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태건의 까까오톡≫
또 일베와 엮인 장성규
떼어내지 못하는 꼬리표
아나운서 출신 방송인 장성규/ 사진=인스타그램
아나운서 출신 방송인 장성규/ 사진=인스타그램
≪정태건의 까까오톡≫
'까놓고, 까칠하게 하는 오늘의 이야기'. 정태건 텐아시아 기자가 연예·방송계 이슈를 까다로운 시선으로 신랄하게 비판합니다
.
방송인 장성규가 또 다시 극우 성향 커뮤니티 '일간베스트(일베)'와의 연관성을 의심 받고 있다. 그의 SNS 활동이 정치적으로 해석되며 곤혹을 치루는 중이다.

장성규는 지난 15일 자신의 인스타그램에 "주말엔 귀 막고 입 닫고"라는 글과 함께 사진 한 장을 게재했다.

공개된 흑백사진에는 두 손으로 자신의 귀를 막고, 입술을 굳게 닫고 있는 장성규의 모습이 담겼다.

평범한 사진이었지만 일부 누리꾼들은 해당 게시물이 장성규가 일베 회원임을 입증한 꼴이라고 지적했다. MBC '스트레이트' 방송을 앞둔 상황에서 "해당 내용에 대해 듣지 말자며 여론을 선동하는 것 아니냐"는 의혹을 제기한 것이다.

장성규가 언급한 주말에는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 후보의 아내 김건희 씨가 한 인터넷매체 기자와 7시간 동안 통화한 녹취록이 공개될 예정이었다. 유력 대선 후보의 배우자가 오랜 시간 기자와 어떤 이야기를 주고 받았는지에 대해 많은 관심이 쏠리고 있었다.

이에 장성규의 게시물이 정치적 메시지를 담은 것 아니겠냐는 목소리가 커졌다. 이러한 주장은 친여성향의 커뮤니티를 중심으로 퍼졌다. 누리꾼들은 해당 게시물에 "오늘 방송한다는 mbc 스트레이트 때문인가", "커밍아웃?", "이렇게 티를 못해서 안달이다" 등의 댓글을 남겼다.

논란이 확산되자 장성규는 직접 댓글을 달고 해명에 나섰다. "귀 막고 입 닫는 이유가 뭐냐"는 한 누리꾼의 댓글에 그는 "친한 촬영 감독이 멋지게 찍어줘서 주말에 쉬고 마음이랑 엮어 싸이월드 감성으로 표현해 본 것"이라고 답했다.

장성규 입장에서는 억울할 수 있는 상황이다. 하지만 그가 '일베'와 엮인 것은 처음이 아니라는 점에서 비판의 목소리가 크다. 그는 2020년 출연 중이던 웹예능 '워크맨' 제작진의 '일베' 자막 사용으로 도마 위에 오른 바 있다.
'워크맨' 문제의 장면(위)과 장성규의 사과/ 사진=유튜브 캡처
'워크맨' 문제의 장면(위)과 장성규의 사과/ 사진=유튜브 캡처
문제가 된 자막은 '일베'에서 고(故) 노무현 대통령을 비하할 때 쓰이는 단어다. 그간 센스 있는 자막으로 많은 사랑을 받았던 '워크맨' 제작진이 해당 내용을 알지 못했을리 없다며 의도적으로 사용했다는 비판을 받았다.

이에 '워크맨'은 사과문을 올리고 당시 연출을 맡고 있던 PD를 교체했다. 그럼에도 비판 여론을 사그라들지 않았고, 장성규 역시 자신의 대표작인 '워크맨'이 논란에 휩싸이자 함께 입방아에 올랐다.

결국 그는 사과 영상을 올리며 "여러분께서 오해하시는 그런 동생들(제작진) 아니다. 한 번만 믿어 주시고 다시 한번 좀 예쁘게 봐 주시길 부탁드린다. 다시는 이런 일 없도록 하겠다"고 고개를 숙였다.

하지만 해당 영상에서 카메라 어플을 사용해 필터 효과를 넣어 사과의 진정성이 떨어진다는 지적도 받았다.

당시 장성규는 해당 발언을 하지 않았음에도 책임 지고 사과했다. 사태를 수습하기 위한 그의 최선의 노력이었지만 아직도 '일베 이미지'를 떼어내지 못하고 있다.

앞선 두 번의 의혹에서 장성규는 스스로 '일베'에 대한 직·간접적인 언급조차 하지 않았다. 하지만 이미지가 중요한 연예인의 특성상 한 번 찍힌 낙인을 되돌리기가 어려운 모양새다. 이 가운데, 어떻게든 정치적으로 해석하려는 이들에게 빌미를 제공하면 또 다시 물어뜯기 십상이다. '일베 프레임'에서 벗어나기 위해선 각별히 조심할 필요가 있다.

정태건 텐아시아 기자 biggun@tenasia.co.kr

© 텐아시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