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년판타지' 제작진./사진제공=MBC
'소년판타지' 제작진./사진제공=MBC
'소년판타지' 측이 참가자 검증에 신중을 기했다고 강조했다.

30일 MBC 예능 ''소년판타지-방과후 설렘 시즌2'(이하 '소년판타지') 제작발표회가 온라인으로 생중계됐다. 행사에는 최강창민, 우영, 진영, 강승윤, 전소연과 강영선CP, 박상현PD가 참석했다.

'소년판타지'는 지난해 '방과후 설렘' 종영 후 약 1년 만에 MBC가 선보이는 보이그룹 오디션 프로그램. 지난 시즌과 달리 글로벌 오디션으로 확장되어 일본, 태국, 베트남, 말레이시아 등 총 12개국에 함께 중계된다. 오는 7월 일본 도쿄국제포럼에서 5000석가량의 팬 콘서트도 개최할 예정이다.

강영선 CP는 "K팝이 하나의 장르로 자리잡고 나서는 점점 더 경쟁이 치열해지고 있는 것 같다. 글로벌 아이돌로 살아남으려면 결국 글로벌 팬들이 탄탄하게 받침이 되느냐가 성공이 키 인것 같다. 이번 시즌2는 그런 점에 중점을 많이 뒀다"며 "글로벌 파트너쉽을 강화해서 세계에서 함께 만든다는 콘셉트로, 네이버와 라인도 추가돼서 같이 하고 있다. 해외 OTT, 유트브 채널 등 다양한 매체에서 모두 힘을 합쳐 글로벌 스타를 만들기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다"고 밝혔다.

시즌1과 구성적인 변화도 꾀했다. 박상현 PD는 "시즌1은 학년제로 경쟁하고 대결하고 그 속에서 이긴 자가 데뷔를 하는 시스템이었다면, 이번에는 총 4학기가 있는데 학기마다 담당 프로듀서의 허들을 넘어야 데뷔할 수 있는 구성으로 만들었다"고 설명했다.

현재 '보이즈 플래닛', '피크타임' 등 보이그룹 서바이벌 프로그램이 방송되는 상황. 이에 강 CP는 "이렇게 될 줄 몰랐다. 이 프로젝트를 처음부터 기획하고 준비한지 1년이 넘었기 때문"이라며 "뚜렷한 목표와 자신을 가지고 시작했기 때문에 걱정은 없다. 저희 만의 차별점이자 강점으로 내세울 게 있다면 프로듀서와 MC가 가장 강력하지 않나 자부심이 든다. 또 저희는 글로벌 팬덤을 갖춘 아이돌을 탄생시키기 위해 연구도 많이 하고 부족한 점도 많이 보완했다"고 자신했다.

참가자 검증에 대해서는 "참가자들과 개인면담을 거쳤다. 참가자분들의 동의하에 그들의 모든 SNS 게시물이나 댓글들을 철저하게 검증했다. 저희가 수사기관의 공권력이나 영장까지는 접근할 수 없지만, 그렇게 접근하기 전까지는 철저하게 검증에 신경을 많이 썼다"고 밝혔다.

태유나 텐아시아 기자 youyou@tenasia.co.kr

© 텐아시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