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우 이유미./사진제공=바로엔터테인먼트
배우 이유미./사진제공=바로엔터테인먼트
배우 이유미가 넷플릭스 '오징어게임'에 이어 '지금 우리 학교는'까지 연타 흥행 후 들어오는 대본이 달라졌다고 밝혔다.

지난 14일 화상 인터뷰를 통해 넷플릭스 오리지널 시리즈 '지금 우리 학교는' 배우 이유미를 만났다.

'지금 우리 학교는'(이하 '지우학')은 좀비 바이러스가 시작된 학교에 고립되어 구조를 기다리는 학생들이 살아남기 위해 함께 손잡고 사투를 벌이는 이야기로, 동명의 웹툰을 시리즈화한 작품. 극중 이유미는 위기가 닥쳐올 때마다 자신의 안위만을 걱정하는 이기적인 태도로 친구들과 끊임없이 갈등을 빚는 나연 역을 맡아 열연했다.

'지우학'과 '오징어게임' 촬영을 병행한 이유미. 극과 극 캐릭터를 연기하는데 어려움은 없었을까. 이유미는 "둘다 지방에서 촬영 하다 보니 많이 왔다갔다 했다"며 "나연이와 지영이의 캐릭터 적인 성격이 너무 다르다 보니 이동하는 차 안에서 많이 생각했다. '지우학'을 갈 때는 채워 넣으면서 가고, '오징어게임' 할 때는 버리면서 갔던 것 같다"고 회상했다.

욕을 많이 먹은 것에 만족하냐고 묻자 이유미는 "성공했다. 욕 많이 먹어서 오래 살 것 같다. 얄미운 캐릭터를 했는데 이왕 얄미울 거 확실히 얄밉자는 생각이라 욕먹는 것도 즐겁다. 욕먹을 만큼 연기했구나, 그 정도의 감정을 전달해줬구나 하는 생각이 들어서"라며 "외국인 분이 '오징어게임' 지영이 사진을 보면서 눈물을 흘리는 모습과 '지우학' 나연이를 보면 때릴 것 같은 모습의 사진을 캡쳐한 게 있었는데 그걸 보고 빵 터졌다. 비슷한 시기에 완전히 다른 걸 보여줄 수 있어서 행복했다"고 말했다.

올해 데뷔 14년 차가 된 이유미. 그는 배우로서 원동력에 대해 "성의 없다고 생각할 수 있지만, 정말 재밌어서다. 연기에 대해 아직도 모르는 게 많은 것 같고, 공부해도 끝이 없고, 할 게 많은 것들이 나한테는 재밌는 일이더라. 그걸 표현할 수 있는 게 나의 원동력이 되는 것 같다"고 밝혔다.

'오징어게임'과 '지우학' 흥행 후 들어오는 대본 속 비중이 달라졌냐고 묻자 이유미는 "달라졌겠죠?"라며 "좀 더 길게 나오고 죽지 않는 것들이 들어오더라. 오래 살고 행복한 친구들도 많고, 좀더 다양한 캐릭터들이 많이 접하게 됐다. 이게 지금 무슨 일인가 생각도 들고, 너무 감사해서 열심히 읽고 있는 중이다. 볼때마다 공부가 되는 느낌이라 하루하루 똑똑해지는 기분"이라고 말했다.

태유나 텐아시아 기자 youyou@tenasia.co.kr

© 텐아시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