 두 누나의 따뜻한 리더십, 그리고 누나들끼리의 훈훈한 케미스트리가 유럽의 경관과 역사적 유물보다 더욱 가치있게 그려진다.

글. 배선영 sypova@tenasia.co.kr
사진제공. tvN

© 텐아시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