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는 신이다' 조성현 PD. / 사진제공=넷플릭스
'나는 신이다' 조성현 PD. / 사진제공=넷플릭스
'나는 신이다' 조성현 PD가 종교를 믿는 이들을 향한 무분별한 마녀사냥이 되지 않아야 한다고 강조했다.

10일 서울 소공동의 롯데호텔에서 넷플릭스 다큐멘터리 '나는 신이다: 신이 배신한 사람들'의 기자간담회가 열렸다. 연출을 맡은 조성현 PD가 참석했다.

'나는 신이다: 신이 배신한 사람들'은 한국 현대사 속 '메시아'들과 이들 뒤에 숨은 사건과 사람을 추적하는 넷플릭스 다큐멘터리 시리즈. JMS 정명석의 실체를 다뤘다. JMS의 정명석 총재는 2018년부터 2019년까지 17차례에 걸쳐 여신도 2명에게 성폭력을 저지른 혐의(준강간·준유사강간·준강제추행·강제추행)로 구속기소돼 대전지법 형사합의12부(재판장 나상훈)의 재판을 받고 있다. 앞서 정 총재는 2009년 4월 비슷한 혐의로 징역 10년형을 선고받고 2018년 2월 출소했다. 출소 직후 2018년 2월~2021년 9월 충남 금산군 소재 수련원에서 홍콩 국적 여신도 등을 총 17회에 걸쳐 강제 추행하거나 준강간한 혐의로 지난해 10월 구속돼 재판에 넘겨졌다.

30여년간 추적해 온 반(反) JMS 단체 ‘엑소더스’의 대표인 김도형 단국대 교수는 지난 9일 생방송으로 진행된 KBS1 ‘더 라이브’에서 출연해 JMS의 실체에 대해 폭로하기도 했다. 김 교수는 ‘나는 신이다’에 출연해 자신의 활동으로 JMS 신도들에게 부친이 테러를 당했는데, 당시 부친이 수술 받기로 했던 성형외과 의사까지 JMS 신도였다고 증언한 바 있다.

이날 방송에서 김 교수는 KBS에도 JMS가 있다고 폭로해 파장을 일으켰다. 연예계에 JMS 신도가 누구인지 대중들도 관심을 갖고 지켜보고 있다. KBS에서도 연예계에서도 '색출 작업'이 이뤄지고 있는 것.

조 PD는 “취재하면서 놀랐던 건 고위층이라고 부르는 사람들도 사회 곳곳에 흔히 이야기하는 사이비종교 신자들이 포진해있다. 종교의 자유가 헌법으로 보장된 나라에서 사는 사람으로서, 그 사람들이 종교를 믿는 것이 잘못됐다고는 할 수 없다. 어제 그런 일을 보고 여러 가지 감정이 들었다”고 말했다. MBC 안에 있다고 생각한 적은 없냐는 물음에 “MBC 안에 있다고도 들었다. ‘왜 이렇게 정보가 유출돼?’ 할 때 팀에 있는지도 의심하고 넷플릭스 쪽에도 안에 있는 게 아니냐고 확인해보라고 했다”고 털어놨다. 이어 “어디든 있을 수 있다. 그런데 그 사람들을 색출할 것인가. 종교를 본인들이 선택했을 뿐이다”며 “그 분들이 사회에 해악을 끼치지 않는다면 마녀사냥이 될 수도 있다. 잘못은 그 종교를 믿는 사람들이 아니고 종교를 만들어서 사람들을 잘못된 길로 이끄는 교주와 그 위에 있는 사람들이다”고 강조했다.

김지원 텐아시아 기자 bella@tenasia.co.kr

© 텐아시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