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펜트하우스' (사진=채널A 제공)
'펜트하우스' (사진=채널A 제공)


‘북한 남자’ 장명진이 뜨거운 눈물을 흘린다.


채널A의 새로운 서바이벌 예능 프로그램 ‘입주쟁탈전: 펜트하우스(이하 펜트하우스)’에서 지금까지 조용했던 장명진이 움직이기 시작한다.


30일 방송될 ‘펜트하우스’에서는 지금까지 유일하게 믿어 온 ‘절친’ 김보성의 탈락으로 충격에 빠진 장명진의 모습이 공개된다. 김보성이 탈락자 후보로 다른 입주자들 사이에 거론되는 줄 막판까지 몰랐던 그는 “탈락은 정말 한 순간이구나...”라며 망연자실했다.


장명진은 김보성을 탈락시키기로 결정한 입주자들 사이에서 유일하게 무효표를 던지며 김보성과의 ‘의리’를 지켰고, 김보성을 향해 “형님을 생각해서라도 살아남는 게 예의”라며 서바이벌에 대한 투지를 다졌다.


12살 때 탈북한 장명진은 “배급은 질색이다”라며 서출구의 ‘공동분배’에 동조하지 않는 모습을 보였다. 또 “강요가 싫다”며 낸시랭의 강요에도 반감을 드러냈다. 북한과 유사한 체제에 대해서 항상 강한 불만을 드러내는 데는 이유가 있었다. ‘펜트하우스’에서 주문이 가능한 가장 저렴한 음식 ‘찐 감자’를 보며 그는 “(북한 생각이 나서) 감자를 지금까지 거의 안 먹었다”며 처절했던 과거를 회상하기도 했다. ‘펜트하우스’에서는 매일같이 연합끼리의 강요, 배신이 이어졌고, 장명진은 서바이벌에서 고향을 떠올렸다.


장명진의 아버지는 한 차례 북한에서 탈출했다가 북송 뒤 재탈북했지만, 심각한 고문 후유증으로 결국 한국에서 세상을 떠났다. 김보성은 이처럼 파란만장한 인생을 살아온 장명진의 이야기를 듣고 함께 눈물을 흘려준, 서바이벌 속 ‘아버지’ 같은 존재였다. 때문에 장명진은 김보성을 지금까지 가장 믿고 의지해 왔지만, 그의 탈락과 함께 홀로 남으면서 착잡함을 감추지 못했다.


오랜 생각 끝에 마침내 무언가를 결심한 장명진은 입주자 중 한 명에게 “제가 원하는 그림은...OO님과 결승에서 붙는 것”이라며 ‘연합’을 제안하기 시작했다. 지금까지 김보성과 단둘이 버텨 온 장명진이 누구에게 이런 제안을 했는지, 그가 앞으로 어떻게 변화할지는 본편에서 공개된다.


‘북한 남자’ 장명진의 생존 전쟁 2막이 예고된 채널A의 새로운 서바이벌 예능 프로그램 ‘입주쟁탈전: 펜트하우스’ 7회는 30일 화요일 밤 10시 50분에 방송된다. ‘펜트하우스’는 국내 최대 규모 온라인 동영상 서비스 플랫폼 웨이브(Wavve) 오리지널로도 만날 수 있다.


유정민 텐아시아 기자 hera20214@tenasia.co.kr

© 텐아시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