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TV조선 '마이웨이' 방송 화면.
사진=TV조선 '마이웨이' 방송 화면.
배우 이순재가 66년 차 연기 인생에도 빌딩 한 채가 없다고 밝혔다.

지난 30일 방송된 TV조선 예능 ‘스타다큐 마이웨이’에는 배우 이순재, 박정자, 신구, 김성녀의 이야기가 그려졌다.

66년의 연기 경력을 가진 80대 최고령 배우 이순재. 그러나 꽃길만 걸어온 것은 아니었다. 이순재는 "'딴따라'라고 선입견도 있었다"며 1950년대부터 데뷔해 배우로 자리잡기까지 쉽지 않았음을 전했다.

이어 이순재는 "신구하고 나는 젊었을 때 달랐다. 우리는 TBC, 신구는 KBS였다. 신구가 그렇다고 멜로 드라마 주인공을 한 게 아니다. 성격 강한 역할을 많이 했다. 중간에 툭 들어가서 나중엔 톱이 됐다"라며 "굉장히 소중한 사람이다. 80대 중반을 넘은 게 우리 둘 밖에 없다. 그러면서 든든한 버팀목이 된다. 서로 의지가 되고"라고 말했다.

신구의 친구로는 배우 박소담과 조달환이 출연했다. 연극 ‘앙리 할아버지와 나’라는 작품에서 만난 연은 맺은 세 사람. 박소담과 조달환은 신구를 보자마자 “오셨슈?”라고 친근하게 대했고, 신구는 “이 나이 먹도록 종영하고 만나는 팀이 없었다. 그런데 유일하게 모이자고 한 것도 아닌데 조금 큰 일이나 우울한 일 나누게 돼서 이심전심 만나서 이렇게 시간을 즐기게 됐다”라고 했다. 나이 차이를 묻는 질문에 “그걸 굳이 따져야 해?”라고 반문해 웃음을 자아내기도.
사진=TV조선 '마이웨이' 방송 화면.
사진=TV조선 '마이웨이' 방송 화면.
신구는 “나이가 들면서 꼰대 소리 듣기 십상이다. 그걸 안 들을 순 없겠지만 내가 생기와 에너지를 받는 것 같고 실제로 이 사람들이 생활하는 방식을 통해서 쓰이는 언어라든지 내가 듣고 체험할 수 있다”라고 했다. 박소담은 “제가 ‘기생충’ 수상하고 오전에 도착하고 가장 먼저 만난 분이 선생님이다. 선생님이 ‘너 다 잊고 겸손해라’라고 하시더니 ‘여러분 얘가 ‘기생충’ 박소담이에요!’라고 하더라. 누구보다 기뻐해주셨다”라고 회상했다.

이순재는 김성녀를 비롯해 후배 연기자 강성진, 이희진과 함께 강사 김미경의 강연 프로그램에 출연했다. 그는 "한창 바쁠 빼는 하루에 영화 4편을 나눠 찍은 적도 있었다. 그런데 빌딩 한 채가 없다"라며 "우리는 작품이 좋으면 돈이 없어도 한다. 예술가는 돈으로 평가받지 않는다"라고 강조했다.

태유나 텐아시아 기자 youyou@tenasia.co.kr

© 텐아시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