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SBS플러스 제공)
(사진=SBS플러스 제공)



SBS플러스 ‘우리 아이가 달라졌어요 리턴즈’에 6살 아이의 부모를 향한 막말과 명령이 충격을 자아낸다.

26일 방송될 ‘우리 아이가 달라졌어요 리턴즈(이하 ‘우아달 리턴즈’)’에는 엄마 아빠의 말에도 따를 의지가 없이 자신이 원하는 것만 관철하려는 6세 남자아이가 소아청소년정신건강의학과 박소영 전문의와 ‘아들 마스터’ 최민준 전문가의 진단을 받는다.

아이와 몸으로 놀아주던 아빠는 아이의 강도 높은 펀치와 발차기도 장난으로 받아주며 아픔을 참았다. 그러나 결국 아빠가 “항복”을 외쳤지만, 아이의 격투기 실습은 멈추지 않았다. 이어 어질러진 장난감 방을 보자 아이는 아빠가 장난감에 손도 댄 적 없는데도 “아빠도 장난감 갖고 놀았잖아. 그러니까 아빠도 정리해”라며 명령을 내렸다. 이에 아빠는 “그래. 한 것 같네”라고 아이의 거짓말에 속아주며 함께 장난감을 정리했다. 심지어 아이는 원반 장난감을 던지며 “아빠 이거 물어와”라고 명령해 충격을 자아냈지만, 아빠는 “아빠가 강아지냐?”라며 대수롭지 않게 상황을 넘어갔다.

예스맨이 되어버린 아빠에게 최민준 전문가는 “조건 없는 무한한 사랑이 아이가 당연히 이 시기에 발달시켜야 할 것들을 지연시킬 수도 있다는 점을 생각해주시면 좋을 것 같다”며 아빠의 사랑에 대한 그림을 바꿔보길 제안했다. 박소영 전문의도 “내가 아이의 원하는 것을 다 들어주고 수용하면 아이의 자존감이 높고 자신감있게 잘 자랄 거라고 기대한다. 그러나 이대로라면 자기중심적이고 미성숙하게 자랄 수 있다”라고 덧붙이며 아빠의 변화를 강조했다.

한편, 아이는 엄마에게도 막말을 서슴지 않았다. 엄마의 이야기에 무응답으로 반응하는 것은 물론 자신이 하고 싶은 말만 했다. 아이가 약속한 시간을 넘어서까지 핸드폰을 쥐고 있자, 엄마는 아이의 손에서 핸드폰을 빼앗았다. 그러자 아이는 고성을 지르며 감정을 표출했다. 심지어 “야! 이 돼지야! 엄마 하늘나라 먼저 가! 엄마는 쓸모없어. 엄마는 늙은 암소야”라며 아이 입에서 나오리라고는 믿기 어려운 충격적인 말들을 내뱉었다. 엄마는 황당한 아이의 말에 오히려 웃음을 터뜨리는 모습을 보였다. 박소영 전문의는 “아이의 반복된 반항으로 엄마는 무력감에 휩싸인 것으로 보인다. 그런 엄마를 보며 아이는 자기 스스로가 모든 걸 컨트롤하려고 하는 모습이다”라고 분석했다.

특히 미술 수업을 통해 아이의 행동을 분석 후 문제 행동을 교정하고 해결하는 최민준 전문가가 아이의 세상을 바꿔줄 그림 솔루션을 선보일 것을 예고해 기대를 모은다.


한편 원하는 대로 부모를 통제하려 드는 6세 아들을 변화시킬, 박소영 전문의&최민준 전문가가 전하는 특별한 솔루션은 26일 오후 8시 30분에 방송되는 ‘우아달 리턴즈’에서 공개된다.


차혜영 텐아시아 기자 kay33@tenasia.co.kr

© 텐아시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