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JTBC '서른 아홉' 방송화면 캡처
/사진=JTBC '서른 아홉' 방송화면 캡처
손예진이 전과자인 친모를 만난 후 오열했다.

지난 17일 방송된 JTBC 수목드라마 '서른 아홉'에서는 차미조(손예진 분)가 전과자인 친모를 만나고 나온 모습이 그려졌다.
/사진=JTBC '서른 아홉' 방송화면 캡처
/사진=JTBC '서른 아홉' 방송화면 캡처
이날 방송에서 차미현(강말금 분)은 김선우(연우진 분)에게 "잠깐 미국 가야된다고 했죠. 영주권 때문에"라고 물었다. 김선우는 "들어갔다가 바로 올 거예요. 길지 않으니까 걱정 안 하셔도 돼요"라고 답했다. 차미현은 "차원장은 세미나 언제랬지? 겹치지 않게 상의하시고"라고 했다. 차미조는 "미국 가요?"라고 물었다. 김선우는 "여름휴가 때 다녀오려고 했는데 기간을 잘못 알았다. 금방 다녀온다"고 답했다.

차미현은 "그리고 우리 엄마랑 아빠 즉 이 사람 엄마 아빠께서 김 선생님이랑 식사 한번 하자고 하는데 어떠세요? 둘이 잘 만나는지 병원은 어떤지 식사할 이유는 많지"라며 "김 선생님 아버지 아직 서울 계시죠? 뵙기도 힘든데 나온 김에 같이 식사하셨으면 하던데"라고 말했다. 김선우는 "아니요. 때가 아닌 거 같아서 지금은"이라며 단칼에 거절했다.

정찬영(전미도 분)은 부모님에게 "그 사람 이혼 준비하고 있어. 그래서 말 안 했어"라고 털어놨다. 정찬영의 엄마는 "그 X 와이프가 왔었다고. 아니 이혼 꿈도 안 꾸는데 이런 게 불륜이지 뭐가 불륜이야. 친구가 정신 못 차리면 너희가 말렸어야지"라고 말했다. 정찬영은 "미조와 주희(김지현 분)가 많이 말렸어"라고 했다. 그러면서 정찬영은 "엄마 나 시한부래. 죄송해요. 췌장암 말기야. 얼마 못 산대. 나"라고 고백했다.
/사진=JTBC '서른 아홉' 방송화면 캡처
/사진=JTBC '서른 아홉' 방송화면 캡처
과거 차미조는 연정화(이칸희 분)에게 "엄마. 뱃속에 아기가 있으면 교감이 막 되고 그래?"라고 말했다. 연정화는 "임신했니? 뭐 하러 물어. 부질없게"라고 했다. 차미조는 "나는 엄마 배 속에 있었던 적이 없잖아. 그럼 나는 엄마와 언니보다 교감이 덜 되냐고"라고 물었다. 연정화는 "이상하네. 이상한 질문을 막 하고. 넌 엄마 배 속에 있었던 적은 없지만, 엄마 마음에 오래 품었었어"라고 답했다. 이어 "그럼 똑같은 거잖아. 뱃속에 품었건 마음에 품었건"이라고 덧붙였다.

생모의 정체를 알게 된 차미조는 방황했다. 박정자(남기애 분)는 '네가 너무 고와서 차마 말해줄 수 없다"고 했다. 차미조는 김선우에게 "달리면 정리된다며. 아직 정리가 안 돼. 더 달리자"라고 말했다. 김선우는 "조금 쉬었다가 하자"고 했다. 그러자 차미조는 "왜 그랬어? 당황할 수 있는데 그렇다고 질색할 일은 아니잖아. 밥 한번 먹자는데. 나도 싫어. 내가 당신이랑 무슨 사이라고 우리 엄마 아빠랑 밥을 먹겠어. 내가 부끄러워요? 내가 고아여서? 내가 입양아여서? 막상 인사하고 그러려니까 겁나? 내 친부모가 어떤 사람인지 몰라서 겁나냐고. 이제 와서 겁나?"라며 눈물을 보였다.

사실 김선우는 동생의 파양에 대한 전말을 알게 됐다. 파양을 종용한 아버지에게 사과를 요구했지만, 아버지의 태도에 좌절했다. 김선우의 속사정을 몰랐던 차미조는 김선우에게 서운해했다. 앞서 차미조는 보육원 출신을 싫어하는 김선우 아버지의 태도가 떠올랐기 때문. 김선우는 차미조를 안아주며 "내가 당신을 사랑할 자격이 없어서. 이대로는 부모님 만날 자격이 없어서. 내가 내 아버지 아들로 자신이 없어서 그래서 그랬던 거야. 미안해"라고 말했다. 이어 "미리 설명해주지 못해서 내가 미안해. 내가 미안해"라고 덧붙였다.
/사진=JTBC '서른 아홉' 방송화면 캡처
/사진=JTBC '서른 아홉' 방송화면 캡처
이후 김선우는 "나 장래 희망 생겼다. 아버지 돈 다 갚고 돈을 계속 버는 거다. 그걸 모아서 외곽에 땅을 사고 거기서 집을 짓고 입양하는 거다. 힘이 닿는 데까지 대가족을 만드는 거다. 어때?"라고 물었다. 차미조는 "돈 많이 벌어야겠다"고 답했다. 김선우는 "그게 문제가 아니야. 돈을 아무리 벌어도 입양을 못해. 안정적인 가족이 있어야 한다고 하더라고. 결혼을 해야 해. 그래서 내 장래 희망이 뭐냐면 차미조 남편"이라고 설명했다.

차미조는 정찬영과 장주희에게 생모에 대해 털어놨다. 차미조는 "나 한 번 가보려고 영월 교도소. 다들 눈치챘지? 나 공황장애. 당황해서 공황장애 오면 운전 못할 수도 있잖아. 그래서 같이 갈 사람"이라고 말했다. 김선우, 정찬영, 장주희는 모두 손을 들었다. 교도소에 들어갔다가 나온 차미조는 김선우, 정찬영, 장주희 앞에서 눈물을 흘렸다. 정찬영은 '내가 떠나기 전에 그날이 온 것은 선물 같지만 이렇게 아프게 울 줄은 몰랐다'고 생각했다.

강민경 텐아시아 기자 kkk39@tenasia.co.kr

© 텐아시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