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닥터 차정숙' 포스터./사진제공=JTBC
'닥터 차정숙' 포스터./사진제공=JTBC
JTBC 토일드라마 '닥터 차정숙'이 크론병 투병 환우 및 시청자에게 사과했다.

10일 '닥터 차정숙' 제작진은 공식 홈페이지에 "닥터차정숙 7화 특정 질환 에피소드 관련 제작진 공식입장"라는 제목의 입장문을 게재했다.

제작진은 "지난 7화에서 방송된 특정 질환 에피소드로 환자 분들과 가족 분들께 상처를 드린 점 사과드린다"며 "해당 에피소드는 크론병 증세 중에서도 중증도 만성합병증을 가진 환자의 특정 케이스를 다루려 한 것이나, 내용 전개 과정에서 일반적인 크론병 사례가 아니라는 설명이 미흡했다"고 설명했다.

이어 "대사가 특정 질환에 대한 부정적인 인식을 키울 수 있다는 점에 세심한 주의를 기울이지 못했다"며 "투병 중인 환자의 고통과 우울감을 가볍게 다루려는 의도가 없었다. 더욱 주의해 제작하겠다"고 사과했다.

앞서 '닥터 차정숙' 7화에서는 크론병을 ‘못된 병’이라고 칭해 문제가 됐다. 이날 방송에서는 크론병 환자 에피소드가 다뤄졌는데, 병원을 찾아온 환자의 장인과 장모가 "어떻게 이런 못된 병을 숨기고 결혼을 할 수 있나. 이 병 유전도 된다면서"라며 비난한 것. 이에 환자가 극단적 선택을 시도하는 장면도 등장했다.

이후 시청자 게시판에는 "크론병은 유전이 아니다", "어린 환우들에게 상처 주는 드라마"라고 비난이 쏟아졌고, 방송통신심의위원회에도 수십건의 민원이 제보되며 논란이 일었다. 이하 '닥터 차정숙' 입장 전문.JTBC '닥터 차정숙' 제작진입니다.

'닥터 차정숙'에 애정을 갖고 시청해주시는 시청자 여러분께 감사드리며, 지난 5월 6일 7화에서 방송된 특정 질환 에피소드로 환자 분들과 가족 분들께 상처를 드린 점 사과드립니다.

해당 에피소드는 크론병 증세 중에서도 중증도 만성합병증을 가진 환자의 특정 케이스를 다루려 한 것이나, 내용 전개 과정에서 일반적인 크론병 사례가 아니라는 설명이 미흡하였습니다.

의학 전문지식이 없는 등장인물이 환자를 몰아세울 의도로 발언한 대사가 특정 질환에 대한 부정적 인식을 키울 수 있다는 점에 세심한 주의를 기울이지 못하였습니다.

'닥터 차정숙' 제작진은 투병 중인 환자 분들의 고통과 우울감을 가볍게 다루려는 의도가 전혀 없었음을 말씀드리며, 드라마 시청에 불편함이 없도록 더욱 주의하여 제작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태유나 텐아시아 기자 youyou@tenasia.co.kr

© 텐아시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