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동엽, 박나래./사진=텐아시아DB
신동엽, 박나래./사진=텐아시아DB
아슬아슬한 수위를 넘나들던 스타들의 한순간 잘못된 선택과 발언이 날카로운 비난의 화살이 되어 돌아왔다. AV 배우들과의 선 넘는 대화를 나눈 신동엽, 지나친 성적 개그를 한 박나래, 성적 수치심을 유발하는 단어를 사용한 김민아 등이 그 주인공. 이들 모두 출연 중인 예능 하차 청원으로까지 이어지며 거센 후폭풍을 맞았다.

최근 SBS '동물농장' 게시판에는 신동엽의 하차를 청원하는 글들이 며칠째 쇄도하고 있다. 이는 넷플릭스 '성+인물' 여파로, 해당 청원자들은 신동엽과 성시경이 MC를 맡은 '성+인물 : 일본편'의 수위를 문제 삼고 있다.

'성+인물'은 성(性)과 성인문화 산업 속 인물에 대해 알아보는 토크 버라이어티. 신동엽, 성시경이 성 관련 산업에 있는 인물들을 직접 만나 이야기를 나누는 형식으로, 두 사람은 일본의 성인용품점, 성인 VR방뿐만 아니라 일본 AV 배우들과 감독들을 만나기도 했다.
'성+인물' /사진제공=넷플릭스
'성+인물' /사진제공=넷플릭스
문제는 이 과정에서 다소 적나라한 이야기들이 담긴다는 점이다. 신동엽은 성관계를 의미하는 수화에 관해 이야기하며 청각 장애가 있는 형을 언급하기도 하고, 일본 AV 여배우들은 수입에 관해 묻자 “사고 싶은 명품이 있으면 살 수 있다”, “연봉으로 따지면 포르쉐”라고 자랑하기도. 또 이 여배우들은 자신이 나온 AV 영상 자료를 봤다는 신동엽의 말에 “쌌냐”라는 말도 서슴없이 했다.

신동엽은 그간 ‘마녀사냥’, ‘SNL코리아’ 등에서 화끈한 농담으로 '섹드립 신'으로 통해왔다. 그의 19금 드립이 호응을 얻었던 이유는 직접적인 단어 선택 대신 상상력을 자극하는 절제된 수위를 적재적소에 날렸기 때문.

그러나 ‘성+인물’은 다르다. 국내에서는 AV가 불법이기 때문. 일본의 문화라고 존중하기에는 AV가 성 착취, 성매매 등의 범죄들과 연결될 수 있다는 점에서 고운 시선으로 볼 수 없다. 물론 지상파가 아닌 OTT이기에 수위의 자유는 있을 수 있지만, 오랜 시간 아이들과 여성들이 즐겨보는 '동물농장'에 출연하고 있는 신동엽이 AV 배우들과 농담 따먹기를 하는 모습은 시청자들의 입장에선 보기 불편했을 터다. 유독 성시경이 아닌 신동엽만, ‘동물농장’ 프로그램에만 하차 요구가 쏟아지는 이유다.

이와 관련해 텐아시아는 신동엽 소속사 SM C&C에 연락을 취했지만, 닿지 않고 있다.
사진=MBC '나혼자산다' 방송 화면.
사진=MBC '나혼자산다' 방송 화면.
이러한 수위 조절 실패로 하차 압박에 시달린 연예인은 또 있다. 박나래와 김민아다. 박나래는 웹 예능 '헤이나래'에 출연해 속옷만 입은 남자 인형을 소개하고, 옷을 갈아입히면서 남성의 신체를 묘사하는 언행으로 성희롱 논란에 휩싸였다. 당시 해당 채널의 주 시청자층이 어린이란 점 역시 충격을 더했다.

이에 박나래가 출연 중인 시청자 게시판과 각종 영상의 댓글 창 등에는 그의 하차를 요구하는 글이 쏟아졌다. 그의 사과에도 대중의 분노는 사그라지지 않았고, 결국 성희롱 논란과 관련해 경찰 수사까지 받았다.

김민아는 한 남자 중학생과 화상 인터뷰를 하는 과정에서 "에너지가 많아질 시기인데 에너지를 어떻게 푸냐", "혼자 있을 때 뭘 하냐"라고 질문해 논란을 일으켰다. 김민아는 '성희롱 논란'에 대해 "희화화 시키려 한 잘못을 분명히 인지하고 있다. 부끄러운 행동이었고 다시는 반복하지 않겠다"라고 고개 숙였다.

'섹드립'으로 흥했지만, 결국 그것이 자기 발목을 잡게 됐다. 언젠가 터질 문제였다는 반응도 있다. '19금 토크의 대가'로 불렸던 신동엽의 한순간 선택이 23년을 바친 '동물농장' MC 자리를 흔들리게 했다. '성+인물'에 대한 비판은 한동안 계속될 전망이다. '동엽신'의 위기다.

태유나 텐아시아 기자 youyou@tenasia.co.kr

© 텐아시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