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치혀' /사진제공=MBC
'세치혀' /사진제공=MBC
‘뇌슐랭 세치혀’ 장동선이 자신의 이야기를 바탕으로 도움이 필요한 다른 이에게 손을 내미는 행위를 함으로써 우울한 뇌를 변화시킬 수 있고, 그런 사회가 됐으면 좋겠다는 메시지를 던져 감동을 안겼다.

지난 9일 방송된 MBC 예능 ‘혓바닥 종합격투기 세치혀’(이하 ‘세치혀’)에서는 장동선, 엑소쌤 이선호, 허찬미 3명의 혀파이터들의 불꽃 튀는 경기가 펼쳐졌다.

우선 ‘중꺾마 세치혀’ 허찬미는 예선전 최다 투표로 결승전 프리패스를 받았다. 이에 허찬미와 결승전을 치를 한 자리를 두고 과학계 선후배 ‘뇌슐랭 세치혀’ 장동선과 ‘갑분싸 세치혀’ 엑소쌤 이선호의 진검승부가 펼쳐져 기대감을 고조시켰다.

‘뇌슐랭 세치혀’ 장동선은 위험한 상황에 빠졌을 때 ‘나를 구해줄 대응 매뉴얼’로 썰을 풀었다. 그는 “위기 제공자에게 예측 불가한 행동을 하면 당황하기 때문에 뇌가 렉이 걸린다. 그래서 개그맨이 살아남을 확률이 높다”라고 설명했다. 이어 장동선은 베를린 지하철에서 위험한 친구들이 배낭여행 중인 20대 소녀를 괴롭히는 장면을 목격했고, 일촉즉발의 상황에 개입하게 됐다고 전했다. 그는 20대 소녀를 구한, 목숨을 살린 ‘행동 매뉴얼’이 있다며 절단신공을 날려 호기심을 증폭시켰다.

‘엑소쌤’이라는 별명을 가진 인기 과학 크리에이터 이선호는 “살면서 딱 3번 급속 노화가 오는 시기가 있다”며 34세, 60세, 78세에 특별히 관리를 잘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노화 세포를 고쳐주는 장수 유전자를 활성화하는 방법이 있다고 해 호기심을 유발했다. 이 행동은 30대 중반의 엑소쌤을 20대 중반으로 만들어 줬다고. 이선호는 “노화를 막기 위해 우리가 꼭 해야 할 이것은 무엇일까”라며 기막힌 타이밍에 절단신공을 날려 궁금증을 높였다.

과학계 선후배의 슈퍼매치는 54대 46, 8표 차이로 ‘뇌슐랭 세치혀’ 장동선이 차지했다. 이선호는 “과학도 꿀잼이라는 걸 널리 알려 달라”라며 결과에 승복, 훈훈함을 자아냈다. 장동선의 후반전은 감동이었다. 그가 말한 ‘행동 매뉴얼’은 가해자의 뇌가 당황하게끔 “철저하게 가해자를 무시하라”였다. 장동선은 “위기 상황을 보신다면 액션을 취했으면 좋겠다”면서 “가해 행동을 많이 볼 수 없는 세상이 됐으면 좋겠다”라는 바람을 밝혔다.

이후 ‘명예의 전당’을 노리는 ‘불륜 잡는 세치혀’와 챔피언 결정전에서 만나게 되는 1인을 가리는 결승전에서는 부전승으로 올라온 허찬미와 이선호를 꺾고 올라온 장동선의 대결이 펼쳐졌다.

장동선의 두 번째 썰 역시 감동 그 자체였다. 그는 자살을 연구한 유명 학자의 연구 내용을 인용하며 ‘자살의 요인’ 세 가지를 공개했다. 장동선은 인간의 살고자 하는 욕망을 언급하며 “자살은 하루아침에 일어나는 게 아니다”라고 강조했다. 그가 이 이야기를 힘들어한 이유는 모두를 충격에 빠트렸다. 늘 밝았던 얼굴 이면에 어두운 과거가 있었기 때문.

장동선은 학창 시절 친한 동생의 자살로 인해 죄책감에 시달렸고, 어머니의 죽음을 비롯해 12세와 22세 사이 9번의 죽음을 봤다고 고백했다. 그는 “우울한 뇌를 변화시켜 준 사건이 있었고 그 사건이 나의 뇌를 바꿨다”면서 절단신공을 날려 궁금증을 모았다.

최종적으로 장동선이 허찬미를 꺾고 결승전에 진출했다. 후반전에서 우울한 뇌를 변화시킨 계기를 공개한 장동선은 자신에게 끊임없이 손을 내밀어 준 친구의 이야기를 꺼냈다. 그는 “의외로 내가 힘든 상황일 때 누군가에게 손을 내미는 것 자체가 도움이 되었고 앞으로 서로에게 손을 내미는 사회가 됐으면 좋겠다”라는 묵직한 메시지를 남겼다.

허찬미는 ‘깜놀주의 트로트 전향 후 알게 된 놀라운 출생의 비밀?!’이라는 썰네임으로 20년 아이돌 외길 인생을 박차고 트로트로 전향한 데 이유가 있다고 호기심을 자극했다. 바로 허찬미의 부모님이 트로트 가수였던 것. 허찬미는 아내와 결혼 허락을 받기 위해 가수를 포기하고 목사가 된 아버지의 로맨스 스토리로 ‘설렘’을 끌어올렸다.

그는 아버지의 지지에 보답하기 위해 트로트 오디션에 참가했고, 아버지의 열정 덕분에 심사위원들로부터 만점을 받았다고. 허찬미는 “이 자리에 아빠가 와 계시다. 아빠의 소원을 선물해 드리고 싶은데, 아빠의 소원은 과연 무엇일까요?”라고 효도 절단신공을 날려 궁금증을 고조시켰다.

장동선에게 패배했지만, 이날 만큼은 허찬미의 소원도 공개됐다. 허찬미는 “이 자리에서 아빠와 트로트로 듀엣을 하고 싶었다”라고 밝혔다. MC 전현무는 썰피플의 동의를 얻어 허찬미에게 효도의 기회를 줬다. 직업까지 바꾼 희대의 로맨티시스트 아버지의 등장에 썰피플들은 뜨거운 환호로 반갑게 맞았다.

방송 말미 다음 주 챔피언 결정전에서 재도전한 '뇌슐랭 세치혀' 장동선이 '불륜 잡는 세치혀' 양나래와 두번째 대결을 하게 되어 기대가 쏠리는 가운데, 새로운 챔피언의 탄생과 명예의 전당 주인공을 두고 두 세치혀의 데스매치가 펼쳐지게 된다. 불륜에 불륜으로 대적하는 장동선이 과연 양나래의 6연승 기록을 멈추게 할지 기대를 모은다.

태유나 텐아시아 기자 youyou@tenasia.co.kr

© 텐아시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