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모킹건' 단체./사진제공=KBS
'스모킹건' 단체./사진제공=KBS
차가운 이성과 따뜻한 감성, 추리를 통한 범죄 해결 과정이 더해진 과학수사 토크쇼가 펼쳐진다.

29일 KBS2 '과학수사대 스모킹 건' 제작발표회가 온라인으로 생중계됐다. 행사에는 방송인 안현모, 이혜원, 법의학자 유성호가 참석했다.

'과학수사대 스모킹 건'은 범인이 남긴 흔적 속에서 증거를 찾고, 진실을 밝혀내는 과학 수사의 힘을 조명하는 범죄 토크 프로그램.
'스모킹건' 안현모./사진제공=KBS
'스모킹건' 안현모./사진제공=KBS
안현모는 기자 출신답게 냉철하고 이성적인 시선으로 사건을 분석하며 프로그램의 ‘두뇌’ 역할을 맡는다. 안현모는 "훌륭한 프로그램에서 섭외가 와서 반가웠지만, 한편으로는 걱정도 됐다. 앞으로 살인, 성폭력 사거들을 다루게 될텐데 내가 어떤 표정으로 진행할 수 있을까, 불편한 표정을 지으면 보는 분들이 보기 안 좋으니까 걱정도 많았다. 또 혹시 프로그램이 재미 위주로 흘러갈까봐 우려도 있었다. 그런데 제작진이 절대 재미와 흥미로 만들지 않는다고, 모방 범죄를 원하지 않고 예방을 위해 만들려고 한다고 해서 출연을 결심하게 됐다"고 밝혔다.

이어 "녹화 후 집에 돌아오면 미간이 너무 얼얼하고 뻐근하더라. 그만큼 진정성이 있다. 흥미 위주가 아니기 때문에 보시는 분들이 집에 와서도 집이 좀 다르게 보이고, 사회에 눈을 뜨게 되는 프로그램"이라고 덧붙였다.

세 사람의 호흡을 묻자 안현모는 "안 맞을 수가 없다. 외부의 적이 나타나면 내부의 결속력이 단단해지지 않나. 극악 사건을 다루기 때문에 저희끼리는 똘똘 뭉치게 되더라"고 말했다.
'스모킹건' 이혜원./사진제공=KBS
'스모킹건' 이혜원./사진제공=KBS
안정환의 아내이자 미스코리아 출신 이혜원은 엄마로서 여성으로서 피해자의 아픔을 공감하고 시청자들 입장을 대변할 ‘심장’ 역할을 맡는다. 남편 안정환 역시 유사한 프로그램인 '용감한 형사들'에 출연하는 바. 이혜원은 "남편과 비슷한 프로그램을 하고 있어서 걱정이 많이 됐다. 부부가 비슷한 프로그램을 같이 해도 되나, 말이 안되지 않나 싶기도 했다. 그런데 하고 나니 오히려 시너지가 나더라. 도움도 받이 많고 요청도 많이 하고, 단어 선택부터 SOS를 많이 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평상시에도 범죄, 수사 쪽 관심있어 했다. 남편한테 '용감한 형사들' 제의가 들어왔을 때도 내가 하라고 푸시했을 정도"라며 "나는 범죄도 그렇지만, 심리 쪽에 관심이 많다. 아이를 키우는 게 사실 심리 싸움의 연속이다. 남편이라는 존재도 심리 싸움의 연속인데, 아이는 더하다"고 덧붙였다.

'스모킹건' 진행자를 맡은 뒤 안정환의 반응을 묻자 이혜원은 "조언으로 시작해서 잔소리로 바뀌더라. 처음에는 생각보다 녹화하고 오면 2~3일 잔상이 있다고, 버틸 수 있겠냐고 진심 어린 조언을 건넸다. 시작은 그랬다"며 "점점 말이 많아지고, 이런 단어는 쓰면 안 되고, 호응할 때 이런 단어는 쓰면 안 된다고 자꾸만 이야기 하더라. 너무 고마운데"라고 말끝을 흐렸다.
'스모킹건' 유성호 교수./사진제공=KBS
'스모킹건' 유성호 교수./사진제공=KBS
서울대학교 법의학 교수 유성호는 프로그램의 ‘중추’이자 진행자로서 새로운 도전을 한다. 유성호는 "처음에는 출연을 거절했다. 범죄를 흥미롭게 극적으로 전달하는 프로그램을 보지 않는다. 그런데 이 프로그램은 스토리텔링에 더해 과학수사, 법의학을 객관적으로 전달할 수 있다는 점에서 다르다고 느꼈다"고 밝혔다.

유사 사건 프로그램과의 차별점에 대해 묻자 유성호는 "다른 프로그램에서 모실 수 없는, 시도 조차 하지 않았던 과학적인 수사 기법과 객관적인 조사 방법을 전달한다. 이야기로 이런 사건이 있었다고 흥미롭게 전달 하는 게 아니라, 과학이라는 도구로 해결하는 걸 보여준다. 범죄 예방, 사건 해결에 도움을 주는 게 뭐가 있는지 밝혀주는 프로그램이라 재미와 교양까지 전달할 수 있을거라 자신한다"고 말했다.

안현모는 "다른 프로그램에서는 한 두줄의 설명으로 그칠 만한 과학 수사기법을 자세하게 다룬다"고 덧붙였다.

또 안현모는 "궁극적으로 이런 프로그램은 없어져야 한다. 아이템이 모자라게 되는 게 궁극적인 목표지만, 현재 범죄가 그치지 않고 많은 게 사실이기에 알아야 할 정보들을 알려드리겠다"고 강조했다.

'과학수사대 스모킹 건'은 29일 오후 9시 50분 첫 방송된다.

태유나 텐아시아 기자 youyou@tenasia.co.kr

© 텐아시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