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이웨이'./사진제공=TV조선
'마이웨이'./사진제공=TV조선
축구 감독 박종환이 화려했던 전성기를 보내다 돌연 자취 감춘 이유를 밝힌다.

오늘(13일) 방송되는 TV CHOSUN ‘스타다큐 마이웨이’(이하 '마이웨이')에서는 히딩크 감독 이전에 대한민국에 첫 4강 신화를 안긴 대한민국 축구의 전설, 박종환 감독의 파란만장한 인생 이야기가 공개된다.

박종환 감독은 1983년 멕시코 세계 청소년 축구 선수권 대회에서 세계적인 강호 멕시코와 우루과이를 꺾고, 기적 같은 4강 신화를 만들어내며 대한민국 축구의 영웅으로 등극했다. 일약 스타덤에 오른 그는 연이어 대표팀의 지휘봉을 잡았고 프로 무대 3연패 달성, 이후 한국 여자 축구 연맹 초대 회장부터 대구FC와 성남FC의 창단 감독을 지내며 대한민국 K리그 최고령 축구 감독으로 그 명성을 이어갔다.

그러나 이처럼 화려한 전성기를 보낸 박종환 감독은 각종 논란과 개인사에 얽혀 활동이 뜸해지기 시작했고, 돌연 자취를 감춰 모두를 궁금하게 했다. 그는 ‘마이웨이’를 통해 "그동안 지인들에게 여러 번 사기를 당하고 금융 문제에 휘말리게 돼 극단적인 생각까지 할 정도로 심각한 좌절에 빠져 있었다"고 심경을 고백한다. 이어 "한 7~8명에게 몇천만 원이 아니고, 있는 것을 모두 줬다. '돈 받으러 가야겠다'고 전화를 안 했다. '가져갔으니까 알아서 언젠가 가져와라' 했다"며 힘들었던 기억을 전해 안타까움을 자아낸다.

믿었던 지인들의 배신으로 상처받고, 홀로 쓸쓸한 일상을 보내던 박종환 감독에게는 그의 새로운 삶을 응원해 주는 따뜻한 인연들도 있었다. 연예계에 소문난 박종환 감독의 팬인 탤런트 김형자와 가수 김세레나, 개그맨 엄영수가 ‘마이웨이’에 함께 등장해 시선을 끈것. 김세레나는 "박종환의 절친으로 알려진 故 이주일과의 인연으로 박종환의 팬이 됐다"며 "이주일이 박종환을 제일 무서워했다"고 전해 궁금증을 자아낸다.

또한 강원도 춘천에서 학창 시절을 보낸 박종환 감독은 '제2의 고향' 춘천을 찾아 '축구 레전드' 손흥민 선수와의 특별한 인연도 공개한다. 그는 "손흥민은 초등학교 때 내가 여기 와서 한 달간 훈련해 줬다. 그의 아버지나 손흥민이나 근성이 똑같다. 굉장히 노력한다"며 칭찬을 아끼지 않는다.

힘든 시간을 보내고, 모두의 응원과 격려로 '인생의 황혼'이라는 연장전을 살아가는 박종환 감독의 희망 가득한 이야기는 13일 오후 9시 방송되는 ‘스타다큐 마이웨이’에서 만나볼 수 있다.

태유나 텐아시아 기자 youyou@tenasia.co.kr

© 텐아시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