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드라마하우스스튜디오, SLL 제공)
(사진=드라마하우스스튜디오, SLL 제공)


‘클리닝 업’ 염정아X전소민X김재화의 섬세한 연기가 매 순간을 명장면으로 만들고 있다.


JTBC 토일드라마 ‘클리닝 업’에서 각자의 캐릭터에 혼신의 영혼을 쏟아 때론 쫄깃한 긴장감을, 때론 간질이는 설렘을, 또 때론 통쾌한 활약과 짠내나는 눈물을 선사하고 있는 염정아, 전소민 그리고 김재화. 남들처럼 ‘평범’해지고 싶다는 바람 하나로 연대한 ‘용맹안’ 언니들의 위험천만한 인생 상한가 프로젝트가 현실이란 땅에 발을 딛고 안방극장에 안착한 이유다.


염정아는 두 딸들을 위해 ‘쩐의 전쟁’에 뛰어든 미화원 엄마 ‘어용미’ 역으로 명실상부 연기 대가의 진가를 입증하고 있다. 용미는 한 회차 내에서도 울고 웃었다가, 억척스러워지고, 거짓신분 ‘진연아’로 우아해졌다가, 또다시 죄책감으로 고개를 숙인다. 고되기만 한 현실이 서럽지만, 인생의 전부인 두 딸들과 함께 살기 위해 있는 힘껏 발칙해지고, 또 이따금씩 양심의 가책을 느끼는 용미의 복잡다단한 서사를 염정아는 1분 1초도 빠짐없이 얼굴 근육 하나까지 완벽하게 컨트롤하며 디테일하게 잡아낸다. 시청자 게시판에 “염정아는 변기 닦는 연기마저도 진심이다”라는 댓글이 올라올 정도로, 그녀의 감정에 완벽하게 동기화될 수밖에 없었다.


소심이 미화원 ‘안인경’ 역을 맡은 전소민은 캐릭터의 완벽한 현실화를 보여줬다. 전소민 특유의 크고 맑은 눈망울과 호감 이미지는 맹하고 겁도 많지만 사랑스러운 인경을 표현해내기 제격이었다. 여기에 용미의 집주인이나 베스티드 감사 팀장 금잔디(장신영) 등 심상치 않은 기운을 내뿜는 인물을 만날 때마다 누군가의 등뒤로 숨거나, 깜짝 놀랄 때마다 사레가 들리거나 딸꾹질을 하는 등, 전소민만의 디테일까지 추가되니 캐릭터의 생동감이 배가됐다. 특히 후반전에 돌입하면서 한층 더 대담하게 성장한 인경을 표현해내는 전소민의 연기는 단 한 프레임도 놓칠 수 없었다. ‘갑질 연기’에 이어 ‘미인계’까지 선보이며 180도 변신을 감행한 것. 그렇지만 아직도 심장이 배 밖으로 튀어나올 듯한 떨림에 숨을 크게 몰아 쉬는 디테일은 웃음까지 살뜰하게 챙긴 포인트였다.


사람을 구워삶는 데 있어 탁월한 능력을 가진 ‘맹수자’는 김재화의 카멜레온 같은 연기력을 만나 날개를 달았다. 배포와 웃음을 주도하고 있는 김재화가 자신만의 옹골찬 연기력을 쏟아 부어 그 역할을 200% 이상 해내고 있기 때문. 신 들린 빙의 연기로 윤태경(송재희)의 발걸음을 붙잡아 둘 때부터 심상치 않은 기운을 내뿜던 김재화는 회를 거듭할수록 맛깔진 연기로 명장면을 갱신하고 있는 중이다. 특히 윤태경의 프로젝트 폰을 뺏기지 않으려 두 팔을 벌려 맹수처럼 포효하며 금잔디를 막아 서던 씬에선 ‘맹수자’란 이름값을 톡톡히 각인시켰다.


모두가 각자의 캐릭터를 열일해 만들어내고 있는 드라마 ‘클리닝 업’은 종영까지 단 4회만을 남겨두고 있는 가운데 매주 토, 일 오후 10시 30분 JTBC에서 방송된다.


유정민 텐아시아 기자 hera20214@tenasia.co.kr

© 텐아시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