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우 윤탁./사진제공=H_엔터테인먼트
배우 윤탁./사진제공=H_엔터테인먼트
배우 윤박이 캐릭터의 지질 점수를 매겼다.

지난달 30일 JTBC 토일드라마 '기상청 사람들' 종영을 맞아 화상 인터뷰를 통해 배우 윤박과 만났다.

'기상청 사람들'은 열대야보다 뜨겁고 국지성 호우보다 종잡을 수 없는 기상청 사람들의 일과 사랑을 그린 직장 로맨스. 극 중 윤박은 기상청 대변인실 통보관 한기준 역을 맡아 열연했다.

이날 윤박은 "방송 언제 시작하지 했는데 어느덧 종영이라니, 느낌이 이상하다. 6개월 동안 열심히 촬영했고, 감사했던 시간들이었다. 시청자들도 많이 좋아해줘서 오랜만에 행복했던 두 달을 보낸 것 같다"고 소감을 밝혔다.

한기준은 결혼을 한 달 앞두고 채유진(유라 분)와 바람을 피워 파혼 당하고도 뻔뻔함을 장착하고, 채유진과 결혼 후에는 전 연인이었던 진하경 집에 찾아가고 스토킹 하는 등 역대급 '지질남'의 모습을 보여줬다.

윤박도 처음 대본을 받았을 때는 캐릭터가 너무 별로라고 생각했다고. 그는 "캐스팅 제의를 거절할 마음으로 감독님을 만나러 갔는데, 감독님께서 한기준과 내가 만나면 나쁜 모습이 상쇄될 것 같다고 하더라. 나한테도 그게 도전이 되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이런 캐릭터를 표현했음에도 좋게 봐준다면 자신감과 용기를 얻을 수 있을 것 같았다. 만약 사랑받지 못하는 캐릭터가 됐다면 엄청 후회하고 속상했을 것 같은데, 좋게 봐주셔서 도전거리를 완수한 것 같아 행복하다"고 말했다.

그러나 한기준을 연기하는 게 쉽지만은 않았다. 무엇보다 캐릭터를 이해하는 게 가장 큰 숙제였다. 윤박은 "대본 받았을 때 사고방식이 이해가 안 가서 힘이 들었다. 주변에서 한기준 같이 행동하는 사람이 많다고, 나와 맞지 않는다고 스트레스 받지 말라고 하더라. 그래서 한기준의 사고방식 보다는 그를 둘러싼 인간관계에 더욱 초점을 맞췄고, 그러다보니 캐릭터를 표현하는데 훨씬 수월해졌다"고 밝혔다.

전 연인을 미행하고, 자신을 못 잊어 복수를 위해 연애를 시작한다는 등의 생각 중 어느 선까지 공감이 갔을까. 윤박은 "솔직히 말하면 공감이 하나도 안 갔다. 그래서 감독님과 대본 나오면 어떻게 풀어가야 할지 대화를 많이 했다. 내가 이해 안 가더라도 공감할 분이 있을테니까"라며 "한기준은 진지하지만 신은 가볍게 만들려고 노력했다. 무거우면 더 반감이 갈 것 같았다. 공감은 안 됐지만 나온 대본을 가지고 연기로 표현했다"고 말했다.

한기준의 지질 점수로는 10점 만점에 7점을 준 윤박은 "방송이 끝나고 이들의 미래가 있을테니 거기서 3점을 채우지 않을까"라고 설명했다.

"헤어졌음 헤어진거지 반반 나누자고 하고, 신혼집도 자기가 위자료 식으로 주기로 했는데 나누자고 그러고, 채유진과도 신혼인데 계속 싸우고 걸고 넘어지고, 제가 생각하는 결혼상과는 너무 다르더라고요. '와이프한테 그러지 좀 마라'가 작품 끝날 때까지 제가 달고 살았던 마음입니다."

태유나 텐아시아 기자 youyou@tenasia.co.kr

© 텐아시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