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은영 리포트-결혼 지옥'(사진=방송 화면 캡처)
'오은영 리포트-결혼 지옥'(사진=방송 화면 캡처)

'결혼 지옥' 퍼즐 부부의 아내가 지적장애 판정을 되돌리고 싶어했다.

8일 방송된 MBC '오은영 리포트-결혼 지옥'에서는 40년 만에 지적장애 판정을 받은 아내의 사연이 밝혀졌다.

이날 아내는 "네가 계속 장애 판정 받게 하라고 해서 내가 장애 판정 받은 거 아니냐"라고 남편을 원망했다. 이어 아내는 "신랑이 심리 상담 한번 해보자고 했는데 처음에는 장애 판정이 안 됐다"라고 밝혔고 "처음에 할 때도 하기 싫었다. 포기하자고 했는데 신랑이 굳이 두 번째 면사무소 가서 두 번째 했는데 장애 판정이 났다. 나를 왜 굳이 장애로 만들려고 했는지 이유도 몰랐고 원망스럽다"고 털어놨다.


남편은 "내가 '장애로 만들어 주세요' 그랬냐. 일단 소통이 잘 안 됐다. 그리고 돈 액수에 대해서도 잘 모르고 와이프가 일을 했을 때 요구르트 같은 일을 했는데 거기는 한 달 목표 금액이 있다. 재고가 계속 쌓이더라. 재고가 쌓이는데 현금서비스를 받아서 충당했더라"라고 털어놨다.


이어 남편은 "정신건강 센터에서 복지센터 직원이 오셔서 상담하면서 '와이프를 딸처럼' 그런 이야기를 하셨는데 딸을 키워본 적도 없고, 부인을 딸처럼 키운다는 게 내가 과연 될까?"라고 고민했고 "예전에 한번 건강이 안 좋아서 쓰러진 적이 있었는데 혹시 제가 잘못되면 아내가 국가에서 혜택이라도 받았으면 좋겠다는 생각을 했다"라고 속마음을 털어놨다.


하지만 아내는 "아니다. 저는 그렇게 생각이 안 들었다"라며 부인했고, 오은영은 "애정과 관심의 눈으로 바라봤기 때문에 '우리 아내한테 이런 어려움이 있나 보네. 이걸 어떻게 도와줄까?' 이런 마음이었기 때문에 병원도 모시고 간 거다. 사랑이 없으면 그 과정을 하기 어렵다"라고 찬찬히 설명했고 아내는 "관심이 없었으면 안 데려갔겠지. 생각해 보니까 그렇다"라고 납득했다.



신지원 텐아시아 기자 abocato@tenasia.co.kr

© 텐아시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