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타는 트롯맨' 서혜진 PD 인터뷰
"'미스터트롯'과 달라…오픈 상금제+예선부터 국민 투표제 도입"
"도경완 장점? 형 같고 동네 삼촌 같은 매력"
"홍진영 논란 있을 거로 생각, 결과는 다를 것"
"시청률 20% 나오면 자축하기로"
'불타는 트롯맨' 서혜진 PD./사진제공=크레아 스튜디오
'불타는 트롯맨' 서혜진 PD./사진제공=크레아 스튜디오
"'미스터트롯2' 보다 저희가 더 잘 돼야죠. 시청률도 잘 나왔으면 좋겠어요. 광고주들에게 20% 나오면 자축하자고 했죠. 최대한 시청률을 끌어올리도록 노력하겠습니다."


'미스트롯'부터 '미스터트롯'까지 대한민국에 트롯 오디션 열풍을 일으킨 서혜진 PD가 TV조선을 퇴사한 후 설립한 크레아 스튜디오에서 처음으로 선보이는 MBN 새 예능 '불타는 트롯맨'의 흥행 기대치와 '미스터트롯2'와의 대결에 대해 이렇게 말했다.

오는 20일 첫 방송되는 '불타는 트롯맨'(12부작)은 트롯 쾌남들의 인생을 건 도전을 다루는 초대형 트롯 오디션. 트롯계에 지각변동을 일으키겠다는 일념을 가진 100팀의 남성 참가자가 화끈하고 다채로운 트롯 무대를 선보인다.

'불타는 트롯맨'과 '미스터트롯2'은 오는 12월 셋째 주에 나란히 안방극장을 찾는다는 점에서 경쟁 구도를 형성하고 있다. '미스터트롯'을 만들었던 서혜진 PD가 만든 새 트롯 오디션이니 만큼 '미스터트롯2'와 비슷하지 않겠느냐는 예상이 지배적인 상황.

지난 13일 서울 마포구 누리꿈스퀘어에서 텐아시아와 만난 서 PD는 "오디션의 '국룰'은 달라지지는 않았으나 보셨을 때 새로운 포장지를 내놨구나하는 생각이 들 것"이라고 자신했다. 그러면서 "부담감 보다 기대감이 크다. 시청자들께서 얼마나 새롭게, 재밌게 봐주실지 기대감에 가득 차 있다"고 덧붙였다.
'불타는 트롯맨' 서혜진 PD./사진제공=크레아 스튜디오
'불타는 트롯맨' 서혜진 PD./사진제공=크레아 스튜디오
서 PD는 '미스터트롯2'를 대항하기 위한 카드로 '오픈 상금제'를 도입했다. 상금이 정해진 것이 아니라 참가자 역량에 따라 상금 액수가 커지는 구조다. 서 PD는 "오픈 상금제는 예선, 본선 1차, 2차 ,3차, 준결승까지 각 라운드마다 참가자들의 무대를 본 13명의 심사위원이 누른 부저만큼 상금이 쌓이는 방식"이라며 "심사위원이 누르는 부저 하나당 금액이 책정되어있다. 심사위원들의 칭찬을 많이 들을 수록 현금이 증액되는 방식이다. 13명 모두의 불이 들어오면 '올인'이라고 평가한다"고 설명했다.

이어 "탈락한 참가자들의 상금이 사리지진 않는다. 라운드마다 참가자들이 얻은 총 상금들이 계속 쌓이고, 모두 모인 금액을 1등이 가져간다"고 덧붙였다.

두 번째 차별점으로는 예선부터 국민 투표제를 도입했다는 것. 서 PD는 "예선부터 현장에 관객을 집어넣었다"며 "오디션 프로그램을 하다보면 저 친구가 왜 떨어졌고 붙었는지 말들이 많지 않나. 그래서 떨어진 친구 중 관객의 투표로 패자 부활이 되는 시스템을 추가했다. 예선에는 250명, 본선에는 400명이 국민 대표단이 무대를 보고 패자 투활 투표를 한다"고 말했다.

예선전부터 투표권이 주어진다면 참가자의 실력과 무관하게 팬덤 문화가 형성될 수 있다는 우려도 있다. 이에 서 PD는 "'미스터트롯'을 하면서 시청자들의 눈이 정말 대단하다고 느낀 게 TOP7 중 똑같은 음색이 없었다는 거다. 팬덤이 형성되는 건 감사한 일이다. 국민 투표제는 패자 부활의 차원에서만 진행되기에 걱정은 없다. 다만 저 친구가 뽑힐 것 같았는데 다른 사람이 뽑힐 수도 있긴 할 것 같다. 그러나 그건 오디션의 묘미이지 않나. 난 시청자들의 눈과 귀를 믿는다"고 강조했다.
'불타는 트롯맨' 서혜진 PD./사진제공=크레아 스튜디오
'불타는 트롯맨' 서혜진 PD./사진제공=크레아 스튜디오
트롯맨의 두 번째 세대교체가 '불타는 트롯맨'의 목표라는 서 PD. 그는 "예전에는 현역에서 활동하는 친구들이 대거 올라왔고, 그런 친구들이 오디션에 많이 지원했다. 그런데 이번에는 지원자들의 나이가 훨씬 어리다. 20대 초반부터 30대 중반이 대부분인데, 20대 초반 참가자들의 파워가 엄청나다. 노래를 엄청 잘하더라. 흉내 내는 정도가 아니라 판을 흔들 만큼 실력도 있고, 외모도 갖추고 있다"고 자신했다.

1번부터 100번까지 번호 부여 기준은 '트롯 연차'다. 서 PD는 "1번은 트로트를 해본 적 없는 사람이다. 뒤로 갈수록 연차가 쌓인 사람이다. 10명씩 총 10개의 조로 나눴는데 10조는 트롯 연차만 137년이다. 새내기부터 노련함까지 모아서 재밌는 오디션을 해보자는 생각이었다"고 밝혔다.
'불타는 트롯맨' 이상혁 PD./사진제공=크레아 스튜디오
'불타는 트롯맨' 이상혁 PD./사진제공=크레아 스튜디오
'불타는 트롯맨'의 진행을 맡은 도경완은 이상혁 PD가 섭외했다. KBS 재직 시절 도경완과 '슈퍼맨이 돌아왔다'로 호흡을 맞춘 바 있다. 이 PD는 KBS '트롯 전국 체전', TV조선 '국민 가수'를 거쳐 이번이 세 번째 트로트 오디션 연출이다.

이 PD는 도경완에 대해 "24시간 365일 '트롯 여제' 장윤정과 함께이지 않나. 트롯에 대해서 진심이다. 트롯을 항상 근거리에서 지켜보다 보니 이해도의 폭도 넓고, 트롯에 관련된 가수들도 많이 알다 보니까 심사위원들과도 어렵지 않게 소통하고 있다. 또 어린 참가자들에게 형처럼 친근감 있게 다가온다. 관객과도 격없이 소통한다. 형같고 동네 삼촌 같은 게 가장 큰 장점이라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서 PD도 "현장에서 도경완의 리액션이 엄청 좋다. 도경완의 리액션이 일반인 같다. 잘 부르면 엄청난 리액션이 나온다"고 덧붙였다.

심사위원 라인업은 어떠한 기준으로 선별한 걸까. 서 PD는 "공정성 측면에서 트롯에 대한 이해도가 당연히 있어야 한다고 생각했다. 이석훈도 보컬트레이너로 K팝 쪽에서 알아주고, 김준수는 뮤지컬에서 독보적이다. 김호영도 마찬가지다. 우선적으로 노래를 잘하는 분들을 모셨다"고 설명했다.
'불트' 홍진영./사진제공=크레아 스튜디오
'불트' 홍진영./사진제공=크레아 스튜디오
그러나 '불타는 트롯맨'은 논문 표절로 뭇매를 맞은 홍진영을 심사위원단에 합류시켜 '노이즈 마케팅'이라는 비난을 받기도 했다. '불타는 트롯맨'이 홍진영의 방송 복귀판을 깔아줬기 때문.

이에 서 PD는 "우리는 홍진영이 독보적인 트로트 가수라고 생각한다. 댄스부터 발라드까지 소화할 수 있는 가수가 많지 않다. 우리나라의 가요사를 통틀어서 그 정도 다양한 장르를 소화하는 가수가 몇 명이나 될까 싶다. 또 장윤정과 트로트 양대산맥으로 활동하지 않았나. 홍진영이라면 이번 오디션에서 후배들을 응원해주는 역할을 잘해줄 수 있을거라고 생각했다"고 말했다.

이어 "홍진영이 자숙하는 기간이 있었지만, 이번에 후배들이랑 재밌게 놀면 좋은 그림이 될 것 같았다. 누구든 자숙했다가 나오면 논란은 있을 거로 생각한다. 어떤 그림이 마지막에 나오느냐에 따라 결과는 다르다고 생각한다"고 덧붙였다.

'불타는 트롯맨'은 가수 심수봉의 합류로 큰 화제를 모으기도 했다. 데뷔 44년 만에 첫 오디션 예능에 출연하는 것이기 때문. 서 PD는 "준결승전에서 레전드 가수를 모시고 선배님의 노래를 리바이벌 미션에 출연한다"고 밝혔다.

이어 "'미스트롯1' 때부터 모시고 싶었는데 컨택포인트가 없었다. 남편이 MBC 라디오 PD라 전화번호를 알게 돼서 연락을 취했다"며 "출연 제의를 했을 대 고민을 하시더라. 심사는 안 한다고. 남의 인생에 감 놔라 배 놔라 하기 싫다고. 그래서 심사의 부담을 덜어드리기 위해 레전드 가수로 모셨다"고 덧붙였다.
'불타는 트롯맨' 서혜진 PD./사진제공=크레아 스튜디오
'불타는 트롯맨' 서혜진 PD./사진제공=크레아 스튜디오
'미스트롯', '미스터트롯'의 경우 TOP7이 추후 콘서트 등의 혜택을 받는 구조. '불타는 트롯맨'의 경우를 묻자 서 PD는 "아직 잘 모르겠다"며 "7명보다 적을 수도, 많을 수도 있다"고 말했다.

방송 후 추후 계획에 관해 묻자 서 PD는 "콘서트는 당연히 할 거다. 4월 말부터 잠실 경기장이 다 잡혀있다. 후속 프로그램도 간한. 오픈 상금제라는 새로운 룰을 가지고 음악 예능 포맷을 만들어낼 거다. 이제는 앤데믹으로 가는 상황이라 새로운 음악 예능의 포맷을 만들지 않으면 후속도 힘을 받을 수 없다. 새로운 음악 예능프로그램으로 이 친구들의 노래를 더 들을 수 있는 공간을 만들 거다. 유튜브, 브이로그 등 크레아 스튜디오에서 만들어내는 콘텐츠를 통해서도 지속적인 팬덤 서비스를 확보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저는 시장의 포화라는 건 없다고 생각합니다. 콘텐츠를 만드는 입장에서 할 이야기는 아닌 것 같아요. 어떻게 만들어내고, 어떤 스타를 보여주냐에 따라 시청층이 유입될 수도, 기존 시청층이 다르게 항유할 수도 있으니까요. 팬덤 문화에 어떤 재미난 걸 보여줄 수 있느냐가 숙제인 것 같습니다."

태유나 텐아시아 기자 youyou@tenasia.co.kr

© 텐아시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