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우 강미나./사진제공=젤리피쉬
배우 강미나./사진제공=젤리피쉬
배우 강미나가 이상형에 대해 밝혔다.

24일 화상 인터뷰를 통해 KBS2 월화드라마 '꽃 피면 달 생각하고'(이하 '꽃달') 배우 강미나를 만났다.

'꽃달'은 사상 가장 강력한 금주령의 시대, 밀주꾼을 단속하는 원칙주의 감찰과 술을 빚어 인생을 바꿔보려는 밀주꾼 여인의 ‘아술아술’ 추격 로맨스. 극 중 강미나는 병판택 무남독녀 한애진 역을 맡아 열연했다.

이날 강미나는 "처음으로 사극을 하다 보니 욕심이 났고, 그래서 아쉬움이 많이 남지만 많은 사랑 주셔서 잘 마무리한 것 같다"라고 종영 소감을 밝혔다.

'꽃달'을 통해 지상파 드라마 첫 주연을 거머쥔 강미나. 출연을 결정하게 된 계기를 묻자 강미나는 "처음 시나리오를 받았을 때는 5부까지 나온 상황이라 애진이를 보여줄 수 있는 부분은 대사 한 줄 밖에 없었다. 그런데도 감독님과 처음 만나 1시간 30분 동안 수다를 떨었다. 애진이가 왜 물건을 훔치는지부터 시작해서 조선 시대에 없을 법한 캐릭터 같다는 말까지 쿵짝쿵짝이 잘 맞았다. 그래서 애진이 부분은 아직 안 나왔지만, 감독님을 믿고 가보고 싶다는 생각이 들어서 출연하겠다고 했다"라고 말했다.

첫 사극 연기인만큼 톤이나 발성 등 따로 신경 쓴 부분에 대해서는 "내가 가지고 있는 톤이 살짝 낮은데 애진이는 천진난만한 성격이라 톤을 더 올려서 연기했다"라며 "사극 말투도 나만 현대극으로 말하면 어떡하지 고민했는데, 현장에 가보니 다행히 튀지 않고 어울려져서 연기하면서는 걱정이 안 됐다"라고 말했다.

극 중 한애진은 남의 물건을 훔치면서 속에 쌓인 울분을 해소하는 캐릭터. 병판댁 딸이 도둑질하는 설정 등이 이해됐는지 묻자 강미나는 "애진이가 물건을 훔치는 설정이 올바른 행동은 아니지 않나. 그래서 미워 보이지 않게 어떻게 풀수 있을까 감독님과 이야기를 많이 했다. 나 역시 처음에는 이해가 안 갔는데 점점 대본이 나오고 나서 애진이를 이해하게 됐다. 조선 시대에 갇힌 틀을 벗어나는 캐릭터를 보여주고 싶다는 거로 생각했다"라며 "훔치는 연기를 할 때 눈치를 많이 봤다. 애진이 입장에서는 프로페셔널하게 훔쳤다고 생각하지만, 겉에서 보기엔 티 나도록 연기했다"라고 설명했다.

좋아하는 사람에게 적극적으로 마음을 표현했고, 기성세대가 그어놓은 선과 수많은 제약에 답답해하는 주체적인 여성 캐릭터 한애진과 강미나의 실제 성격은 얼마나 비슷할까.

"저 역시 '이게 왜 안 되지? 난 이걸 하고 싶은데'라는 생각을 많이 해요. 애진이는 그걸 실천하는데 저는 그 성격과는 좀 다른 것 같아요. 전 생각에서 끝나지만 애진이는 더 나아가는 친구죠. 저는 생각하다가 한 번 눈치 보고 할 수 있을 것 같으면 하는 성격인 것 같습니다."

극 중 애진은 신랑감은 훌륭하지 않아도 되지만 '잘생겨야 한다'고 생각하는 인물. 본인의 이상형을 묻자 강미나는 "잘생기면 좋다. 나도 외모를 안 보는 건 아니다"라며 "그래도 얼굴이 다는 아닌 것 같다. 잘 챙겨주고, 배려해주고, 말 예쁘게 하는 사람이 이상형"이라고 밝혔다.

실제 강미나도 애진이처럼 사랑에 솔직한 성격일까. 그는 "나도 애진이처럼 살고 싶다고 생각했다. 나는 그렇게까진 솔직하지 못한 것 같다. 생각해보고 난 다음에도 맞다고 생각하면 행동하는 편인데, 그게 아니면 솔직하게 행동하지는 않는 것 같다"라고 말했다.

태유나 텐아시아 기자 youyou@tenasia.co.kr

© 텐아시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