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동하, 하윤경과 전작서 부부로 호흡 "'우영우' 잘돼 기뻐, 응원하고 있다"
'닥터로이어'서 이주빈과 정략 연인 "사랑하려고 노력했다"
'닥터로이어' 이동하./사진제공=51k
'닥터로이어' 이동하./사진제공=51k
"당시 윤경이랑 부부 역할이었는데 너무 좋았어요. 같이 편하고 재밌게 하자고 했었죠. '우영우'도 그렇고, 점점 잘 되는 모습을 보니 기뻐요. 저 역시 응원하고 있습니다."


최근 종영한 MBC 금토드라마 '닥터로이어'에서 반석 병원장 구진기(이경영 분)의 아들 구현성 역을 맡아 열연한 배우 이동하가 JTBC '선배, 그 립스틱 바르지 마요'에서 부부로 호흡을 맞춘 배우 하윤경이 ENA 수목드라마 '이상한 변호사 우영우'에서 '봄날의 햇살' 최수연 캐릭터로 뜨거운 인기를 얻는 것에 축하를 건네며 이렇게 말했다.

'닥터로이어'는 조작된 수술로 모든 걸 빼앗기고 변호사가 된 천재 외과 의사와 의료 범죄 전담부 검사의 메디컬 서스펜스 법정 드라마. 이동하가 연기한 구현성은 자신보다 아래에 있다고 생각하는 사람은 쉽게 무시하고 악랄하게 괴롭히면서도 아버지나 사랑하는 여자 임유나(이주빈 분) 앞에서는 한없이 눈치를 보며 소심해지는 인물이다.
'닥터로이어' 이동하./사진제공=51k
'닥터로이어' 이동하./사진제공=51k
1일 텐아시아 인터뷰룸을 찾은 이동하는 감정의 진폭이 컸던 인물이었던 만큼 캐릭터를 완전히 떠나보내는데 2~3주가 걸렸다고 밝혔다. 그는 "날이 많이 서 있고, 예민한 인물이라 그 감정을 계속 끌고 갔던 것 같다. 또 마지막 장면이 제이든리(신성록 분)의 심장을 칼로 찌르는 거여서 올라온 감정들을 떠나보내기까지 시간이 걸렸다"고 설명했다.

이동하는 '지금부터, 쇼타임!'에 이어 '닥터로이어'까지 연이어 MBC 주말 미니시리즈에 출연했다. 그 역시 "너무 신기했다"며 "내가 의도한 것도 아니었는데 선택받아 연달아 출연했다는 게 너무 신기하고 감사했다"고 말했다.

'지금부터, 쇼타임!'은 이동하의 첫 사극 작품이기도 하다. 그는 "첫 사극이기도 했고, 전생에는 왕자였지만 현생에는 악귀로 나오는 판타지라 어떻게 연기해야 할지 고민을 많이 했다. 새로운 캐릭터를 창조하는 거라 신선했던 작업이었다. '닥터로이어'에서 수술하는 외과 의사를 연기한 것도 처음이다. 지금까지 해보지 못한 것들을 해서 의미 있었다"고 밝혔다.
'닥터로이어' 이동하./사진제공=51k
'닥터로이어' 이동하./사진제공=51k
이동하는 '닥터로이어' 구현성 캐릭터를 이해하는 데 어려움이 있었다고 털어놨다. 그는 "대본을 처음 받았을 때 대립 관계인 한이한(소지섭 분)에게 빈정대고 열등감을 느끼고, 제이든 앞에서 골프채로 때려 부수고 소리치는 모습을 보며 '이 사람은 왜 이럴까' 하는 생각이 들더라. 그래서 인물의 전사를 만드는 게 중요했다"고 말했다.

이어 "내가 생각한 구현성은 부모님 그늘 밑에서 자라면서 어려운 게 있으면 극복하지 못하고 머물러 있는, 몸은 컸지만 성장하지 못한 어른 아이"라며 "어려움이 닥쳤을 때 부모님이 다 알아서 해주니 성장하지 못하고 머무를 수밖에 없었던 사람인 거다. 그래서 한계가 오면 공황이 오는 굉장히 나약한 인간이라 그걸 중점적으로 표현하려고 했다"고 덧붙였다.

정략 연인인 서유나를 향한 마음에 대해서는 "좋아하는 여자 앞에서는 소년의 마음처럼 순수하게 사랑하고 아끼지만, 사랑에 대해 배워본 적도 없고, 연애를 제대로 해본 적도 없고, 관계를 맺는 법도 모르는 인간이다. 구현성으로는 순수하게 표현하지만, 여자는 부담스러운 것"이라고 설명했다.

"마음은 순수하지만, 환경이나 사회적인 요인에 둘러싸여 자신도 모르게 감정이 터져 나오는, 양극성 장애가 있다고 생각했어요. 조울증 같은 거죠. 좋으면 좋다고 표현하고, 자신에게 해를 끼치면 바로 반응해버리니까요. 자라온 환경 때문으로 인해 학습된 사람이라고 생각해 다큐멘터리나 '금쪽같은 내 새끼'를 보며 참고하기도 했습니다."
'닥터로이어' 이동하./사진제공=51k
'닥터로이어' 이동하./사진제공=51k
이런 캐릭터를 위해 외적으로도 신경을 많이 썼다는 이동하. 그는 "탄탄대로를 걸어온 인물이지만, 스스로는 위축이 매우 되어있고, 잘 보이고 싶은 마음이 크다. 그래서 늘 멋있는 정장을 차려입고, 자신감을 보여주기 위해 머리도 올백으로 올리는 캐릭터로 만들었다"고 말했다.

캐릭터와의 싱크로율에 대해서는 "비슷한 건 전혀 없다"고 못 박았다. 그러면서 "처음엔 이해도 못 했다. 이 사람이 되어 연기를 해야 하니 이해하려고 노력했다"고 밝혔다.

이어 "자기 일을 잘하고 싶은 마음은 비슷하다면 비슷하겠지만, 사람들한테 함부로 하고, 극복해내지 못하는 면은 안타깝지만 그러면 안 된다고 생각한다. 나는 힘든 일이 있으면 노력을 많이 하고, 이겨내려는 의지가 있다. 구현성은 의지도 없이 잘못된 행동을 한다는 거 자체가 나와 많이 다른 것 같다"고 덧붙였다.
'닥터로이어' 이동하./사진제공=51k
'닥터로이어' 이동하./사진제공=51k
소지섭과의 호흡에 관해 묻자 이동하는 "이번 작품을 통해 처음 봤는데 너무 떨렸다. 내가 어렸을 때 엄청난 스타였기에 긴장도 많이 됐는데 선배님이 먼저 배려해주고 이렇게 하면 더 재밌지 않을까 물어봐 주기도 했다. 그래서 그 후에는 내가 귀찮아질 정도로 소지섭 선배님한테 질문을 많이 했다"며 "상대방을 편하게 해주는 것도 그렇고, 다른 선배님과 스태프들 대하는 태도, 상대방의 대사까지 많이 생각해오는 걸 보고 많이 배웠다"고 감사를 표했다.

신성록과는 과거 '클로저' 공연을 같이하며 친해진 사이라고. 이동하는 "서로 재밌게 해보자고 이야기했다. 나보다 베테랑 배우이다 보니 편하게 이끌어줘서 함께 연기하는 게 기다려졌다. 각자 역할로서 충실하게 즐기고 있다는 걸 느꼈다"고 회상했다.

이동하와 이주빈은 '선배, 그 립스틱 바르지 마요' 이후 재회했다. 전작에서는 부딪히는 장면이 없었는데, 이번에 정략 연인 역할로 호흡을 맞추게 된 것. 이에 이동하는 "전작에서는 대본 리딩 때랑 마지막 단체 인사할 때만 봤었는데, 이번에 만나게 돼서 너무 반가웠다"며 "구현성에게 임유나는 너무나 소중한 사람이기에 보물같이 대하려 처음부터 끝까지 말을 놓지 않았다. 예의 바르게 소중하게 대하려고 했고, 사랑하려고 노력했다"고 밝혔다.
'닥터로이어' 이동하./사진제공=51k
'닥터로이어' 이동하./사진제공=51k
'시그널' 부터 '지금부터 쇼타임', '닥터로이어'까지 유독 악역을 맡았던 작품에서 남다른 존재감을 뽐낸 이동하. 악역이라는 이미지에 갇히게 될까 걱정스러운 부분은 없냐고 묻자 그는 "전혀 없다"며 "악역이든 선한 역이든 시청자들이 좋아해 주고 인식되는 것 자체가 감사한 일이다. 그래야지만 쓰임을 받을 수 있는 거고 관객이 있어야만 존재하는 게 배우라 생각한다. 이미지가 굳어진다기보다 다양한 역할을 보여줄 수 있는 여지가 많은 거라 생각해 좋다"고 말했다.

해보고 싶은 장르나 캐릭터에 대해서는 "공연 때는 로코부터 착한 사람까지 많은 캐릭터를 했는데 매체서는 이미지가 강한 걸 주로 했다. 아직 보여드릴 모습이 많으니 다양하게 보여주고 싶다"고 소망했다.

평소 촬영이 없을 때 시간을 어떻게 보내냐고 묻자 이동하는 "친구들이랑 농구도 하고, OTT로 드라마나 영화도 많이 본다. 고양이를 키우며 시간도 보내고, 스터디도 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동하는 올해 목표로 '요가 배우기'를 꼽았다. 그는 "나이가 들면서 신체적으로 노화가 오지 않나. 체력 관리와 멘탈 관리를 잘해야겠다는 생각에 내일부터 요가를 배우러 나간다"며 "유튜브로 보고 따라 해봤는데 자기 몸에 집중하고 명상을 하니 심적으로 편하더라. 나한테 도움이 된다는 생각에 제대로 배우고 싶어 레슨을 받기로 결정했다"고 말했다.

"저는 평소 차분하고 감정의 기복이 별로 없는 사람인데, 연기를 하면 내가 아닌 다른 사람으로 변할 수 있고, 상상한 대로 표현할 수 있어서 너무 재밌어요. 연기를 하면 스트레스가 해소될 때도 있죠. 평생 하고 싶은 직업입니다."

태유나 텐아시아 기자 youyou@tenasia.co.kr

© 텐아시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