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합] 안효섭, 철근이 팔 통과하는 부상 당해…‘김사부’ 손목 걸었다


한석규가 안효섭을 고치기 위해 수술에 들어갔다.

27일 오후 방송된 SBS 금토드라마 ‘낭만닥터 김사부3’에서는 서우진의 팔을 위해 자신의 손목을 포기하고 수술하는 한석규의 모습이 전파를 탔다.

이날 건물 붕괴 현장에 도착한 김사부는 "박은탁 선생 서우진 선생"라며 무전기에 반복해서 두 사람을 불렀다. 그 소리를 들은 박은탁이 무전기를 발견했다. 박은탁(김민재 분)은 "사부님 저 은탁이에요. 다들 살아 있습니다"라고 소식을 알렸고, 이를 들은 사람들이 환호했다. 박은탁은 "근데요. 부상자가 셋이나 됩니다"라며 환자들의 상황을 보고했다.

김사부는 "아까 세 사람 나머지 한 사람 누구야"라고 물었고, 박은탁의 "서우진 쌤이요. 뇌부하 환자 보호하려다가 떨어진 철근이 서쌤 왼쪽 손목하고 손등을 관통했습니다"라는 말에 다리에 힘이 풀린듯 주저앉았다.

김사부는 “그대로 있어. 잘못 움직였다가 신경 더 다칠 수도 있으니까. 최대한 가만히 아무것도 하지 말고”라며 “내가 내려갈 때까지 기다려”라고 말했다.

붕괴 현장으로 내려간 김사부는 “커터 좀 준비해주세요”라고 지시했다. 김사부는 서우진에게 “철근 분리되자마자 아래쪽 환자 곧바로 빼내세요. 그리고 흉부에 박힌 철근 안 빠지게 조심하고”라고 덧붙였다. 철근이 빠지면 대량출혈로 환자는 바로 사망한다고.

이후 김사부는 MS(다발성 경화증)에 쥐약인 고열 증세를 겪으면서도 "이번 수술 무조건 내가 한다. 내 손목하고 맞바꾸는 한이 있어도 내가 그녀석 꼭 고쳐놓을 것"이라고 의지를 드러냈다. 이어 수술 중 찾아온 손목 경련 증상을 이겨내고 수술을 성공적으로 마무리했다.

차은재는 수술 후 정신을 차린 서우진에 "서우진 궁금한게 있는데 왜 그렇게까지 했어? 네 손까지 다쳐가면서 그럴만한 사람이었어?"라고 물었다. 서우진은 "응. 선생님이었거든. 종종 생각해. 만약에 그때 너하고 내가 김사부님을 안 만났다면 어땠을까 하고"라고 답했다. 이에 차은재는 "난 계속 수술실에서 토하거나 쓰러져 잠들었겠지. 어쩌면 의사는 때려치웠을 수도 있고"라고 말했고, 서우진은 "나도 그래 아마 내 인생 끝도 없이 추락하고 있었을거야. 사부님이 그때 잡아주지 않았더라면. 그 아이한테 그 선생님도 그래 보였어. 선생님이란 건 그런거잖아. 누군가의 인생을 이토록 바꿔 놓을 수도 있는 존재니까"라고 답했다.

류예지 텐아시아 기자 ryuperstar@tenasia.co.kr

© 텐아시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