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빙 새 드라마 BL물 '비의도적 연애담' 17일 첫 공개
공찬 "'시맨틱에러' 참고"
도우 "한 단계 성장할 수 있던 작품"
원태민 "원작과 싱크로율에 신경 써"
'비의도적 연애담'  / 사진제공=티빙
'비의도적 연애담' / 사진제공=티빙
그룹 B1A4 출신 공찬이 BL물 '비의도적 연애담'에 도전했다. 공찬은 BL물이라는 장르가 생소할 수 있지만 사람과 사람 간의 감정을 봐달라고 강조했다.

16일 서울 연희동 라이카시네마에서 티빙 드라마 '비의도적 연애담'(이하 '비연담')의 기자간담회가 열렸다. 장의순 감독과 배우 공찬, 원태민, 도우가 참석했다.

'비연담'은 거짓말로 시작된 관계에서 진짜 사랑에 빠지게 된 두 남자의 이야기를 그린 신뢰 회복 심쿵 로맨스 드라마.

장 감독은 "배우들 캐릭터에 녹아드는 데 초점을 맞췄다. BL이 어찌보면 소수의 장르인데, 어떻게 사람들에게 어필할 수 있을까, 자유와 사랑 아닐까 했다"고 밝혔다. MBC '커피프린스'에 참여한 경험이 있는 장 감독은 "'커피프린스'에서 주인공들이 동성인 줄 알고 친해졌는데 나중에 아닌 걸 알게되지 않다. 그때도 순수의 감정이 있었던 것 같다. 이번에 제작사와 사람의 감정에 대해 이야기를 많이 나눴다. '비연' 준비하면서도 그랬다. 깊이 있고 캐릭터를 쫀득쫀득하게 할 수 있는 원작을 가지고 만들 수 있지 않을까 했다.
'비의도적 연애담'  공찬. / 사진제공=티빙
'비의도적 연애담' 공찬. / 사진제공=티빙
공찬은 복직을 위해 회장님의 최애 아티스트인 도예가 윤태준(차서원 분)의 마음을 얻어야 하는 대기업 총무과 직원 지원영 역을 맡았다. 지원영은 천성이 밝고 누군가를 돕기 좋아해 주변에 늘 사람들이 끊이지 않는 '핵인싸'다.

공찬은 "산책 나가면 주인보다 신나는 강아지 같다. 그런 면을 표현하려 했다"고 캐릭터를 소개했다. 이어 "원영이 점점 마음을 열어가는 모습 등 원작과 최대한 맞추고 싶은 장면이 많았다. 그래서 만화책을 항상 들고 다니려고 했다. 원작에서 표현된 섬세한 감정을 내가 어떻게 표현할 수 있을까 고민했다"고 밝혔다.

BL장르에 도전한 데 대해 공찬은 "대중에게 아직은 생소한 장르지 않나. 원작을 봤을 때 오히려 그런 생각이 안 들고 사람과 사람이 좋아하는데 솔직한 감정을 표현하는데 몰입도가 높아서 한번에 정주행했다. 촬영할 때 캐릭터로서 서로 대하고 크랭크인 전부터도 자주 만나면서 감정을 교류하다보니 자연스럽게 친해진 상태라 연기할 때 감정적 문제는 없었다. 서로 편하게 임했다"고 말했다.

공찬은 "BL이지만 멜로 드라마 같았다. 내가 편하게 읽었다며 다른 사람도 편하게 읽지 않을까 했다. 누군가에게 말할 비밀, 상처들을 공유하며 각자의 아픔을 서로가 치유해줄 수 있는 관계가 되는 게 아름다웠다. 제가 힐링, 치유를 받는 느낌이었다"고 출연 이유를 밝혔다.

'시맨틱에러' 등 인기 BL 작품들을 참고했다는 공찬은 '비연담'만의 차별점을 꼽았다. 그는 "(다른 BL물들도) 로맨스 코미디 멜로와 다른 점이 없다는 생각이 들었다. 남남커플보다는 사랑하는 커플이라는 감정이 들었다. 재밌어서 몰입한 것 같다. 차이점이라면 네 명 캐릭터들이 다양해서 캐릭터마다 몰입해서 보는 게 다를 것 같다. 한순간도 놓치면 안될 것"이라고 자신했다.
'비의도적 연애담'  / 사진제공=티빙
'비의도적 연애담' / 사진제공=티빙
공찬의 상대역인 차서원은 현재 군 복무 중이다. 차서원은 세상에서 삭제되듯 사라져버린 천재 도예가 윤태준 역을 맡았다. 윤태준은 말수가 적어 언뜻 까칠해 보이지만 깊은 내면에는 다정함을 품고 있는 인물이다.

공찬은 "면회는 못 갔다. 형이 면회가 된다고 해서 시간 맞춰서 배우들, 감독님과 함께 시간이 맞으면 면회갈 예정이다"고 밝혔다. 이어 "요즘은 휴대폰을 사용할 수 있어서 형이 응원해주고 신경써주고 있다. 힘들겠지만 홍보 활동 잘해주고 '내가 있었어야 하는데'라며 미안하다더라. 형이 이렇게 연락해줘서 감사하다. 나와서 같이 홍보하러 가자고도 얘기했다"고 전했다.

차서원은 영상으로 인사를 전했다. 차서원은 윤태준 캐릭터에 대해 "차가워 보이지만 따뜻한 인물이다. 지원영을 통해 깊은 상처를 갖고 있던 사람이 밝고 따뜻한 사람으로 변한다"고 설명했다. 출연 이유에 대해서는 "완벽한 구성과 이야기라는 생각이 들어서다. 두 번째는 제가 잘할 수 있는 연기의 결이라고 생각했다"고 밝혔다. 이어 "그걸 위해서 파트너 공찬이 많이 도와줘서 가능했다"며 고마움을 표했다. 명장면을 뽑아달라는 요청에 "'사랑과 영혼' 같은 장면. 두 번째는 지원영과 첫키스. 그 공간과 분위기의 색깔, 온도 등이 명장면이 될 것이라고 확신한다. 그리고 대망의 엔딩신이 멋지게 찍혔다"고 답했다.

차서원은 동료 배우들에게 "우리 찬이, 형이 너에게 많은 짐을 지우고 가는 것 같아서 미안하다. 도우와 태민이까지 네 몫을 해줄 것 같아서 안심하고 간다"고 메시지를 남겼다. 이번 작품의 의미에 대해서는 "제가 군대가기 전에 가장 큰 추억을 안고 갈 수 있는 작품이자, 5년, 10년 제 인생에 행복한 작품으로 남을 것"이라고 말했다.
'비의도적 연애담'  도우. / 사진제공=티빙
'비의도적 연애담' 도우. / 사진제공=티빙
도우는 꽃미남 카페 사장 김동희 역으로 출연한다. 김동희는 소꿉친구였던 오랜 첫사랑과 재회하며 불같은 케미를 선보인다. 도우는 "처음 시놉시스를 받아보고 원작 웹툰을 봤다. 생소한 장르지만 재밌어서 그날 다 봤다. 오디션을 보러 가서 감독님과 얘기를 나눴다. 배우로서도 꼭 한 번 도전해보고 싶은 작업이라고 생각했다. 좋은 결과가 나와서 도전할 수 있었다. 한 단계 성장할 수 있었던 작품이었다"고 말했다.

BL 장르에 대해 도우는 "사랑 외에도 다른 감정이 많다. 극 중 호태(원태민 분)와 티격태격하는데, 여러 가지 상황이 얽혀서 사랑할 수 없는 상황도 있다. 우정도 있고 가족 같은 느낌도 있다. 희로애락이 다 담겨있어서 사랑이란 감정에만 집중해서 연습한 건 아니다. 여러 상황에 나올 수 있는 감정을 연습하고 촬영했다"고 말했다.
'비의도적 연애담' 원태민. / 사진제공=티빙
'비의도적 연애담' 원태민. / 사진제공=티빙
원태민은 김동희의 소꿉친구 고호태로 분했다. 원태민은 "저는 BL이 두 번째다. 제작사에서 연락주셨다. 작품을 다 읽어봤는데 호태가 매력적이었다. 저와 비슷한 면도 있고 다른 면도 있었다. 꼭 하고 싶었던 작품이라 더 재밌고 즐겁게 촬영했다"고 출연 계기를 전했다.

원태민은 "웹툰 원작 팬들이 높은 싱크로율을 원할 것 같아서 그 부분에 신경 썼다"며 "호태가 문신도 있고 투박하지만 누구보다 순수하고 직진하는 남자다. 그런 모습을 표현하려고 했다"고 말했다.

원태민은 "BL장르는 생소하지만 LOVE는 똑같다. 최대한 거리낌 없이 하려고 했다. 서원이 형 집에서 다 같이 만나서 저희끼리 술도 마시고 친해졌다. 촬영 전부터 친해졌다. 촬영하면서 별로 그런 것은 생각하지 않고 사랑의 감정을 생각하며 재밌게 촬영했다"고 전했다.

장 감독은 "요즘 드라마와 다르게 자극적 사건이 많지 않다. 사람이 사람을 좋아하는 순수한 로맨스를 봐달라"고 말했다. 공찬은 "친구에게 소개시켜 줄 수 있는 작품이 됐으면 한다"고 바랐다. 원태민은 "저희 어머니, 아버지도 재밌게 볼 수 있는 작품이 됐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도우는 "연기 활동을 했지만 군대 갔다 오고 새 출발한다는 마음가짐으로 이 작품에 도전했다. 이 작품을 계기로 더 많은 작품을 보여드리고 싶다"며 의지를 드러냈다.

'비연담'은 오는 17일 낮 12시 첫 공개된다.

김지원 텐아시아 기자 bella@tenasia.co.kr

© 텐아시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