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티스탁 게임' 단체 /사진제공=Mnet
'아티스탁 게임' 단체 /사진제공=Mnet
주식과 아티스트, 무대가 결합된 서바이벌 음악 예능이 펼쳐진다.

29일 Mnet 예능 '아티스탁 게임' 제작발표회가 온라인으로 생중계됐다. 행사에는 정우영 PD, 최효진 CP, 이상엽, 개리, 김호영, 넉살, 바다, 하이라이트 양요섭, 에피톤 프로젝트, 조정치가 차먹했다.

'아티스탁 게임'은 아티스트(Artist)와 스탁(Stock)의 합성어인 ’아티스탁’(Artistock)에 ’게임’(Game)을 결합한 음악 버라이어티 예능. 전 세계 시청자들이 투표의 새로운 개념으로 가상의 게임머니를 부여받아 참가 아티스트들의 재능에 투자하는 형식이며, 여타 서바이벌에서 보지 못한 양방향 소통 기반 음악 서바이벌을 선보일 예정이다.
'아티스탁 게임' 최효진 CP, 정우영 PD /사진제공=Mnet
'아티스탁 게임' 최효진 CP, 정우영 PD /사진제공=Mnet
최효진 CP는 "프로그램은 몇 년 전에 기획을 했다. 시청자들이 능동적으로 변하는 시대가 됐으니 투표 이상의 게임처럼 즐길 수 있는 콘텐츠를 만들고 싶었다. 주식이라는 오래된 생태계 개념들이 프로그램과 결부가 되면 아티스트 분들을 다양하게 응원할 수 있을 거라고 생각했다"고 밝혔다.

정우영 PD는 "48인 자체가 가장 큰 매력이다. 지금까지 한 번도 시도 되지 않은 주식 시스템을 사용해 시청자들이 직접 투자를 하고 몰입할 수 있는 방식자체가 매력이라고 생각한다"고 작품의 매력을 소개했다.

이상엽이 MC를 맡고 개리, 김호영, 넉살, 바다, 하이라이트 양요섭, 에피톤 프로젝트, 갓세븐 제이비, 조정치가 유저 대표단으로 출연한다. 또한 힙합, R&B, 인디 밴드, 발라드, 국악, 뮤지컬 등 장르 불문 음악성으로 중무장한 48인의 아티스트가 치열하고 완성도 높은 무대를 준비한다.
'아티스탁게임' 이상엽./사진제공=Mnet
'아티스탁게임' 이상엽./사진제공=Mnet
첫 단독 MC를 맡은 이상엽은 "부담감도 많았다. 시청자와 플레이의 중간자 역할을 잘하고 싶었다. 굉장히 떨었는데 어느 순간 무대에 젖어들어 정신없이 춤을 추고 있더라. 예전에는 잘 먹고 다녔는데 요즘에는 다이어트를 열심히 하고 있다. 디톡스를 하고 있다"고 밝혔다.

개리가 "투자라는 말은 응원과 지지 같다"며 "그 사람의 미래의 가치에 같이 동참하면서 응원한다는 게 마음에 들었다"고 출연 이유를 밝히며 "녹화를 하고 집에 가서 멍하니 눈 뜨고 천장을 바라봤다. 48인의 열정에 두들겨 맞은 느낌이었다. 그만큼 잘하는 분들이 많이 나왔다. 창작, 창작, 창작의 연결고리인 것 같았다"고 말했다.

조정치는 "사실 애 키우느라 정신 없어서 깊이 생각은 못했다. 재밌겠다는 생각으로 왔는데 막상 와서는 쇼킹했다. 지렸다. 특별한 무대가 많았다"고 감탄했다. 이어 "나는 자존감이 높지 않아서 그분들이 나보다 위에 있는 것처럼 느껴지더라"고 덧붙였다.
'아티스탁 게임' 넉살, 개리, 김호영, 바다 /사진제공=Mnet
'아티스탁 게임' 넉살, 개리, 김호영, 바다 /사진제공=Mnet
바다는 "이 시대에 맞는 프로그램이다. 녹화 내내 너무 재밌어서 가슴이 뛰었다. 심사위원 자리가 아니다. 너무 새로운 포지션이다. 심사위원 때보다 더 심사숙고 하게 되더라. 내 코인을 써야 하니까"라고 말했다.

정호영은 "재능이라는 것을 평가하는 것이 굉장히 어려운 것 같다. 대중문화 예술의 재능은 절대적 평가가 아니다. 그 사람이 가지고 있는 매력과 재능이 느끼는 포인트가 다르다. 또 회가 거듭할 수록 플레이어들끼리도 서로의 무대를 칭찬하고 존경하고 기대하고 교류하는 모습이 있다더라"고 밝혔다.
'아티스탁 게임' 양요섭 /사진제공=Mnet
'아티스탁 게임' 양요섭 /사진제공=Mnet
유저 대표단이 아닌 아티스트로 참가한다면 어떨까. 양요섭은 "내 매력과 제능이 사실 꽤 출중하다. 꽤나 무궁무진하다. '아티스탁 게임' 룰로 미뤄봤을 때 내가 가진 강한 무기는 팬 라이트 분들이 아닌가 싶다. 이분들이 심지어 투표까지 잘한다. 그동안의 노하우를 '아티스탁 게임'에 녹인다면 기대주, 우량주, 가치주, 모든 타이틀을 가져가지 않을까 싶다"고 자신했다.

넉살은 "나는 참가하고 싶지 않다"며 "못하겠다"고 손사래를 쳤다.

'아티스탁 게임'은 오는 10월 3일 오후 9시 20분 첫 방송된다.

태유나 텐아시아 기자 youyou@tenasia.co.kr

© 텐아시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