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JTBC '손 없는 날' 방송 캡처
사진=JTBC '손 없는 날' 방송 캡처
'손 없는 날'이 메이저리거의 꿈을 품고 집을 떠날 준비를 마친 13살 유소년 야구단 3인방의 꺾이지 않는 마음을 담아내 응원을 자아내며 15주간의 추억 이사 서비스에 마침표를 찍었다.

JTBC '손 없는 날'은 낯선 곳으로의 새로운 출발을 꿈꾸는 시민들이 이사를 결심하기까지의 인생 스토리를 담는 프로그램. 결혼 후 분가, 인생 첫 독립, 가족의 증가와 축소 등 삶의 오르막과 내리막의 정점에서의 '이사'에 얽힌 현재 진행형 이야기. 지난 14일 방송된 마지막회인 15회 '굿바이 홈런'에는 박찬호 선수의 모교 공주중 입학을 위해 집을 떠나는 세종시 유소년 야구단 엔젤스 소속 '13세 야구 꿈나무 3인방'의 사연이 담겼다.

신동엽과 한가인은 의뢰인을 만나기 전, 유소년 야구단 엔젤스를 위해 일일 코치로 나선 '이글스의 레전드' 야구선수 김태균과 합류했다. 신동엽은 야잘알(야구를 잘 아는 사람) 면모를 뽐내 김태균까지 깜짝 놀라게 했다. 그는 "국내 프로야구가 개막한 1982년에 어린이 회원으로 가입하면서부터 상당히 좋아한다"며 김태균의 이력을 술술 읊는 것은 물론, 자타공인 별명 부자인 김태균의 다양한 별명과 그에 얽힌 사연까지 갖은 정보를 쏟아내 입을 떡 벌어지게 했다. 김태균은 신동엽의 야구 사랑에 감탄한 한편, "19금을 좋아해서 신동엽 MC와 함께 해보고 싶었다"고 솔직하게 밝혀 웃음을 자아냈다.

한가인 또한 가장 호흡이 잘 맞는 MC로 신동엽을 꼽으며 뜻밖의 이유를 밝혔다. 한가인은 "저도 지금까지 함께해온 MC분들 중 동엽 오빠와 결이 가장 잘 맞다. 함께 하면서 재밌었다"며 신동엽의 진행 능력에 존경심을 드러냈다. 이어 "(19금 토크 내공을) 방송에서는 좀 아끼고 있다"며 19금 토크에 대해 신동엽 못지않은 자신감을 표했다. 신동엽과 한가인, 김태균은 "나중에 셋이 같이 MC하면 좋겠다"며 19금으로 대동단결해 향후 이들의 또 다른 만남을 기대하게 했다.

이후 신동엽과 한가인, 김태균은 세종시 유소년 야구단 엔젤스 선수들을 만나기 위해 야구장을 찾았다. 의뢰인 3인방 김지효, 김진우, 박태민 선수는 세종시에서 유일하게 야구부 신입생 정원이 단 13명뿐인 공주중학교 야구부에 합격해 유학을 앞둔 상황. 이들과 함께 여자 야구 국가대표를 꿈꾸며 사회인 여자 야구팀까지 들어갔다는 홍일점 선주하 선수까지 열정적으로 훈련에 임하는 유소년 야구단의 면면이 흐뭇한 미소를 유발했다. 김진우는 "늘 야구 생각만 하고 있는 것 같다"며 힘들어도 꺾이지 않는 마음을 드러내 야구를 향한 찐 애정을 느끼게 했다. 이에 한가인은 "(선수들이 꿈을 이룬 뒤) 이 방송이 자료화면으로 쓰일 거다"라고 응원했다.

신동엽은 운동을 전공하는 딸을 둔 아빠로서 유소년 야구단 학부모들에게 깊은 공감을 표했다. 학부모는 "아이가 야구를 안 했으면 좋겠다고 생각한 적도 있다. 야외에서 더위와 추위를 버텨가며 운동해야 하니 걱정이 많다"고 밝혔다. 이에 신동엽은 "딸이 발레 전공이라 그 마음을 잘 안다. 어릴 때 취미로 시킨 발레로 고등학교까지 들어가게 됐다. 발레를 계속 하길 원치는 않았는데 아이가 좋아하니까 계속 시키고 있다"고 딸을 걱정하는 마음을 내비쳐 운동하는 자녀를 둔 학부모들의 공감을 자아냈다.

일일 코치로 등판한 김태균은 야구 꿈나무들을 위해 자신만의 특급 비법을 전수해주는가 하면, 경험을 바탕으로 한 진심 어린 조언도 아끼지 않는 선배의 면모를 보였다. 김태균은 자신처럼 홈런왕이 되고 싶어하는 후배들을 위해 "지금 이 시기에 기본기를 잘 배우고 몸에 익히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고 전했다. 또한 뛰어난 선구안의 비법으로 '하체'를 꼽는 등 선수들의 고민에 귀를 기울이고 현실적인 조언과 함께 응원을 전했다. 뿐만 아니라 김태균은 은퇴 3년 만에 이글스 유니폼을 입고 타석에 들어서 엔젤스와 1대 9로 단판 승부를 펼쳤다. 투수로 나선 박태민은 "질 거라는 생각은 1%도 안 한다"며 승리 의지를 불태웠다. 엔젤스 선수들은 한마음 한 뜻으로 플레이한 끝에 김태균을 상대로 승리를 거머쥐어 이들의 희망찬 미래를 더욱 응원하게 했다.

'손 없는 날'은 지난 15주간 전국 각지에 살고 있는 의뢰인들의 인생이 담긴 이사 스토리를 따뜻한 시선으로 담아냈다. 결혼하며 어머니로부터 분가하게 된 딸, 깡통전세사기 피해에도 새 희망을 찾는 청년부부, 자녀들의 분가 후 인생 2막을 시작하는 어머니, 시부모를 위해 귀농을 선택한 며느리, 도시개발로 5대째 살아온 마을을 떠나는 150년 터줏대감 가족 등 다양한 이사 형태와 사연들이 시청자들의 공감과 응원을 자아냈다. 신동엽은 13년 만의 야외 예능에 나서 몸을 사리지 않는 활약을 펼쳤고, 한가인은 호기심 가득한 면모로 보는 재미를 더했다. 신동엽과 한가인은 의뢰인들의 마음을 보다 깊게 들여다 보고 공감하려 노력했다.

김지원 텐아시아 기자 bella@tenasia.co.kr

© 텐아시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