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백종원 유튜브 채널
사진=백종원 유튜브 채널
요리 사업가 백종원이 충남 예산군 '백종원 거리'에서 자신의 이름을 떼겠다고 선언했다.

3일 공개된 유튜브 공식 채널에는 '대체 예산 국밥 거리, 그곳에는 무슨 일이 있는 것인가'라는 제목의 영상이 게재됐다.

공개된 영상에서 백종원은 국밥거리 지역 상인들과 이야기하는 시간을 가졌다. 그는 "사장님들 가게 중 한곳에도 위생 문제가 생기거나 기사화되면 예산에서 공론화돼서 난처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어 "이전엔 별것 아니었던 게 큰일이 될 수 있다"라며 위생에 대한 중요성을 강조했다.

이를 들은 지역 상인은 "시장에서 장사하던 사람들인데 사소한 거 다 참견하면서 사람을 어렵게 하니까 너무 어렵다"며 "저희는 빼달라"라고 했다.

백종원은 "걱정돼 그러는 것"이라며 "최근에 위생법이 많이 바뀌었다"라며 우려를 표했다.

다만, 백종원의 말에도 지역 상인은 "영업 정지 1년 당하던 1000만원을 물던지 해도 내가 그렇게 할 테니까 제 장사는 그렇게 하고 싶다"라고 언급했다.

이에 백종원은 "심지어 어떤 (간담회에) 참석 안 한 가게들은 SOS를 요청해서 도와드렸는데 잘되니까 간섭하지 말라고 이러시더라"라며 씁쓸해했다.

또 "예산에서 자체적으로 지역을 활성화하기 위해 여러 아이디어를 냈는데 그중 하나가 임시 천막에서 국밥 장사를 할 수 있게 하는 것"이라며 "막상 해놓고 보니 군에서 마케팅 요소가 필요했고, 마침 MBC '마이리틀텔레비전'에서 설탕 많이 쓰는 놈으로 알려질 때라 (당시 군수가) 국밥거리에 백종원을 붙이겠다고 하더라. 나는 사람들이 내가 직접 관여한다고 생각할까 봐 극구 만류했지만, 결국 군수님이"라고 말한 백종원.

결국 백종원은 "난감한 소식을 전해드리게 돼 죄송하다"며 "군과 협의했고 백종원 이름을 떼기로 했다"라고 이야기했다.

마지막으로 "몇 년에 걸쳐 노력하고 큰 비용을 쏟았지만 (사장님들이) 불편했던 것 같다"며 "더 도와드린다고 했다가 잘못하면 화병 나실 것 같다"고 덧붙였다.

윤준호 텐아시아 기자 delo410@tenasia.co.kr

© 텐아시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