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현우 /사진='2021 KBS 연기대상' 방송화면 캡처
지현우 /사진='2021 KBS 연기대상' 방송화면 캡처
배우 지현우가 드라마 '신사와 아가씨'로 '2021 KBS 연기대상'에서 대상을 수상했다.

지현우는 2021년 12월 31일 서울 여의도 KBS홀에서 열린 '2021 KBS 연기대상'에서 대상 트로피를 품에 안았다. 그는 베스트 커플에 이어 2관왕에 올랐다.

이날 지현우는 "이렇게 큰 상을 받을 거라고 생각을 못 했다. 이렇게 큰 상 주셔서 감사드린다. 이 상을 받은 건 사실 '신사와 아가씨' 대표로 받았다고 생각한다. 개인적인 상이 아니라 작품상이라고 생각한다"고 소감을 밝혔다.
차태현, 이도현, 박은빈, 김소현 /사진='2021 KBS 연기대상' 방송화면 캡처
차태현, 이도현, 박은빈, 김소현 /사진='2021 KBS 연기대상' 방송화면 캡처
이어 "촬영 중간 식당에 가면 어머님들이 반갑게 맞아주신다. 음식도 반찬도 많이 주신다. 그런 걸로 사랑을 많이 느낀다. 어머님들이 '드라마 보는 낙'이라고 말씀을 해주시더라. 이분들에게 더 힘이 되고 즐거움을 줄 수 있고 마음에 온도를 유지시킬 수 있는 감수성을 전달하고자 노력해야겠단 생각을 많이 한다"고 덧붙였다.

지현우는 "많은 분들이 있어서 제가 있는 것"이라며 "일을 계속하면서 느끼는 건 혼자서 할 수 있는 건 많이 없다고 생각한다. 아직 끝나지 않은 상태에서 끝날 때까지 최선을 다해서 제가 할 수 있는 한 많이 공부하고 노력하겠다"고 했다. 또한 "(이)세희 씨 존재로 큰 상을 받을 수 있는 것 같다. 모든 배우분들 감사하다. 앞으로도 시청자분들의 마음의 온도를 유지시킬 수 있는 배우가 되도록 노력하겠다"고 전했다.

최우수상은 차태현, 이도현, 박은빈, 김소현이 수상했다. 박은빈은 "2021년은 온통 '연모'를 생각하며 보냈다. 어렸을 때 연기를 선택하고, 매 순간 그 결과를 온전히 받아들여야 하는 것이 쉬운 일은 아니었다. 그러나 고되고 힘든 순간이 지나고 나면 함께 해주셨던 분들이 있었기 때문에 버틸 수 있었던 것 같다"고 감사 인사를 전했다.
사진='2021 KBS 연기대상' 방송화면 캡처
사진='2021 KBS 연기대상' 방송화면 캡처
김소현은 "'달이 뜨는 강'은 저한테 굉장히 무겁고 큰 작품이기도 했다. 평강 캐릭터 맡기가 두려웠던 것 같다. 그만한 무게를 소화할 수 있는지 의구심이 많이 들었다. 많은 고민을 할 때 저를 믿고 감독님과 많은 작가님 등 맡겨주셔서 큰 타이틀을 얻고 이끌어갈 수 있어서 영광이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그 과정에서 새로운 시도도 많았고 저의 한계를 깨고 싶다, 배우로서 보여드리고 싶은 욕심 하나로 해왔다. 다행스럽게도 스태프분들이 즐겁게 항상 힘들어도 웃으면서 받아주시고 장난도 치고 행복하게 찍었던 게 감사하다"고 했다.

생애 단 한 번 받을 수 있는 신인상의 영광은 김요한, 나인우, 로운, 박규영, 이세희, 정수정에게 돌아갔다. 나인우는 "한 번만 받을 수 있을 거라는 생각에 마음이 울컥하기도 한다"며 "네가 존재하기에 사람들이 이 세상이 있는 게 아니라 세상 사람들이 존재하기에 네가 있는 거다. 항상 겸손하고 사랑하는 마음으로 감사한 마음을 살길 바란다"고 소감을 밝혔다.

김요한은 "앞으로 더 열심히 하고 매사에 최선을 다하는 김요한 되겠다", 로운은 "혼자 할 수 있는 게 아니기 때문에 주신 상 앞으로 더 열심히 하라고 위로해서 주셨다고 생각하고 싶다"며 "제가 조금 보여주고 싶지 않은 부분이 있다. 처음으로 고생했다고, 잘하고 있다고 이야기 하고 싶다"고 말했다.
사진='2021 KBS 연기대상' 방송화면 캡처
사진='2021 KBS 연기대상' 방송화면 캡처
이세희는 "이 상을 주셔서 감사드린다. 올 한해에 너무 꿈 같은 일이 많아서 지금 제가 보는 이 풍경도 꿈 같다"며 "이 작품 처음 시작할 때 한 가지 생각만 했다. '이 작품에 누가 되지 말자'고 생각했다. 이 말을 마음 속 깊이 단단하게 품고 진심을 담아서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또한 박규영은 "건강한 에너지로 진실되게 연기하는 건강한 배우가 되겠다", 정수정은 "다양한 모습 보여드리겠다"고 전했다.

서우진, 조이현, 이레, 최명빈이 청소년 연기상을 수상했다. 그중 이레는 "현장에서 저와 또 다른 저로 함께 해준 (최)강희 언니에게 감사드린다. 언니가 저였기에 16살 이레와 배우 이레가 성장할 수 있었다. 현장에서 힐링 받을 수 있었다"고 말했다.

로운, 진영, 김소현, 박은빈이 시청자와 K드라마 팬들에게 선택 받아 인기상을 수상했다. 로운과 진영은 "이 상이 어떤 상보다 의미가 있을 것 같다. 저를 응원해주시는 분들이 많은 것 같다. 이렇게 또 의미 있는 상 주셔서 2022년, 앞으로도 연기를 너무 좋아하는 사람으로서 책임감 가지고 좋은 연기, 좋은 사람 되겠다"며 "값진 상을 받아서 기분이 얼떨떨 하다. 이렇게 투표해주신 팬분들께 감사드린다"고 소감을 밝혔다.
사진='2021 KBS 연기대상' 방송화면 캡처
사진='2021 KBS 연기대상' 방송화면 캡처
김소현은 "사실 받았으면 좋겠다고 생각하긴 했는데 받을 줄 몰랐다. 정말 감사드린다. 부족한 저를 많이 사랑해주시고 늘 응원해주시는 팬분들과 시청자분들 덕분에 받는 상이다. 앞으로 좋은 모습 보여서 사랑 받을 수 있는 예쁜 배우가 되겠다"고 밝혔다. 박은빈은 역시 "예상하지 못했다. 제가 이 상을 받을 수 있게 된 게 저희 작품을 사랑해주신 시청자 여러분들 덕분이다. 전국에 계신 시청자분들도 감사드린다"며 "'연모'가 동시 방송을 전 세계에 했다. 전 세계 차트 3, 4위도 하고 계속 TOP 10에 들어 있는 것이 우리나라 사극이 전 세계에 사랑 받을 수 있다는 게 신기하고, 경이로운 경험을 했다"고 전했다.

최대철, 이이경, 금새록, 함은정이 조연상을 품에 안았다. 이이경은 방송 최초로 전화 연결을 해 시선을 끌었다. 그는 자신의 전화를 받은 상대방에게 "자기야!"라고 외쳤다. 전화를 받은 이는 이이경의 어머니였다. 이이경은 "너무 오래 걸렸지? 아들 상 받았다. 내일 들고 집으로 가겠다"며 눈물을 흘렸다. 이이경의 어머니는 "많은 사람에게 즐거움을 주는 배우가 됐으면 좋겠다"고 응원했다.

금새록은 "'오월의 청춘'과 이수련이라는 인물을 만나 2021년 제게 큰 행복이었다. 작가님께서 시놉시스를 쓰셨다. '작은 위로와 5월 그날의 불씨를 전하고 싶다'는 시놉시스를 보고 가슴 한켠이 뜨거워졌다"고 밝혔다. 이어 ""수련이라는 인물은 뜨거운 마음으로 온 마음을 다해 사랑하고 뜨겁게 싸웠던 인물이라고 생각한다. 저도 배우로 살아가면서 어렵고 힘든 일이 많을텐데 온 마음을 다해, 진심으로 사랑하고 뜨겁게 싸워가면서 울림을 줄 수 있는 배우가 되고 싶다"고 덧붙였다.
사진='2021 KBS 연기대상' 방송화면 캡처
사진='2021 KBS 연기대상' 방송화면 캡처
베스트 커플상은 1부와 2부 나눠서 발표했다. 1부에서 발표된 베스트 커플은 '달이 뜨는 강' 김소현 나인우, '학교2021' 김요한 조이현, '달리와 감자탕' 김민재 박규영이었다. 김소현은 "저희가 한 달 동안 만들어 낸 케미였는데 이렇게 상까지 주셨다. 잘 어울리는다는 걸 인정 받은 것 같아서 좋다"고 소감을 밝혔다. 나인우는 "두 말 할 것 없이 소현씨 덕분에 견딜 수 있었다"며 영광을 돌렸다.

2부에서는 '오월의 청춘' 이도현 고민시, '연모' 박은빈 로운, '신사와 아가씨' 지현우 이세희, '경찰수업' 차태현 진영이 베스트 커플로 호명돼 무대에 올랐다. 박은빈은 "'연모'가 종영한 지 2주 밖에 안 됐다는 게 새롭다. 촬영이야 일찍 끝났지만, 여운이 많이 남아있다. 시청자분들도 여전히 여운을 느껴주시는 것처럼 모든 배우들도 '연모'를 떠나보내지 못하고 마음 깊이 애틋해하며 그리워 하고 있다"고 말했다. 로운은 "저 역시 촬영은 전에 끝났지만 마지막 방송을 최근에 봤다 .그래서 그런지 여운이 길게 남는 것 같다. 휘와 지운의 비극적인 사랑을 응원했기에 베스트 커플상이 의미가 큰 것 같다"고 했다.

지현우는 "극중 나이 때문에 갈등하고 있다. 이 사람(이세희)과 사랑을 할 수 있을까라는 시점이라 힘들긴 하다. 실제로는 7살 차이다. 극중에서는 14살 차이"라고 말했다. 차태현은 "잘 받아가겠다. 저 2015년도에 여기서 베스트 커플상 받았을 때 김수현 씨와 받았다. 저한테 왜 이러는지 모르겠다. 왜 두 번씩이나"라며 "구색을 맞추려고 하는지 모르겠는데 속상하다"고 말했다. 진영은 "제가 생각했을 때는 브로맨스 케미가 있지 않았을까 생각해본다"며 "(차태현에게) 많이 배웠다. 좋은 말씀을 해주셨다. 저는 수정 씨랑 받을 줄 알았다"고 말해 웃음을 자아냈다.
다음은 '2021 KBS 연기대상' 수상자(작)▲대상=지현우(신사와 아가씨)
▲최우수상=차태현(경찰수업), 이도현(오월의 청춘), 김소현(달이 뜨는 강), 박은빈(연모)
▲우수상=윤주상(오케이 광자매), 홍은희(오케이 광자매), 박하나(신사와 아가씨), 류진(속아도 꿈결), 소이현(빨강구두), 한다감(국가대표 와이프), 김민재(달리와 감자탕), 정용화(대박부동산), 권나라(암행어사), 고민시(오월의청춘)
▲작가상=김사경(신사와 아가씨)
▲조연상=최대철(오케이 광자매), 이이경(암행어사), 금새록(오월의 청춘), 함은정(속아도 꿈결)
▲드라마 스페셜·TV시네마상=박성훈(희수), 전소민(희수), 김새론(그녀들)
▲베스트커플상=김소현·나인우(달이 뜨는 강), 김요한·조이현(학교2021), 김민재·박규영(달리와 감자탕), 이도현·고민시(오월의 청춘), 박은빈·로운(연모), 지현우·이세희(신사와 아가씨), 차태현·진영(경찰수업)
▲인기상=로운(연모), 진영(경찰수업), 김소현(달이 뜨는 강), 박은빈(연모)
▲청소년 연기상=서우진(신사와 아가씨), 조이현(오월의 청춘), 이레(안녕? 나야!), 최명빈(연모, 신사와 아가씨)
▲신인상=김요한(학교2021), 나인우(달이 뜨는 강), 로운(연모), 박규영(달리와 감자탕), 이세희(신사와 아가씨), 정수정(경찰수업)

강민경 텐아시아 기자 kkk39@tenasia.co.kr

© 텐아시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